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광고

[차이나는 리뷰] 중국 모바일영상 100배 즐기기. 아이치이로 웹예능 ‘우상연습생’ 바로보기

기사등록 : 2018-02-06 07:4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중국판 넷플릭스 아이치이 앱 활용법,
자체제작 웹예능 아이돌 오디션 우상연습생,
엑소 레이 外 국내 아이돌그룹 중국인 멤버 멘토로 출연

[편집자] 이 기사는 2월 5일 오후 3시35분 프리미엄 뉴스서비스'ANDA'에 먼저 출고됐습니다. 몽골어로 의형제를 뜻하는 'ANDA'는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과 도약, 독자 여러분의 성공적인 자산관리 동반자가 되겠다는 뉴스핌의 약속입니다.

[뉴스핌=홍성현 기자] 중국 콘텐츠 수준이 ‘고품질 웰메이드’로 탈바꿈하면서 중국 드라마∙예능∙영화에 관심을 갖는 분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중국어 학습자나 중드 마니아, 중국 스타의 팬이라면 국내 라이선스 계약이 체결되길 기다리기란 여간 답답한 일이 아닐 텐데요.

하지만, 중국 동영상 플랫폼을 활용하면 중국 콘텐츠도 다이렉트로 볼 수 있다는 사실! 최근에는 자체 제작 콘텐츠가 보강돼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실시간으로 관람 가능합니다.

뉴스핌 ANDA가 야심적으로 선보이는 킬러 콘텐츠 '차이나는 리뷰', 오늘은 중국 대표 동영상업체 아이치이(爱奇艺) 모바일 앱 활용법과 웹예능 ‘우상연습생(偶像练习生)' 관람 후기를 소개합니다!

아이치이 우상연습생 메인 화면 <사진=아이치이 모바일앱 캡쳐>

**아이치이(爱奇艺): ‘중국판 넷플릭스’ 아이치이는 텐센트스핀(腾讯视频), 유쿠(优酷)와 함께 중국 3대 동영상 플랫폼이라 불린다. 국내에는 한류 드라마 ‘태양의 후예’와 ‘별에서 온 그대’를 중국에 동시 방영한 사이트로 알려졌다.

최근 자체제작 콘텐츠를 선보여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으며, 웹드라마 하신(河神)과 무증지죄(無證之罪) 경우 넷플릭스(Netflix)에 해외 배포권을 판매하며 품질을 인정받았다.

아이치이 로고 <사진=바이두>

아이치이 모바일앱 대해부

웹예능 우상연습생을 보기 위한 사전 준비 작업, 아이치이앱 활용법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구글 플레이스토어(아이폰 이용자는 애플 앱스토어)에서 아이치이 중문명爱奇艺” 혹은 영문명 “aiqiyi”를 넣어 검색합니다.

"爱奇艺"와 "爱奇艺HD"(태블릿 전용) 두개의 앱이 뜨는데요. 

일반 스마트폰 유저라면 "爱奇艺"를 선택!

자 그럼, 다운로드 받은 아이치이 앱을 실행해 볼까요?

상단에 검색창이 있고요, 바로 아래에는 아이치이 주요 콘텐츠들이 보입니다.

중간 “每日焦点” 에는 데일리 이슈를 보여주는 영상들이 있고요.

하단 “热门专区” 에는 인기 콘텐츠가 밑으로 주~욱 이어집니다.

맨 밑에는 앱 사용시 활용하는 주요 버튼들인데요.

△추천 콘텐츠를 보여주는 추천(推荐), △세부 카테고리가 모여있는 다오항(导航), △실시간 방송 및 쇼핑 공간 로하스(乐活), △마이페이지(我的), △VIP페이지 회원(会员)이 순서대로 있네요.

사실 아이치이는 회원가입이 필수는 아닙니다. 대부분의 콘텐츠를 가입 없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죠. 다만 이벤트나 투표에 참여하려면 회원에 가입해야 합니다.

참고로 유료 회원인 VIP회원에게는 특별 혜택이 주어지는데요. 한 달에 15위안(약 2500원)을 내면, 1080p 고화질 시청, 광고 생략, 고속 다운로드, 유료 콘텐츠 반값 할인 등 프리미엄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하네요.

현재 모바일앱에서는 중국본토/대만 외 해외 전화번호로는 가입이 어렵지만, PC버전에서는 한국 휴대폰 번호로도 회원 가입이 가능합니다. (아래 가입 순서 참고)

◆ 아이치이 자체제작 웹예능 우상연습생

그럼, 아이치이 앱을 다 깔았으니 이제 우상연습생(偶像練習生)을 본격 탐구해볼까요?

우상연습생은 아이치이가 자체 제작해 독점 송출하는 아이돌 양성 예능 프로그램입니다. 중국에서는 아이돌을 ‘어우샹(偶像 우상)’이라고 부르는데요. 그러니까 우상연습생은 ‘아이돌 연습생’이라는 뜻이랍니다.

지난 1월 19일 첫방송을 시작해 매주 금요일 저녁 8시(한국시간 9시)마다 업로드 되는데요. 첫회는 업로드 1시간만에 조회수 1억뷰를 돌파하는 등 큰 관심을 받았습니다.

아이치이는 홈페이지에 “중국 국내외 연예기획사에 소속된 연습생 중 100명을 선발, 약 4개월의 서바이벌 과정을 거쳐 살아남은 최종 9명의 멤버가 남자아이돌 그룹으로 데뷔한다”고 설명하고 있네요.

우선 첫방송에 앞서 선공개한 프로그램 메인테마곡 ‘에이에이(Ei Ei)’의 뮤직비디오 영상을 보시죠.

뭐가 떠오르시나요? 네 맞습니다. 국민아이돌 워너원을 탄생시킨 프로듀스101 시즌2를 연상케합니다.

우상연습생은 △출연 연습생들의 단체의상 △등수 별로 앉는 의자 △무대의 형태 △인사 방식 △메인테마곡 분위기 등에서 프로듀스 101과 상당부분 닮아 있습니다.

참가 연습생 전원과 멘토들 앞에서 준비한 퍼포먼스를 보여주고 A~F등급을 부여 받는 장면까지 “Ctrl C+ Ctrl V”.

덕분에(?) 중국어 초보자도 비교적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랍니다…허허^^;;

우상연습생 국민프로듀서 대표를 맡은 엑소 레이 <사진=우상연습생 방송 화면 캡쳐>

"본격 중국어 예능 입문 방송, 우상연습생"

아이돌그룹 엑소(EXO)의 중국인 멤버 레이(张艺兴 장이싱)가 메인 MC 겸 국민프로듀서 대표(全民制作人代表)를 맡아서 프로그램을 이끕니다.

레이 외 멘토 군단에는 한국에서 활동하고 있는 아이돌 멤버가 다수 포함됐습니다. 갓세븐 잭슨(王嘉尔)이 랩 멘토로, 프로듀스101 시즌1 출신 프리스틴 주결경(周洁琼)과 우주소녀 성소(程潇)가 댄스 멘토로 참여합니다.

그밖에 중국 가수 리룽하오(李荣浩)와 어우양징(欧阳靖)이 각각 보컬담당과 랩담당 멘토로 합류했습니다.

우상연습생 멘토 군단 <사진=바이두>

멘토 군단 뿐만 아니라 출연자 중에서도 익숙한 얼굴들이 보이네요~

프로듀스101 시즌2에 나왔던 중국인 연습생 정정(朱正廷 주정정)과 저스틴(Justin 黄明昊), 이번에는 중국 오디션에 참가했습니다.

판빙빙(范冰冰)의 동생 판청청(范丞丞)은 방송 전부터 출연이 화제가 됐고, 워너원 대만 출신 멤버 라이관린(赖冠霖)의 응원을 받는 출연자도 있네요. 한국 활동 경험이 있는 연습생들도 눈에 띕니다.

워너원 라이관린 응원 영상 <우상연습생 방송 화면 캡쳐>

투표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매일 최대 9표씩을 행사하되, 동일 멤버 중복 투표는 불가능합니다.

흥미로운 점은 아이치이가 유료 회원에게 투표권 특혜를 주는 영리한(?) 방법을 쓰고 있다는 사실인데요. 매달 회원료를 내는 VIP 회원에게는 투표권을 2배로 줘서 유료 회원 가입을 자연스럽게 유도하고 있습니다. (동일 멤버 투표 2표로 제한)

우상연습생 투표방법 안내 <방송화면 캡쳐>

한편 앞서 말했듯 우상연습생은 프로듀스101과의 유사성 때문에 첫방송부터 표절 논란이 일고 있는데요.

이와 관련해 지난 1월 26일 국내 방송사 엠넷(Mnet)은 우상연습생의 프로그램 포맷과 시각 효과가 프로듀스 101과 매우 유사해 시청자들이 합작 프로그램으로 오인할 우려가 있다며, 판권 침해 사실에 공식적으로 유감을 표명했습니다.

논란에도 불구하고 프로그램의 인기는 여전합니다. 매회 방송 후 관련 기사가 쏟아지고, 일부 연습생은 과거가 공개되는 등 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우상연습생 한국어자막이 올라오고 일부 팬들은 아이치이 투표를 독려하기도 하는데요.

현재 3회 방송까지 나간 상황, 첫회 영상은 이미 2억3000만뷰를 돌파했고 2회와 3회 역시 2억뷰에 육박한 누적조회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뉴스핌 Newspim] 홍성현 기자 (hyun2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