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헬스케어 조정은 6개월 랠리의 반발 작용..4월 회계 불확실성 해소 전망"

기사등록 : 2018-02-08 14:5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금감원 회계감리‧수익회계기준 변경 등 불확실성 남아"
"문재인 케어·바이오 R&D 활성화 정책 수혜 기대“

[뉴스핌=김형락 기자]  최근 헬스케어 섹터의 주가 조정은 6개월간 이어진 랠리에 대한 반발 작용이라는 분석이 제기됐다. 

이승호 삼성증권 연구원은 7일 전국투자자교육협의회가 서울 여의도 금융투자교육원에서 연 ‘제약 바이오 산업 전망’ 강연에서 “헬스케어 섹터 주가의 완만한 조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연초효과와 ‘JP모건 헬스케어 컨퍼런스’ 등의 단기적 모멘텀(상승동력)이 1월 헬스케어 섹터 주가를 끌어올렸다는 진단이다.

이승호 삼성증권 연구원이 7일 서울 여의도 금융투자교육원에서 '제약 바이오 산업 전망'을 주제로 강연했다. <사진=김형락>

이 연구원은 전체 주식시장과 헬스케어 섹터의 주가 하락 요인을 다르게 분석했다. 최근 코스피·코스닥 지수 하락은 경제 지표들이 좋은 상황에서 예상보다 빠르게 찾아온 통화 긴축정책에 대한 발작이지만 헬스케어 섹터의 주가 하락은 6개월간 이어진 랠리에 대한 반발 작용이라고 설명했다.

수익회계기준 변경과 연구개발비 회계감리 이슈는 헬스케어 섹터의 불확실성을 키우는 요소다. 지난 1월 제약, 바이오 기업들이 개발비를 자의적으로 회계 처리한다는 의혹이 불거지자 금융감독원은 회계 테마감리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이 연구원은 “4분기 실적 보고서가 금감원 감사 대상이기 때문에 바이오 시밀러 기업들의 비용단의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올해부터 적용되는 새로운 수익회계기준(K-IFRS 제1115호)도 논란이다. 새 회계기준은 5단계 수익인식모형을 제시하고, 수행의무를 이행할 경우에만 수익으로 인식하도록 했다. 문제는 수행의무 이행 기준이다. 가령 바이오의약품 위탁생산(CMO) 사업 같은 경우 과거엔 당국의 허가를 받기 전에 생산한 제품이라도 인도‧선적하는 시점에 매출로 인식하고 이익으로 계상했다. 하지만 회계기준이 바뀐 뒤에는 회계법인들 사이에도 당국의 허가 이후부터 매출로 인식해야 한다는 의견과 과거처럼 허가 전에도 이익으로 계상해도 된다는 의견이 대립하고 있다. 회계법인들도 회계기준원의 명확한 답변을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다. 이 연구원은 “3~4월 중 통일된 회계기준이 나오면 셀트리온헬스케어, 삼성바이오로직스 등 수주 성격이 있는 기업들의 탑라인이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 연구원은 테마감리와 회계기준 변경 이슈가 정리되는 4월 이후 헬스케어 섹터의 불확실성이 해소될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정부 정책을 제약, 바이오 기업들의 실적 개선 요인으로 꼽았다. 문재인 정부는 지난해 9월 바이오 분야 R&D를 지원하는 ‘바이오 경제 혁신전략 2025’을 발표했다. 올해는 건강보험 보장을 강화하는 '문재인 케어'도 시행할 계획이다. 이 연구원은 "혁신적 R&D가 있어야 신약이 나오고, 제약, 바이오 기업의 매출도 올라간다"고 강조했다. 치매국가책임제, 임플란트 개인 부담 완화 등 ‘문재인 케어’가 본격적으로 실행되면 제약회사, 임플란트 기업들이 혜택을 누릴 것이라고 전망했다.

 

[뉴스핌 Newspim] 김형락 기자 (rock@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