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스타톡] '조선명탐정3' 김명민 "이번엔 완전히 내려놨죠"

기사등록 : 2018-02-09 08:3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스핌=장주연 기자] 시리즈물이 성공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특히 국내 영화 시장에서는 더욱 그렇다. 유행은 빠르게 변하고 관객은 늘 새롭고 신선한 걸 원한다. 그래서 ‘조선명탐정’의 의미는 더욱 특별하다. ‘조선명탐정’은 2011년 1탄 ‘각시투구꽃의 비밀’로 478만 관객을 동원, 2015년 2탄 ‘사라진 놉의 딸’로 387만 관객을 모으며 전례 없는 시리즈물 흥행 역사를 써 내려갔다. 그리고 이제 세 번째 시리즈를 통해 그 자리를 확고히 할 준비를 마쳤다.

배우 김명민(46)이 ‘조선명탐정’ 세 번째 이야기 ‘조선명탐정:흡혈괴마의 비밀’(조선명탐정3)로 극장가를 찾았다. 8일 개봉한 이 영화는 괴마의 출몰과 함께 시작된 연쇄 예고 살인 사건을 파헤치기 위해 명탐정 콤비와 기억을 잃은 괴력의 여인이 힘을 합치는 이야기를 담았다. 김명민은 전편들에 이어 또 한 번 김민을 열연, 명탐정의 귀환을 알렸다. 

“1, 2탄과 다르게 드라마가 탄탄하고 신선해졌어요. 이번 편의 장점은 장르, 소재에 구애받지 않은 거죠. 물론 전편을 본 관객들은 섭섭함을 느낄 수 있어요. 특히 서필 분량에서요. 하지만 그건 드라마적 구성이 탄탄해지면서 오는 새로운 방식이라고 생각하죠. 답습보다는 새로움이 낫고, 기본적으로 김민과 서필(오달수) 캐릭터는 변하지 않으니까요. 거기엔 어떤 톤 앤 매너를 얹어도 충분히 흡수되죠. 그게 우리 영화의 매력이고요.”

김명민의 말처럼 ‘조선명탐정3’에서는 많은 것이 변했다. 홍일점 월영(김지원)의 스토리가 풍성해지면서 서필의 분량이 줄었다. 탐정물 특유의 쫄깃함 대신 드라마와 감동 코드가 풍성해졌다. 그리고 김민 측면에서 보자면, 전사가 공개됐다는 점이 가장 큰 변화다.

“3탄에서는 김민의 과거가 나오죠. 그래서 다소 무겁게 느낄 수 있지만, 또 보면 허당과 허세는 여전해요. 캐릭터 자체는 변질되지 않게 최대한 그대로 가져갔거든요. 사실 저도 김민의 과거가 그렇게 빨리 나올지 몰랐어요. 4탄이나 5탄에서 나오지 않을까 했죠(웃음). 근데 이건 필수 장치였다고 봐요. 여주인공이 1, 2탄과 다르게 사건의 한 축이 아니라 중심으로 들어오면서 김민과 엮일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됐으니까요.”

시리즈 인기 요인 중 하나인 웃음 코드는 여전하다. 김민과 서필은 언제나처럼 말장난부터 슬랩스틱 코미디까지 완벽하게 소화, 크고 작은 웃음을 선사한다. 특히 한층 더 능청스러워진 김민의 모습은 세 번째 이야기의 또 다른 관전 포인트다.  

“모르시겠지만, 저의 코미디 강도는 매번 달라졌어요. 발목까지 담그느냐 욕조에 푹 담그느냐의 차이죠(웃음). 이번에는 물 위에서 뛰어노는 느낌이었어요. 1탄 때는 간을 보면서 간극 조절에 집중했다면 2탄 때는 놀 수 있었고 3탄 때는 완전히 내려놓고 토하듯 연기했죠. 전에는 진중하고 까칠한 이미지의 제가 코믹으로 오는 갭을 줄이자는 생각이 컸거든요. 근데 이제 관객도 학습이 된 거죠. 김명민과 김명민을 별개로 나누는. 그래서 가능했던 거고요.”

영화 작업 역시 사람들이 모여 하는 일. 8년이란 시간 동안 함께하는 이들의 뜻이 맞지 않았다면, ‘조선명탐정’이 3탄까지 오는 건 불가능했다. 김명민이 ‘조선명탐정’ 시리즈에 느끼는 자부심 중 하나도 여기에 있다. 같이 작업한 배우, 스태프들 간의 끈끈한 호흡이다.

“우리는 제로테이크라는 게 있어요. 리허설 겸 카메라를 돌리는 거죠. 그때 오케이가 되게 많이 나와요. 그만큼 호흡이 좋아요. 더할 나위 없죠. (오)달수 형과 나뿐만이 아니라 스태프들도 기가 막히게 받아줘요. 여기저기 걸려서 카메라 두 대를 동시에 찍는 게 힘든 곳도 많은데 우리는 네 대가 파고들어요. 한 번 찍으면 컷들이 우수수 나오죠. 성의가 있게 하는데도 말도 안되게 빨리 끝나요. 정말 시작하면서도 끝나는 게 두려운 현장이라니까요.”

이렇게나 화기애애한 현장이니 다음 시리즈도 기대할 수밖에. 후속편 질문에 그는 늘 그랬듯 “이번 시리즈의 성패 여부에 달렸다”고 답했다. 그러면서도 ‘조선명탐정’이 성룡 영화처럼 세대를 아우르는, 관객의 세월을 함께하는 시리즈물로 남길 바라는 마음을 내비쳤다. 

“세대를 아우르는 시리즈물은 소중해요. 전 성룡 영화를 보면서 자랐거든요. 우리나라에도 그렇게 관객과 함께 나이 먹는 영화가 있으면 하고, 가능성이 높은 게 ‘조선명탐정’이라고 생각하죠. 이 영화를 지키고 싶다는 게 저만이 아닌 모두의 바람이 됐으면 해요. 관객들의 필요로 청원이 들어오는 거죠. ‘바쁘지만 여러분이 원하니까 만들어볼게요?’라는 느낌이랄까요?(웃음) 이제 모두의 잔치였으면 좋겠어요. 올해 바람 역시 ‘관객 청원으로 2019년 4탄에 들어간다’는 기사를 보는 거죠(웃음).”

[뉴스핌 Newspim] 장주연 기자 (jjy333jjy@newspim.com) <사진=쇼박스>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