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스타톡] 베이빌론 "한결같은, 희로애락이 담긴 음악 하고 싶어요"

기사등록 : 2018-02-09 09:3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스핌=이지은 기자] ‘베이빌론’을 떠올리면 인트로(음악의 도입부)에 ‘베이빌론’이라고 외치는 부분을 들어봤을 것이다. 짧은 부분이지만 독특한 음색으로 완벽한 시그니처 사운드를 만든 베이빌론이 이번에는 알앤비 발라드로 감성 저격에 나섰다.

최근 베이빌론이 다섯 번째 싱글 ‘에브리싱(Everything)을 발매했다. 이번 노래는 지금 힘들어하고 있는 많은 사람들에게 절대 혼자가 아니라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위로의 곡이다. 더욱이 플라이 투 더 스카이 환희가 함께 했다.

“이 곡을 듣자마자 바로 환희 형이 생각났어요. 제 목소리와 대조되면서 상반되는 사람과 함께 ‘Everything’을 이끌어 갔으며 좋겠다고 생각했거든요. 이번 노래는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조금은 무게감이 있어요. 그래서 녹음할 때 제 목소리를 냈어요. 다른 곡에서는 많은 효과를 넣었다면, 이번에는 그런 걸 안했어요. 환희 형도 정말 노래에 집중해서, 몰입해서 불러주셨는데, 너무 감사해요.”

앞서 설명한대로, 이번 곡은 힘든 시기를 겪고 있는 사람들에게 위로를 주고자 만든 노래이다. 그래서 베이빌론이 지금까지 냈던 앨범과는 확연한 차이가 있다. 조금이라도 진심을 더 담기 위해 노력했다고.

“사실 가수라면 음원차트에 대해 신경을 안 쓸 수가 없잖아요. 차트 순위가 곧 결과가 되니까요. 하지만 이번 노래는 정말 음원 순위에 대해서 신경 쓰지 않았어요. 정말 모두가 진심을 다해 만든 곡이고, 진심을 다해 노래 불렀어요. 그래서 차트에 진입하지 않아도 후회 없을 정도에요. 이 노래를 듣고 많은 분들에게 위안이 됐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정말 혼자가 아니라는 것을 알려드리고 싶고요.”

데뷔 이후 항상 자신의 곡 작사·작곡에 참여했지만, 이번 곡은 예외이다. 같은 소속사 가수이자, 프로듀서 이든이 만든 노래이다. 그는 앨범에 참여하지 않은 이유로 “내 생각이 개입되고 싶지 않았다”고 털어놨다.

“이번 노래에는 제 생각을 개입시키고 싶지 않았어요. 너무 제 틀에 갇히고 싶지 않더라고요. 제 생각이 반영됐다면 아마 우울한 노래가 나왔을 거예요. 그냥 듣는 사람에게 저의 메시지만 오롯이 전달하고 싶은 마음이 컸어요. 힘이 돼 주고 싶었고, 포기하지 말라고 얘기해주고 싶었어요.”

베이빌론은 자신의 성격이 차분하고 민감하고 예민하다고 털어놨다. 하지만 지금까지 발매된 곡들을 살펴보면 그의 성격과 정반대인, 노래들이 가득하다.

“모든 장르를 좋아해요(웃음). 여러 장르를 다 해보고 싶은 마음이 커요. 원래 성격은 차분하고 민감한데, 나오는 노래들은 다 밝아요. 가만 보면, 저 스스로 혼자 있는 시간에 영화를 보고 산책을 하면서 영감을 받아서 쓴 곡들이에요. 조금 우울해지거나 할 때 영화를 보면 에너지가 돌아요. 제가 경험해보지 못한 것들이 나오잖아요. 그런 컨디션에서 노래를 만드니까 밝고 신나는 곡들이 나오는 것 같아요. 하하.”

2015년에 데뷔해 싱글 앨범은 자주 발매했지만 아직까지 정규앨범은 발매하지 않았다. 오래 걸리는 데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었다.

“지금까지 만든 곡들 중에서 만족하는 곡들을 추려봤는데 아직 정규앨범의 곡수에 못 미치더라고요. 그리고 나이가 한 살씩 더 들어갈수록 급하게 내는 게 중요하지 않다는 걸 느꼈어요. 정말 탄탄하고 좋은 노래들로 채우고 싶은 욕심이 생기더라고요. 앨범에 진심과 제 모습이 오롯이 담기면 시간이 오래 걸려도 빛을 볼 것 같아요. 조금 더 심혈을 기울여서 작업을 하려고 해요. 정규앨범은 계속해서 작업 중이에요(웃음).”

그의 SNS를 살펴보면 눈에 띄는 문구가 있다. ‘변함없이, 한결같이, 늘 진실과 진심을 다해서’라는 말이다. 가장 좋아하는 문구를 음악적으로, 인간적으로 닮아가고 싶다는 베이빌론.

“환경으로 인해 무언가 변해가는 게 너무 싫어요. 한결같고 변함없고 늘 같은 단어를 좋아해요. 하하. 그래서 그런 단어랑 닮아 가려고 노력 중이고요. 잘 될 때는 의기양양하고, 안 됐을 땐 풀 죽어 있는 건 싫어요. 그래서 늘 변함없이 행동하려고요. 음악도 마찬가지에요. 누군가 제 노래를 알고 들어봐 주시는 것 자체가 기적이고 감사한 거잖아요. 잘 되도, 잘 안 되도 감사해요. 이런 마음을 계속 가지고 가려고 해요. 올해에는 지난해보다 조금 더 제 자신을 좋아할 수 있는 삶을 살고 싶어요. 앨범도 작년에 두, 세 번 냈다면 이번에는 그것보단 많이 내고 싶어요. 희로애락이 담긴 음악을 하고 싶어요. 마냥 밝은 게 아니라, 메시지가 담긴 노래들이요. 다양하게 열심히 최선을 다해서 해봐야죠.”

[뉴스핌 Newspim] 이지은 기자 (alice09@newspim.com)·사진=KQ엔터테인먼트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