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캐피탈마켓 리더] 한국투자증권, 초대형IB 선두 질주

기사등록 : 2018-02-13 12: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한국투자증권, 제 6회 뉴스핌 캐피탈마켓 대상(금융위원장상) 수상
'리테일 패러다임 변화' 시행 3년째…자산관리 수익이 브로커리지 앞서
초대형IB 중 발행어음 인가 유일하게 받아…"혁신기업 마중물 역할 노력"
인니 법인 인수 및 베트남 법인 증자…"2020년 亞 최고 투자은행 목표"

[뉴스핌=우수연 기자] 한국투자증권(대표이사 유상호)이 제6회 뉴스핌 캐피탈마켓대상(Newspim Capital Market Award)에서 영예의 대상인 금융위원장상을 수상했다.

13일 뉴스핌은 한국거래소 국제회의장에서 '2018 캐피탈마켓대상 시상식'을 개최하고 한국투자증권에 금융위원장상을 시상했다. 한투증권은 브로커리지 수익 일변도였던 증권사의 과거 수익모델에서 벗어나 'IB(기업금융)-AM(자산관리)'라는 새로운 수익구조를 도입했다.

이를 통해 한투증권은 국내 금융투자회사 중 가장 다변화되고 안정적인 수익기반을 구축할 수 있었다. 작년에만 5244억원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하며 업계 최상위 수준의 실적을 달성했다. 이는 전년동기대비 무려 121.5% 늘어난 수치다.

연환산 자기자본 이익률(ROE)은 12.2%로 대형증권사 중 1위를 기록하며 글로벌IB와 어깨를 나란히 했다. 대부분 글로벌IB들의 ROE는 10% 내외다. 작년 실적 호조는 주식시장의 강세와 사업 부문별 시너지 효과 극대화 영향으로 풀이된다.

뉴스핌 제6회 캐피탈마켓대상시상식이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 국제회의장에서 열렸다. 이날 금융위원장상을 수상한 김성환 한국투자증권 부사장(오른쪽)과 시상자로 나선 김학수 금융위원회 상임위원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형석 기자 leehs@

특히 작년에는 자산관리(AM) 영업수익이 처음으로 주식중개(BK) 수익을 초과하면서 진정한 의미의 '리테일 패러다임 변화'를 구현했다는 평가다. 한투증권은 지난 2014년 말부터 주식중개 일변도의 리테일 영업에서 벗어나 고객의 수익률을 최우선으로 하는 '리테일 패러다임 변화'를 추구해오고 있다.

작년 11월에는 자기자본 4조원이 넘는 초대형IB 중 유일하게 발행어음 인가를 얻고 IB 강자로서 다시한번 입지를 굳혔다. 약정 금리를 제공하는 발행어음을 개인과 법인에 판매하기 시작하면서 이틀만에 5000억원 이상의 판매실적을 올리기도 했다.

한투증권은 발행어음을 통해 조달한 자금을 혁신 중견·중소기업 기업금융 위주로 투자할 예정이다. 그밖에 기업공개(IPO)나 회사채 인수, 공모증자, 구조화금융, PF 대출 등 전통적인 IB 업무에 있어서도 업계 상위권을 유지하며 꾸준한 실적을 기록하고 있다.

유상호 한국투자증권 사장은 "캐피탈마켓대상에서 금융위원장상 수상을 기쁘게 생각한다"며 "초대형IB로서 발행어음으로 국민들에게는 신규 자산증식 수단을 제공하고, 자금조달의 어려움을 겪는 기업에게는 자금 공급의 선순환을 통해 성장을 유도해나가는 혁신기업의 마중물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한편, 한투증권은 지난해 인도네시아 현지 증권사인 단빡증권을 인수하고 베트남 법인인 KIS Vietnam에도 380억원 규모의 대규모 유상증자를 준비하는 등 해외 네트워크 확장에도 공격적으로 나서고 있다.

인도네시아 단빡증권의 현지 금융당국의 승인절차가 끝나는대로 올 상반기중 본격적인 영업에 돌입할 예정이다. 베트남 법인(KIS Vietnam)도 자본금을 900억원 수준까지 키워 베트남 증권업계 7위 증권사로 키워낸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한투증권의 해외법인은 뉴욕, 런던, 홍콩, 싱가포르, 북경, 베트남 등 6개 법인이며 올 상반기중 인도네시아 법인이 추가로 영업을 시작하면 총 7개 법인으로 늘어나게된다.

유 사장은 "지난 2010년 베트남 현지 50위권이었던 중소형사를 인수해 5년만에 TOP 10 회사로 진입시킨 성공 사례가 있다"며 "베트남에서 축적된 경험과 전략을 활용해 인도네시아에서도 조기 TOP10 진입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2020년 아시아 최고 투자은행 진입이라는 중장기 과제의 한 발판으로 삼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 한국투자증권 주요 현황 및 연혁

-2005 한국투자증권·동원증권 합병
-2006 한국투자밸류자산운용 설립
-2007 유상호 한국투자증권 대표 취임
-2010 베트남 현지법인(KIS Vietnam) 인수
-2013 종합금융투자사업자 지정
-2014 국민주택기금 여유자금 전담 운용기관 선정
-2016 우리은행 과점주주 참여, 초대형IB 도약
-2017 국내 첫 증권사 초대형IB 발행어음 업무 인가 취득(자기자본 4조3000억원)
-2017 인도네시아 법인(단빡증권) 인수
-2017 대형증권사 ROE 1위, 사상 최대 실적 달성(당기순익 5244억원)

 

[뉴스핌 Newspim] 우수연 기자 (yesim@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