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광고

2018 무술년 춘제, 중국인 설 선물 십중팔구는 건강과 스마트

기사등록 : 2018-02-13 14:1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담배, 주류’에서 ‘건강식품, 스마트기기’로,
80허우90허우 건강하고 편리한 삶 추구
2018 춘제 인기 선물 AI 스피커, 로봇

[뉴스핌=홍성현 기자] 건강하고 편리한 삶을 추구하는 80허우∙90허우(80년∙90년이후 출생자)가 소비 주력군으로 부상하면서 중국 춘제(春節 음력 설) 선물 풍속도가 달라지고 있다. 과거 ‘담배와 주류(술)’가 대세였던 설 선물 최우선 목록에는 이제 ‘건강식품’과 ‘스마트기기’가 자리를 대신한다.

특히 올해 춘절에는 인공지능(AI) 기술이 탑재된 인공지능 스피커와 로봇이 인기 설 선물로 각광받고 있다. 중국 매체 쑤투왕(速途網)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2018 무술년 춘제 중국인들의 설 선물 트렌드를 짚어본다.

<사진=바이두>

◆ 설 선물 키워드 ‘건강’ ‘스마트’

쑤투왕 조사결과에 따르면 건강식품과 스마트기기가 각각 무술년 춘제 선물 우선순위 1위~2위를 나란히 차지했다. 소비 업그레이드와 모바일 인터넷의 보급으로 건강하고 스마트한 삶에 대한 욕구가 높아졌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중국인에게 춘제는 가족들이 함께 모여 축하하는 최대 명절로 설맞이용품(年貨)과 설 선물 준비는 빼놓을 수 없는 춘제 풍습이다.

전통적으로 ‘담배’와 ‘술’은 설 명절 중국인들이 가족과 친지에게 선물하는 최우선 선물이었다. 그러나 중국인들의 소득 증가로 삶의 질을 중시하게 되면서 영양제, 견과류, 보양식품 등 건강식품이 그 자리를 대신했다.

알리바바(阿里巴巴) 데이터에 따르면, 춘제를 앞두고 △비타민 △제비집 △아교(阿胶) △구기자 △동충하초 등 건강보양식품의 소비가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스마트기기가 완구류(장난감)를 3위로 밀어내고 설 인기 선물 2위에 오른 것 역시 주목할 만 하다.

80허우와 90허우(현재 20~30대)가 중국 사회∙경제활동의 주요구성원으로 부상하면서 이들의 취향이 설 선물 선택에 고스란히 반영됐다. 지금의 20~30대는 인터넷기술의 발전을 보며 자란 세대인 만큼 스마트기기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가 높다.

올해 인기 설 선물 인공지능 스피커 <사진=바이두>

◆ 2018년 춘제, 인공지능 스피커 인기

올해 설 선물로는 스마트기기 중에서도 인공지능(AI) 기술이 탑재된 스피커와 가정용 로봇이 인기 상품으로 주목 받고 있다. 응답자의 80% 이상이 인공지능 스피커와 가정용 로봇을 설 선물 상품으로 선택했다.

일반적인 설맞이용품은 더 이상 새로울 것이 없고, 물질적인 선물보다는 정신적인 보탬이 되고 싶다는 의견이 많았다. 부모에게 인공지능 탑재 제품을 선물해 본인(자녀)의 빈 자리를 채우고 싶다는 것이다.

특히 인공지능 스피커는 음성 명령이 가능하므로 스마트폰 문자 입력에 어려움을 겪는 부모세대에게 적합한 선물이라는 설명이다. 인공지능 스피커는 설치만 해주면 이후 조작은 비교적 간편하기 때문.

인공지능 스피커의 ‘영특한’ 기능으로 일가 친척들의 주의를 분산시켜 ‘결혼, 취업, 출산, 연봉’ 등 곤란한 질문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다소 ‘웃픈’ 대답도 눈길을 끌었다.

그밖에 부모세대 맞춤형 스마트폰(효도폰), 스마트 혈압측정기, 걸음수 측정기 등 스마트기기가 중국 젊은이들 사이에서 뜨는 효도 선물로 각광받고 있다.

<사진=바이두>

[뉴스핌 Newspim] 홍성현 기자 (hyun2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