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광고

사진으로 보는 반세기전 사회주의 중국의 설

기사등록 : 2018-02-13 16:2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스핌=백진규 기자] 반세기 전 중국 춘제(春節, 중국 설)는 어떤 모습이었을까요? 지금처럼 먹거리가 풍족하지도 않고 스마트폰으로 서로의 안부를 묻지도 못하던 그때. 빛 바랜 사진 속 가족들이 모여 앉은 춘제 풍경은 그래서 더 애틋하고 따뜻하게 느껴지는데요. 신중국 설립(1949년) 이후 개혁개방 초기까지 40년간 중국 춘제 모습을 사진으로 되돌아보겠습니다.

◆ 1950년대, 신중국 초기의 설 

<사진=신랑망>

1950년대 춘제에서 가장 인기를 끈 녠화(年畫, 새해 맞이 그림)는 마오쩌둥(毛澤東, 모택동) 그림이었습니다. 그림도 흔하지 않던 시절, 학교 선생님이나 고마운 이웃에게 달력과 그림을 선물하는 풍습이 있었다고 합니다.

<사진=신랑망>

입춘대길 건양다경(立春大吉 建陽多慶). 문맹률이 높았던 그 시절엔 글을 쓸 줄 아는 것이 하나의 큰 자랑이었는데요. 새해 복을 바라는 마음에 사진 속 등장인물들 표정이 모두 밝습니다.

<사진=신랑망>

새해에 장만해 입는 새 옷을 설빔이라고 하죠. 시골에서는 공장에서 생산한 옷을 구입하기보다는 어머니께서 솜씨를 발휘해 주신 옷을 입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옷을 입고 기뻐하는 아이의 표정이 참 해맑아 보이죠?

<사진=신랑망>

1956년, 마을 사람들이 모여 라디오로 중국 공산당의 춘제 환영인사를 듣고 있습니다. 중국에서 흑백 텔레비전을 자체 생산한 게 1958년이니, 그 전에는 뉴스를 라디오에 의존할 수밖에 없었죠.

◆ 1960년대, 대약진운동 문화대혁명과 함께한 춘제

<사진=신랑망>

1960년대 중국은 정치운동에 의한 집단 생활의 시대였습니다. 50년대 말부터 시작된 대약진운동과 1966년 시작된 문화대혁명은 사회 구성원들의 단합을 무엇보다 중요시 했는데요. 설 맞이 마라톤 행사도 이때 시작됐습니다. 톈안먼(天安門, 천안문)에서 시작하는 설 연휴 베이징 마라톤은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죠.

<사진=신랑망>

빙탕후루(冰糖葫蘆) 들어 보셨나요? 과일을 꼬치에 꽂아 물엿을 발라 굳혀먹는 중국 전통 간식인데요. 설 맞이 초대형 빙탕후루를 들고 즐거워하는 아이들 표정이 참 귀엽습니다. 베이징 교외에서 촬영한 사진입니다.

<사진=신랑망>

뭐든지 부족했던 시절입니다. 돈이 있어도 가게에서 물건을 사지 못할 때가 많았는데요. 그래도 설 전에는 정부에서 공급을 늘려 담배 술 과자 등을 사가는 손님들이 상점에 모여들었다고 합니다.

◆ 1970년대, 나아진 살림살이 여유있는 표정들

<사진=신랑망>

1970년대에 접어들면서 살림살이도 많이 나아졌습니다. 가족사진 속 옷 입은 모습이 꽤 세련돼 보이죠? 사진이 보편화되면서 가족사진을 찍는 집도 늘어나기 시작했습니다.

<사진=신랑망>

아이들이 폭죽 터뜨릴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자세히 보시면 왼쪽 구석에 어른들은 귀를 막고 조마조마한 표정을 짓고 있죠. 70년대 들어 폭죽의 종류도 다양해졌는데요. 폭죽놀이는 악귀를 쫓고 새해 복을 바란다는 뜻을 담고 있습니다.

<사진=신랑망>

1970년대의 녠예판(年夜飯, 섣달 그믐날 저녁 가족들이 함께 모여 하는 식사) 사진입니다. 전보다 고기와 생선 요리가 많아졌는데요. 술잔을 든 어른들 표정에서도 여유가 느껴집니다.

◆ 1980년대, 개혁개방 이후 다양해진 춘제 풍습

<사진=신랑망>

1978년부터 본격화한 개혁개방은 중국 사회를 크게 바꿔놓았습니다. 1983년 첫 방송을 시작한 설 특집 TV 프로그램 춘제롄환완후이(春節聯歡晚會, 춘완)는 지금까지 이어지며 새로운 설 문화로 자리잡았죠.

<사진=신랑망>

새해를 맞아 컬러TV를 사기 위해 사람들이 몰려들었습니다. 8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컬러TV 냉장고 세탁기 녹음기가 보급되기 시작했습니다.

<사진=신랑망>

1980년대로 접어들면서 길거리 행사도 더욱 다양해졌습니다. 꽃등 장식을 단 가두행렬을 구경하기 위해 사람들이 몰려들었네요. 한쪽에선 털모자를 쓴 폭죽장수가 폭죽을 팔고 있습니다.

 

[뉴스핌 Newspim] 백진규 기자 (bjgchina@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