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문 대통령, 솔베르그 노르웨이 총리와 정상회담…"남북대화 지지" 당부

기사등록 : 2018-02-15 19:2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한 양국 간 공조 방안 논의
조선·해양, 북극 협력 및 지속 가능한 개발 협력 증진 방안 협의

[뉴스핌=정경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에르나 솔베르그 노르웨이 총리를 만나, "남북대화가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법 모색을 위한 대화로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지지해 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15일 청와대에서 평창 동계올림픽 참석을 위해 방한한 솔베르그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고, 한반도 정세에 관해 의견을 교환하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노르웨이가 우리 정부의 대북 정책을 적극 지지해 준 것에 대해 감사하다"며 "북한의 올림픽 참가를 통해 조성된 남북대화가 올림픽 이후에도 지속돼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청와대에서 에르나 솔베르그 노르웨이 총리와 정상회담을 했다. <사진=청와대>

이날 문 대통령은 "노르웨이에서 솔베르그 총리를 비롯해 호콘 마그누스 왕세자 등 왕실 인사들이 다수 방한해 올림픽을 빛내 준 데 대해 사의를 표하며 "이러한 노르웨이의 적극적 참여와 지원이 평창 올림픽과 패럴림픽을 전세계 인류의 평화와 화합 위한 축제로 만들고자 하는 우리 정부의 노력에 큰 힘이 되고 있다"고 인사를 건넸다.

그는 이어 "크로스컨트리 스키, 알파인 스키 등 동계스포츠 강국인 노르웨이가 이번 올림픽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솔베르그 총리는 "따뜻한 환영 말씀 진심으로 감사하다"면서 "평창 올림픽이 인류의 화합과 화해에 기여하는 평화올림픽으로 치러질 것으로 확신한다. 한국 대표단의 선전을 기원한다"고 화답했다.

문 대통령은 "양국은 1959년 수교 이래 59년간 아주 긴밀한 우호 협력 관계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켜오고 있다"며 "또 개발 협력과 기후변화 대처 등 글로벌 이슈 분야에서서도 협력을 강화하고 있어서 아주 기쁘게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특히, 솔베르그 총리가 지향하는 지속가능한 복지국가에 대해서는 우리나라도 중장기적으로 가야될 길이라는 공감을 갖고 있다"며 "우리의 사람중심 경제와 복지정책에 많은 참고가 된다. 복지정책에 있어서는 노르웨이에 아주 배울 점이 많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솔베르그 총리는 "스포츠 말고도 문 대통령과 경제 이야기를 하기 위해서 왔다"며 "양국 간에 좀 더 돈독한 관계가 맺어질 수 있기를 진정으로 희망한다"는 뜻을 표했다.

그는 "노르웨이와 한국은 협력의 여지가 정말 무궁무진하다"며 "양 국가 모두가 연안국가이고, 또 산업 자체, 비즈니스 자체가 상호 보완성이 있기 때문에 경제 발전 그리고 또 무역 부분에서 좀 더 증대될 수 있으리라고 믿어 의심치 않는다"고 했다.

솔베르그 총리는 이어 "분명히 양국 간에 무역기록은 계속 증가하고 있는데, 2017년 기록적인 수준에 이른 것으로 들었다"면서 "따라서 노르웨이에 있는 기업들이 한국에 투자를 하면서 파트너로 상당히 좋게 생각한다. 또 좀 더 가치를 느끼고 있다고 나는 생각을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솔베르그 총리는 그동안 한국과 노르웨이가 해 온 조선, 해양 산업의 상호 협력을 통한 동반 성장을 평가하며 ICT, 녹색성장 산업 등 다른 분야의 협력도 기대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2030년까지 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20%로 확대하는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을 언급하며, "녹색성장에 있어서 협력을 강화해 나가길 기대한다"고 했다.

솔베르그 총리는 "내년이 한국과 노르웨이 간에 외교 관계 수립 60주년을 맞이하게 된다"며 "따라서 이를 기념하기 위해 문 대통령이 노르웨이를 방문해 준다면 정말 기쁠 것 같다. 이 자리를 빌려서 대통령님을 초청하고 싶다. 만약 방문해 준다면 양국 간에 협력 관계가 더 더욱 강화되리라고 믿는다"고 언급했다.

한편, 이날 솔베르그 총리는 유엔(UN)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의 17개 목표를 담은 축구공을 선물했고, 문 대통령은 평창 동계올림픽을 기념해 제작한 강원도의 겨울을 백자에 담은 백토 투광컵을 선물했다.

 

[뉴스핌 Newspim] 정경환 기자 (hoa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