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양요섭, 5년 만에 솔로앨범…오롯이 목소리로 채운 '白' (종합)

기사등록 : 2018-02-19 16:3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스핌=이지은 기자] 양요섭이 앨범에 자신의 목소리를 오롯이 담아냈다. 조금 더 책임감을 갖고 앨범에 참여했다.

19일 양요섭이 서울 서초구 서초동에 위치한 흰물결아트센터에서 두 번쨰 솔로 미니앨범 ‘백(白)’ 발매 기념 쇼케이스를 개최했다. 이는 약 5년 만의 신보이다.

이번 타이틀곡 ‘네가 없는 곳’은 사랑했던 그 시간보다 오히려 사랑하는 상대가 떠나간 후 그 사랑을 더 마음 깊이 느끼고, 그만큼 더 아파하는 사람들을 위한 노래이다.

이날 양요섭은 “조금 많이 떨린다. 5년 전에 ‘카페인’이라는 노래로 시작하기 전보다, 더 많이 떨리고 긴장된다. 그만큼 더 설렘이 있다”며 컴백 소감을 밝혔다.

이어 앨범명에 대해 “처음에 하얀 도화지를 생각을 했다. 앨범이 하얀 도화지라면, 수록곡들이 다양한 물감으로 사용돼 양요섭이라는 그림을 그려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운을 뗐다.

양요섭은 “개인적으로는 하얀색이 멋진 색깔이라고 생각한다. 어떤 색이 섞였을 때 나오는 것이 아닌, 흰색만으로 고유의 색이 난다. 너무 튀지도 않고 부드럽게 만들어줘서 하얀색 같은 목소리. 저만의 목소리가 있으면서도 다른 아티스트와 협업을 했을 때 부드럽게 융화되고 싶은 포부, 바람이 녹아 있다”고 설명했다.

타이틀곡 ‘네가 없는 곳’은 안무가 섞인 노래이다. 이 안무는 양요섭이 직접 참여하기도 했다. 이 부분에 대해 양요섭은 “이번에도 제 목소리만 들려드리고, 노래만 들려드리는 것이 끝이 아니라, 듣는 즐거움을 포함해 보는 즐거움도 드리고 싶었다. 그래서 조금 체력적으로는 힘들지만 멋진 무대들을 만들려고 노력했다. 그래서 안무도 회사 식구들과 회의를 해서 작업했다”고 말했다.

5년 만에 나오는 앨범이다 보니, 두 번째 미니앨범에 가장 신경을 쓴 부분은 바로 ‘목소리’이다. 그는 “제 목소리에 대해서 신경을 많이 썼다. 다양한 음악 속에서 다양한 목소리를 내고 싶었고, 듣는 분들이 ‘이런 노력을 했구나’라는 감정과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했다. 이번 앨범을 준비하면서 더 보컬 레슨도 받고 목소리에 대한 고민도 했다”며 앨범에 대한 애정을 드러냈다.

또 양요섭은 “5년이라는 시간동안 솔로앨범의 계획이 없었던 것은 아니다. 조금 더 나은 모습을 보여드리고 싶어서 시간이 오래 걸렸다. 요즘 들어서 많이 느끼는 부분인데, 말을 뱉고 행동을 하는 것에 있어서 책임감을 많이 느끼고 있다. 앨범을 준비하면서도 목소리에 신경을 썼다고 했는데, 그렇게 느끼지 못하면 책임감이 떨어지는 것 같은 느낌이 들 것 같다. 저만이 욕심이 아닐까하는 걱정도 있었다. 좋은 앨범을 만들고자하는 걱정들이었다. 그런 노력이 담긴 앨범”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선공개곡 ‘별’ 또한 음원차트에서 좋은 성적을 거뒀다. 그러다보니 이번 앨범 성적에 대한 기대감도 커질 터. 이에 양요섭은 “‘별’은 두 달 전 콘서트에서 이미 공개가 된 곡이라 성적에 대해서 기대를 안했는데 많이 사랑해주셔서 감사하다. 제가 이번에 생각했던 목표는 아무래도 목소리를 조금 더 많이 들려드리고 노래를 조금 더 많이 하는 것이다. 성장한 모습을 보여드리면 만족스러운 활동이 될 것 같다”며 겸손한 모습을 보였다.

마지막으로 양요섭은 “열심히, 멋있는 활동 하겠다. 오늘 찾아와 주셔서 너무 감사하다”며 인사를 건넸다.

한편 양요섭 두 번째 솔로 미니앨범 ‘白’은 타이틀곡 ‘네가 없는 곳’을 포함해 ‘별’ ‘위로’ ‘어늘 하루’ ‘It's You’ ‘마음’ ‘시작(Solo Ver.)’ ‘양요섭’까지 총 8곡이 수록됐다.

[뉴스핌 Newspim] 이지은 기자 (alice09@newspim.com)·사진=어라운드어스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