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신발끈 다시 맨' 네이처리퍼블릭, 제2 도약 '훨훨'

기사등록 : 2018-02-20 14:4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부활 노리는 호종환 대표, 경영정상화 발판 마련

[뉴스핌=전지현 기자] 네이처리퍼블릭이 호종환 대표를 수장을 영입한 뒤 '2.0시대'를 맞고 있다. 호 대표는 정운호 전 대표의 게이트 사건 이후 빚어진 사세 하락에 구원투수로 등판했다.

호종환 네이처리퍼블릭 대표. <사진=네이처리퍼블릭>

20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네이처리퍼블릭은 2016년 말 호 대표를 선임한 뒤 지난 1년간 사업 내실화에 중점을 둔 경영정상화 발판을 마련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실제 호 대표는 대표 취임 후 기업의 체질 개선에 역점을 두며 변화의 바람을 주도, 이에 따른 성과가 실적개선으로 나타났다는 분석이다.

네이처리퍼블릭 매출은 2015년까지 상승세를 보이다가 이듬해 2618억원으로 전년대비 8% 감소하고 영업손실 96억원을 기록하며 적자전환했다.

이는 화장품업계가 호황을 이어가는 중에도 '나홀로 적자'를 기록하며 체면을 구긴 것. 2016년 초 정운호 전 대표가 원정도박과 변호인 폭행 혐의로 피소되는 등의 '오너리스크'로 직격탄을 맞은 영향이 컸다.

네이처리퍼블릭은 정 전 대표가 2016년 6월 경영에서 물러나고 호 대표가 같은 해 말 새 사령탑에 올랐지만, 영업적자는 5분기 연속 이어졌다.

◆호 대표 "외형성장보단 내실경영 우선하라" 

하지만 분기별 실적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상황이 다르다. 네이처리퍼블릭은 지속되는 적자 속에서도 호 대표가 새 사령탑에 오른 뒤부턴 분기별 적자 폭이 눈에 띄게 줄었다. 지난해 3분기 마침내 흑자전환에도 성공했다.

호 대표의 과감한 결단력이 수익성 개선이란 결실을 이뤘다는 것이 사내외 평가다. 그는 부임 초기 경영정상화를 가장 중요한 목표로 설정해 외형성장보다는 내실경영으로 체제 전환했다. 이 일환으로 매장 손익 분석을 통해 손실 매장을 과감히 정리하고 각종 비용을 절감하는 등 효율성 중심 전략으로 국내 사업을 전개했다.

소비자 소통과 친밀감 강화에 노력을 기울이는 한편, 제품에도 변화를 줬다. 온오프라인 통합 프로모션 ‘자연으로의 여정’과 대학생 서프터즈 ‘초록프렌즈’, 뷰티 인플루언서 초청 행사, 웹드라마 등 다양하고 차별화된 마케팅을 진행하며, 색조와 기초 부문에서 고른 히트제품도 만들어냈다.

해외 사업에 두루 경험을 갖춘 호 대표는 지난 한 해 동안 신규시장 진출 기반을 다지기도 했다. 특히, 지난 1월 진출한 인도네시아는 도 대표의 전공을 살려 1년여간 철저한 준비를 했던 결실을 확인한 사례라는 회사 측 설명이다. 

네이처리퍼블릭은 올해 1월 인도네시아 매장 오픈 첫날 수천여명의 현지인이 몰려 12억4200만루피아(한화 약 1억원)의 기록적인 매출 성과를 거뒀다.

긍정적인 반응은 내부 직원들 사이에서도 감지됐다. 호 대표는 '회사는 구성원의 행복으로부터 시작된다'는 신념으로 다양한 직원 복지 향상 제도를 시도했다. 자유로운 휴가 사용은 물론 샌드위치 데이는 모두 휴무로 지정해 개인 여가 생활을 즐기도록 권장했다.

자녀 학자금 지원, 소통 활성화를 위한 활동비 지원, 성과 페스티벌을 통한 우수자 시상, 장단기 근속자 포상 등 직원들의 사기 진작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신설해 시행했다.

네이처리퍼블릭 내부 한 관계자는 "업무 강도가 다소 높았던 과거에 비해 워라밸 문화가 정착되고 있다"며 "기업 악재로 혼재됐던 내부 분위기가 추스려지면서 결속력이 강화됐고, 재충전을 할 수 있어 업무 효율 및 생산성이 향상되는 긍정적 효과를 얻고 있다"고 말했다.

◆적자 'down'·수익 'up' 지속, 새해 신발끈 다시 매다

네이처리퍼블릭은 지난해 효율성 중심 전략을 통해 적자폭을 줄여나간 만큼 올해 역시 이 기조를 유지한다는 각오다. 우선 현재 국내 700여개 매장을 운영중인 네이처리퍼블릭은 지난해에 이어 적자 매장 정리 등 비효율 점포를 개선함과 동시에 주요 상권을 중심으로 신규 매장을 오픈할 계획이다.

지난 1월 진출한 네이처리퍼블릭 인도네시아 매장. 네이처리퍼블릭 인도네시아 매장은 오픈 첫날 수천여명의 현지인이 몰려 12억4200만 루피아(한화 약 1억원)의 기록적인 매출 성과를 거뒀다. <사진=네이처리퍼블릭>

해외에서는 중국내 현지 공략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중국은 해외단독 매장 170여개 중 70여개로 많은 매장수를 보유한 국가로, 올해 베이징과 상하이 등 대도시는 물론 중국 내륙 3·4선 도시까지 확대할 방침이다.

중국인들이 온라인몰을 통해 화장품을 구매하는 액수가 매년 증가하는 만큼 자사몰과 웨이신숍을 구축해 온라인 채널도 강화한다.

이와 함께 해외시장 다변화에도 나선다. 네이처리퍼블릭은 기존 진출 17개국(미국, 중국, 일본, 태국, 필리핀, 캄보디아, 베트남, 미얀마, 인도네시아, 몽골, 마카오, 홍콩, 카자흐스탄, 캐나다, 러시아, 키르키즈스탄)외에 인도네시아를 시작으로 중동과 유럽 등 해외시장을 공격적으로 확대한다.

업계 한 관계자는 "네이처퍼블릭 기업 내부에서는 '2.0시대'를 맞은 것이라며 기존과 다른 기업 분위기를 체감 중이란 소리가 들려온다"며 "지난해가 고비를 넘기고 도약을 마련한 한해였다면, 올해는 회복 궤도에 오르는 도전의 한 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호 대표는 1983년 태평양(현 아모레퍼시픽)에 공채 입사 후 35년간 근무한 화장품업계 마케팅·영업 전문가다. 2005년부터 2012년까지 국내 및 해외 영업본부장(상무)을 맡아 에뛰드를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시킨 주인공으로 꼽힌다. 

[뉴스핌 Newspim] 전지현 기자 (gee1053@naver.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