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문 대통령 "비핵화·남북대화 별도로 갈 수 없어…함께 진전돼야"

기사등록 : 2018-02-24 00:2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청와대서 이방카와 회동 "한미공조 재확인"
"북한 비핵화 의지 가장 강한 나라는 한국"

"지난 25년간 한·미 노력 성공 못했다" 강조
이방카 "한국의 대북 제재 노력 지지" 밝혀

[뉴스핌=정경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이방카 트럼프 미국 백악관 보좌관을 만나 "한반도의 비핵화대화와 남북대화가 별도로 갈 수는 없다"며 "두 대화의 과정은 나란히 함께 진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23일 청와대 백악실에서 이방카 보좌관과 별도로 만난 자리에서 이같이 말하며 "이를 위해 한·미 양국이 긴밀히 공조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어 "북한의 핵을 인정할 수 없다는 의지가 가장 강한 나라는 한국"이라며 "그러나 북한 비핵화를 달성하기 위한 지난 25년간의 한·미 양국 정부의 노력은 성공하지 못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한·미 양국은 모처럼 잡은 이 기회를 잘 살려 나가야 한다"며 "나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이 역사적인 위업을 달성하고 싶다"고 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청와대 백악실에서 이방카 트럼프 미국 백악관 보좌관과 비공개 접견을 한 후 만찬장인 상춘재로 이동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문 대통령과 이방카 보좌관이 따로 만난 이 자리는 예정에 없던 것으로, 만찬을 앞두고 미국 측의 요청으로 이뤄졌다. 비공개 접견으로 진행됐으며, 문 대통령과 이방카 보좌관 외 정의용 국가안보실장과 마크 내퍼 주한미국대사 대리가 배석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딸인 이방카 보좌관은 평창 동계올림픽 폐회식 참석을 위해 미국 대표단을 이끌고 이날 오후 한국에 도착, 3박 4일간의 방한 일정에 돌입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비공개 접견에서 "평창 동계올림픽 성공을 위한 트럼프 대통령의 지지와 올림픽 안전을 위해 미국이 보여준 적극적 지원에 대해 감사하다"며 사의를 표했다.

이에 이방카 보좌관은 "대한민국 국민과 정부가 평창 동계올림픽을 성공적으로 개최한 데 대해 트럼프 대통령의 축하 인사를 전하면서 "이번 대표단의 방한이 굳건한 한·미 동맹을 더욱 강화하고, 양국 국민 간 우정과 연대를 심화시키는 데 기여하기를 바란다"고 화답했다.

이방카 보좌관은 또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해 1월, 문 대통령은 지난해 5월 취임했는데 북한 핵과 미사일 해결을 위한 양국 정부의 대북 최대 압박을 위한 공동노력이 효과를 거뒀다"며 "한국의 대북 제재를 위한 노력을 지지한다"고 말했다.

최근 한·미 양국 간 마찰을 빚고 있는 통상 문제는 이날 거론되지 않았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비공개 접견에서는 한·미 양국의 우호 증진과 평창 동계올림픽의 성공적 마무리 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며 "나도 들어가지 못해 어떤 이야기가 나왔는지 자세히 알진 못한다. 다만, 통상 관련 언급은 전혀 없었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비공개 접견 후 그의 부인 김정숙 여사와 함께 청와대 상춘재로 자리를 옮겨 미국 대표단과 만찬을 가졌다. 만찬에서는 양국 올림픽 선수단의 선전과 여성 경제적 역량 강화 및 일·가정 양립의 중요성, 한국 문화와 케이-팝(K-POP) 등 다양한 주제를 놓고 얘기를 나눴다.

이방카 보좌관은 이 자리에서 "내 아이들에게 K-POP을 보여줬더니 아이들이 매일 댄스파티를 벌이고 있다"며 "아이들에게 한국어를 가르쳐 다음에 대통령 내외 앞에서 한국 노래를 부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이방카 트럼프 미국 백악관 보좌관과 만찬을 가졌다. <사진=청와대>

 

[뉴스핌 Newspim] 정경환 기자 (hoa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