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정책기조 다른데~" 민평당이 정의당에 '공동교섭단체' 손 내민 이유는.

기사등록 : 2018-02-27 17:1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국회 의사일정 참여 등 교섭단체 이득 커
당 내 반대 목소리 변수...성사여부 미지수
당내 의견수렴 거쳐 정의당에 공식 제안

[뉴스핌=오채윤 기자] 비교섭단체인 민주평화당이 정의당과 원내 공동교섭단체를 구성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위해 민평당은 내부 의견을 모으는 작업에 돌입했다. 하지만 정의당이 난색을 표하고 있는데다 민평당 내에서도 반대 목소리가 나오고 있어 난항을 겪고 있다.

민평당은 27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를 열고 정의당과의 원내교섭단체 구성과 관련한 논의를 진행했다.

국회법상 공동교섭단체를 구성하려면 20석이 필요하다. 현재 민평당 14석, 정의당 6석이어서 두 당이 합의한다면 교섭단체를 꾸릴 수 있다.

민평당이 공동교섭단체 구성 문제를 본격 논의한 이유는 비교섭단체로서 겪는 어려움 때문이다.

비교섭단체이기 때문에 개헌과 선거제도 개혁 등을 다루는 협의에 참여할 수 없다. 이용주 민평당 의원은 “현재 교섭단체가 안돼 국회 논의 과정에서 민평당이 배제되고 있다”며 “민평당 입장을 국회 운영에 반영하기 위해 교섭단체 구성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교섭단체가 되면 더불어민주당‧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과 함께 국회 의사일정에 참여할 수 있다. 국회 운영위원회와 정보위원회에도 당연직 위원을 둘 수 있고, 국회 내 상임위원장과 상임위원회 간사도 배출할 수 있다.

특히 국회 내에서 예산안 협상, 쟁점법안 협상과정이 교섭단체를 중심으로 이뤄진다는 점을 감안하면, 공동교섭단체 구성은 비교섭단체에 매력적으로 비춰질 수 밖에 없다. 

민주평화당 조배숙(왼쪽 넷째) 대표가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제8간담회실에서 열린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하지만 현실적으로 공동교섭단체를 구성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정의당은 진보적 색채가 비교적 뚜렷한 반면 민평당은 안보를 제외하고 다른 영역에서는 중도적 성향이 짙다. 당장 정부의 최저임금 인상에 대해서도 민평당은 회의적인 입장이지만 정의당은 긍정적으로 보고 있어 민평당과 정의당의 결합은 쉽지 않다.

민평당 내에서도 소수 의원들이 반대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최경환 민평당 대변인은 이날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공동교섭단체 구성에) 반대하는 쪽은 지방선거 등 큰 그림 속에서 결정해야 할 문제라고 주장하고 있다”며 “원내 구성원의 합의가 중요하다는 점에 대해서는 공감대를 이뤘다”고 말했다.

현재 정의당은 민평당이 공식적으로 제안하면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정의당 관계자는 “공동교섭단체로서의 장점도 있지만, 지방선거 이후까지 내다본다면 이야기가 달라질 수 있다”며 “정치지형이 바뀔 경우 공동교섭단체가 흐지부지될 가능성도 없지 않다”고 말했다.

민평당은 빠른 시일 내 공동교섭단체 추진으로 당내 의견이 수렴되면 정의당에 공식 제안할 방침이다. 

[뉴스핌 Newspim] 오채윤 기자 (cha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