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중소 게임업체 "임금 못내리고 추가 채용은 어렵고.."

기사등록 : 2018-03-02 12:3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근무시간 줄어도 인력이탈 방지 연봉유지
추가 인재확보 난항, 인건비 상승도 부담
근무환경 개선 우선, 유연한 적용 필요

[뉴스핌=정광연 기자] 중소 정보통신기술(ICT)기업들이 주당 52시간 단축으로 '임금유지와 추가 인력확보'라는 2중고를 호소하고 있다. 업계 특성상 근로시간 단축에도 인력이탈을 막기 위해 현 수준의 인건비를 유지해야 하면서도 근로시간 단축에 따른 추가 인력 확보는 쉽지 않아서다. 

2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국내 중소ICT기업들은 근로시간 단축에 따른 대책 마련에 부심하다.

A 중소개발사는 현재 30명 규모의 1년 단위 B 프로젝트를 진행중이다. 8~12년차로 구성된 개발자들의 평균연봉은 약 8000만원. 추가 비용을 제외한 단순한 인건비만 해도 24억원에 달한다.

현재 B프로젝트 팀원들의 주당 평균 근무시간은 약 60시간이다. 근로시간 단축이 적용되면 8시간 가량이 줄어든다. 근무시간 감축의 따른 인건비 감소가 될 것으로 보이지만 현장의 목소리는 다르다.

A사 관계자는 “개발자의 경우 수당이 적기 때문에 보장금액이 높다. 주당 근무시간이 8시간 줄어든다고 연봉을 낮추면 이들이 다른 회사로 이탈할 수 있다”며 “인력유지를 위해서도 근로시간 단축 이후에서 현재 연봉을 유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런 상황을 감안할 때, 근로시간 단축에 따른 B팀의 주당 전체 근로시간은 1560시간으로 현 1800시간 대비 240시간이 부족해진다. 프로젝트 전체(1년) 근로시간은 3주 가량의 연차를 감안한 49주 근무 기준, 7만6440시간으로 현 8만8200시간 대비 1만1760시간 감소한다.

개발자의 역량과 팀 규모가 제품(프로그램) 완성도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는 ICT산업의 특성상 근로시간 단축에 따른 공백은 추가 인력 채용으로 채워야 한다. A사의 경우 4~5명 정도 충원을 검토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예상 프로젝트 추가 인건비는 3억~4억원 가량이다.

이 관계자는 “돈이나 인력 확보도 문제지만 ICT산업에서는 특정 기간에 개발을 집중해야 하는 경우가 자주 있는데 법적으로 주당 52시간 초과 근무가 막히면 이 부분을 어떻게 조정해야 하는지도 고민”이라며 “내부적으로 대책 마련에 나서고 있지만 쉽지 않다”고 토로했다.

프로젝트별 성과급(인센티브)를 받는 개발자 입장에서도 불편한 부분이 있다. 근로시간 단축으로 프로젝트 시간이 길어질 경우 오히려 수익이나 경력 유지에 걸림돌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근로시간 단축보다 성과급 상향이 더 시급하다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다. 근로시간에 유연성을 두면서 교대근무 정착이나 건강관리 지원, 교통비 지급 및 유연·탄력근무 강화 등 근무환경 개선에 주력할 필요도 있다는 지적이다.

업계 전문가는 “취지 자체는 좋지만 ICT 업계와는 맞지 않는 부분이 분명 있다”며 “법적으로 강제하기 보다는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현장의 목소리를 좀 더 반영해야 한다”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정광연 기자(peterbreak2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