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해외 숙소 고민 끝!'...'야놀자·여기어때'로 예약 OK

기사등록 : 2018-03-07 14:4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숙박 O2O 업체 '야놀자' '여기어때' 잇따라 글로벌 진출 계획 발표
오프라인 호텔 체인, 액티비티 중개, B2B 신사업 추진 계획

[ 뉴스핌=성상우 기자 ] 올해 휴가철 일본, 중국, 대만 등 아시아 국가로의 여행을 계획 중인 여행객은 숙소 예약 고민을 덜 수 있게 됐다. 숙박업소 온·오프라인 중개(O2O) 앱 '야놀자'와 '여기어때'를 해외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됐기 때문이다. 올해 아시아 국가들을 시작으로 두 앱의 활용 가능 국가 범위는 전 세계로 확대될 전망이다. 

7일 숙박 O2O 스타트업 야놀자는 서울 삼성동 사옥에서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글로벌 사업 전략을 공개했다. 

야놀자가 일본 여행 기업 '라쿠텐 라이풀 스테이'와 전략적 제휴를 맺었다. <사진=야놀자>

야놀자는 일본 최대 온라인 여행 기업 '라쿠텐 라이풀 스테이(라쿠텐)'와 현지 숙박 업소 인프라 및 여행 정보를 독점 제공받는 전략적 제휴를 체결했다. 이용자들은 야놀자 플랫폼을 통해 라쿠텐이 보유한 일본 숙박업소 및 여행 상품을 모두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일본을 비롯한 해외 국가 유저들이 국내 여행시엔 라쿠텐 플랫폼을 통해 야놀자에 등록된 숙박업소를 이용할 수도 있다는 설명이다.

오프라인 호텔 프랜차이즈 사업도 시작한다. 단순한 중개 사업에서 실제 호텔 운영 분야로까지 사업 영역을 확대한 것. 야놀자는 이번에 신규 론칭한 '헤이'라는 호텔 체인 브랜드를 통해 각 지역별 핵심 여행객의 특성을 고려한 최적화 숙박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계획이다.

'여기어때' 역시 아시아를 첫 글로벌 진출 시장으로 삼았다. 우선,  이용자들이 일본, 중국, 태국, 대만 지역에서 여기어때 플랫폼을 통해 숙박업소 예약을 할 수 있게 했다. 다수 글로벌 온라인 여행중개사(OTA)들과의 추가 제휴를 연내 추진해 전 세계로 예약 가능 범위를 넓혀나간다는 계획이다.

여기어때의 신사업은 여행지에서의 각종 즐길거리 활동을 중개하는 '액티비티(Activity)' 사업이다. 여기어때 앱에 국내 및 해외 여행지에서 요트투어·스쿠버다이빙·짚라인 등 현지 액티비티를 예약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할 예정이다.

여기어때의 숙박업소 정보를 네이버, 씨트립(Ctrip) 등 기업 고객에게 제공하는 B2B 사업도 확장한다. 포털, 커머스, OTA 기업과의 제휴를 통해 데이터를 제공하고 기업고객을 위한 전용 서비스도 출시한다는 방침이다. 여기어때는 현재 5만여개의 국내 숙소 정보를 보유 중이다.

스타트업 1세대로 꼽히는 두 토종 업체의 잇따른 글로벌 진출은, 탄탄한 실적을 바탕으로 한 자신감에서 비롯됐다는 게 업계 시각이다.

여기어때는 지난해 매출 520억원로 전년 대비 2배 넘게 성장했다. 영업이익은 60억원을 달성, 설립 3년차에 흑자를 내는 기록을 세웠다. 연간 거래규모 및 월간 활성화 사용자수(MAU)에서 국내 숙박 플랫폼 사업자 중 가장 높은 점유율을 보유 중이다

야놀자는 지난해 매출이 1000억원을 넘긴 것으로 알려졌다. 이익 측면에선 지난 2016년에 이어 영업적자를 기록한 것으로 추정되지만, 사업 역량 및 성장 가능성을 인정받아 지난해에만 다수 투자사로부터 약 800억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다.

심명섭 여기어때 대표는 "이번 도전을 위해 작년 7월부터 태스크포스(TF)를 출범해 프로젝트를 추진해 왔다"면서 "올해는 숙박과 액티비티, 컨시어지,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등 시너지가 가능한 기업들과 인수합병을 적극 추진해 사업성장 속도를 가속화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수진 야놀자 대표 역시 "다양한 해외 사업자들과의 협업을 통해 숙박을 넘어선 다양한 여행사업을 글로벌로 확장해 나갈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뉴스핌 Newspim] 성상우 기자 (swseon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