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포화상태' 제주·김해공항, 대형기에 착륙료 인하

기사등록 : 2018-03-08 11: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대형기 착륙료 감면 10%→20%로 확대
좌석난 해소 기대..추가 감면도 검토

[뉴스핌=서영욱 기자] 제주공항과 김해공항의 좌석난을 해소하기 위해 대형기 투입을 유도한다. 

8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한국공항공사는 다음달 1일부터 6개월간 100톤(t) 이상 대형항공기(270석 이상)의 착륙료를 20% 감면한다. 운영 실적에 따라 기간연장이나 감면율 추가확대를 검토한다. 

국토부와 공항공사는 대형기 투입을 유도해 제주, 김해 신공항 건설 전 좌석난을 해소하겠다는 방침이다.

제주공항 전경 <사진=뉴시스>

지난 2013년 이후 제주공항과 김해공항의 국내선 여객증가율은 각각 11.3%와 9.9%. 지난해 항공 편당 평균 탑승률은 제주공항 90.2%, 김해공항 84.2%로 수요가 매년 늘고 있다.  

하지만 두 공항은 시설용량이 포화상태다. 이에 따라 노선 신설이나 증편을 위한 슬롯(시간당 항공기 이착륙 횟수) 확보가 어려운 상태다. 제주2공항과 김해신공항 건설이 추진중이나 완공까지는 상당한 시일이 소요될 전망이다.

공항공사는 지난 2016년 9월부터 제주, 김해공항을 운항하는 100t 이상 대형기에 착륙료를 10% 감면해주고 있다. 지난해 감면 금액은 총 5억9000만원이다. 

착륙료 감면 시행 후 1년간 대형기 운항은 김해공항이 13.1%, 제주공항은 23.3% 증가했다. 연간 공급 좌석은 총 92만석 늘었다.

2017년 공항 및 기종별 운항 현황(편) <자료=국토부>

국토부는 착륙료 감면 효과가 있는 만큼 추가 인하로 효과도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또 평균 착륙료는 소형기가 15만원, 대형기는 72만원으로 격차가 커 항공사들이 대형기 투입을 적극적으로 검토할 수 있도록 감면율 상향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따랐다.  

주현종 국토부 항공정책관은 "제주, 김해공항은 단기간에 기반시설 확충이 어려워 우선 대형기 투입으로 공급좌석량을 확보하고 신공항 건설로 기반시설 확보에 만전을 기하겠다"며 "대형기 투입 시 항공사와 운항스케줄을 조율해 혼잡시간대 혼잡이 가중되지 않도록 관리하겠다"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서영욱 기자(syu@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