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文집권 2년차, 경제부처의 ‘입’…대변인 34~36회 주력

기사등록 : 2018-03-13 11:0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문재인 정부 2년차 대변인, ‘소통 적임자’ 채우기
소통업무 주력 기수, 34~36회 순차적 바통
가시적 성과에 경제수장 가시밭길도 예고
‘투명인간’과 ‘소통 왕’ 사이의 갈림길도

[세종=뉴스핌 이규하·정성훈·한태희 기자] 문재인 정부 2년차 들어 경제부처 대변인(공보관)들의 세대교체 퍼즐이 완성되고 있다. 주요 경제부처의 ‘입’으로 불리는 ‘소통 적임자’들이 핵심 멤버로 부상하고 있다.

12일 정부 부처 등에 따르면 문 정부 집권 2년차 소통업무를 책임질 주력 기수로는 행정고시 34~36회 출신이 핵심 대변인에 자리하고 있다.

먼저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정국을 맞아 정신없던 정권교체 이후에도 흔들림 없이 홍보라인의 중심을 잡아온 경제부처 맏형 격은 정무경 기획재정부 대변인이었다. 경제부처 대변인들의 행보가 정권교체 이후 순항할 수 있을지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던 당시에도 ‘승진코스’ 관문에 마침표를 찍은 인물이다.

2년 간 최장수 대변인이라는 타이틀을 거머쥔 그가 기조실장으로 떠난 자리엔 행시 34회의 이계문 정책기획관이 여전히 경제부처 대변인의 맏형을 맡고 있다.

▲이계문 기획재정부 대변인(행시 34회), 강명수 산업통상자원부 대변인(행시 35회), 박준영 해양수산부 대변인(35회), 윤수현 공정거래위원회 대변인(36회), 황보국 고용노동부 대변인(36회) <사진=왼쪽부터, 뉴스핌DB>

집권 2년차의 대변인 수행업무는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중책 소통업무를 한다. 정부 정책의 홍보 창구로 소통의 최전선인 ‘부처의 입’은 그 만큼 중요한 ‘제 몫’을 수행해야하는 자리기 때문이다.

이계문 대변인은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집무실이 있는 정부 서울청사와 세종청사를 넘나들며 ‘기재부 공식 입’으로 통한다. 업무를 전반적으로 무난하게 소화한다는 평가다.

행시 35회 출신 대변인들의 경우는 집권 2년차에 들어 예상치 못한 난관을 만나는 등 또 한 번 시험대에 오른 분위기다. 경제부처 대변인 중 중간 허리 기수로 불리는 35회는 굵직한 현안들에 둘러싸여 부처 내 안팎의 소통에 주력하고 있다.

특히 실시간 격전지로 지목되는 실물경제 주력 부처인 산업부가 대표적이다. 강명수 산업부 대변인은 실물경제비상대책본부가 가동된 지난해 8월 임명된 이후 미국과의 통상 문제 등 선 굵은 소통업무를 도맡아왔다.

소탈하고 원만한 성격이 장점인 그는 부처 내 직원들을 비롯해 출입기자들과의 스킨십이 좋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문 정부 2년차에 기대가 큰 곳은 해양수산부다. 세월호를 비롯해 추락한 조선·해운 사태, 낚시어선 전복 사고 등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해수부로서는 혼돈·혼쭐 속에 공보 업무의 중용을 잡아나갈 적임자가 절실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집권 2년차, 김영춘 해수부 장관의 부산시장 출마 여지가 해양수산정책 드라이브의 불확실성과 맞물린 시기였다. ‘해운재건 5개년 계획’, ‘어촌뉴딜300’ 등 굵직한 프로젝트를 뒤로 출마할 경우 새 장관의 등용까지 정책 공백이 우려되는 대목이었다.

때마침 주 영국대사관 공사참사관에서 돌아온 35회 출신 박준영 국장이 지난 2일 해수부 신임대변인에 자리한 것도 부처 안팎의 소통을 강화한 조치로 풀이하고 있다.

어업교섭과장, 혁신인사비서관, 장관비서관, 어촌양식정책관 등 핵심 업무를 비롯해 정무적 감각도 뛰어난 박 대변인은 선이 굵은 통 큰 스타일로 불리는 인물이다.

공사참사관으로 떠날 때만 해도 검은 머리였던 그가 이달 초 하얀 백발로 조직 내 부서를 두루 방문한 것도 소통업무에 대해 '제대로 안다'는 자세라는 반응도 많다.

부처 한 관계자는 “백발인 줄 모르는 분들이 많다. 항상 염색을 하고 다니시는 데 영국에서 돌아와 업무파악을 하느라 염색을 못한 채 인사를 다녔다. 먼저 출입 기자실을 방문한 것도 그만큼 소통업무를 중시하고 있다는 얘기”라고 귀띔했다.

반면 ‘형만 한 아우도 있다’는 소통 적임자도 속속 자리매김하고 있다.

관가 ‘대변인 전성시대’를 이어갈 핵심 멤버로는 36회 대변인들이 눈에 띈다. 문 정부 2년차는 가시적인 정책성과를 보여야하는 시기로 관련 정책을 누구보다 잘 공유하고 경제부처 수장의 의중을 잘 읽는 ‘소통 적임자’로 채웠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 중 윤수현 공정거래위원회 대변인은 임명 한달만에 구수한 충청도 억양으로 유한 성격과 세밀한 업무 스타일이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더욱이 유연한 리더십과 책임감이 강하다보니 공정위 내부에서도 ‘천사 공정인’으로 통한다.

그는 2014년 간부에 대한 직원 평판에서 ‘바람직한 공정인’에 뽑힌 인물이다. 기획재정담당관(부이사관) 시절인 당시 업무수행 능력(1위), 조직관리능력(4위), 인간적 매력(3위) 등 모든 분야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2017년 이른바 쭈쭈바 갑질 과장 논란 속에도 공정위 노조가 뽑은 ‘베스트 고위공무원’에 윤 대변인을 빼놓지 않는다. 그는 언론과의 소통을 잇는 가교 역할에 중량감 있는 타 부처 대변인들과 달리 서글서글하고 유연한 리더십이 장점이다.

최대 국정과제 중 하나인 일자리 대책을 조기에 끌어올려야하는 고용노동부의 소통능력도 행시 36회인 황보국 고용부 대변인에 쏠려있다.

2017년 2월 정형우 대변인과 바통 터치한 황보국 국장도 박근혜 정부 탄핵 등 정권교체기를 경험한 대변인이다. 황 국장은 대변인으로 자리를 옮긴 후 매주 빠지지 않고 정례 브리핑을 여는 등 소통을 중요시해왔다.

정부 부처 대변인 출신의 한 고위 관계자는 “대변인 자리는 꼼꼼한 업무 및 언론들과 팽팽한 긴장관계를 유지한 탓에 피로감이 상당한 곳”이라며 “경제부처 소통업무를 책임질 주력 기수로는 35~36회로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중책 소통업무를 맡고 있다”고 언급했다.

정부 부처 대변인실에 근무한 OB(퇴직 공무원)는 “집권 2년차 경제 수장들의 가시밭길도 예고된 만큼, 가시적인 정책성과 여부에 따라 소통업무도 달라질 수 있다”면서 “결국 ‘투명인간’과 ‘소통 왕’ 사이의 갈림길도 가시적 정책 성과물에 따라 판도가 달라질 수 있다. 집권 2년차의 대변인직 수행업무는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중책 소통업무”라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이규하 기자 (jud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