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현역 의원들 잇딴 불출마 선언…與 '1당 사수' vs 野 '흥행 부진'

기사등록 : 2018-03-13 16:0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원내 1당 잃을까 애타는 與…현역 의원 출마 자제령
"사람이 없다" 인물난 겪는 野…여권 미투 파문 이슈 부각

[뉴스핌=조현정 기자] 오는 6·13 지방선거에 출마 선언을 한 이들이 잇따라 불출마 입장을 밝히고 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광역시장이나 도지사 등 광역자치단체장에 출마하는 현역 의원은 최대 3명으로 한도를 두고 기초자치단체장 출마는 아예 금지했다. 원내 2당이자 제 1야당인 자유한국당(116석)과의 의석 차이가 단 5석 밖에 나지 않는 상황에서 지방선거에 소속 의원이 대거 출마할 경우 원내 1당 지위를 뺏길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한국당은 그동안 영입에 공들여 온 인사들이 줄줄이 '불출마'를 선언하며 지방선거 후보군 영입에 난항을 겪고 있다.

국회의사당 전경<사진=이형석 사진기자>

◆ 與 출마 자제령에…김영춘·이개호 불출마 선언

일단 민주당 내에서는 현역 의원들이 불출마 선언을 하면서 당의 부담을 덜어주는 모양새다. 전현희 의원의 지난 8일 서울시장 불출마 선언 이후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 이개호 의원이 각각 부산시장과 전남지사 불출마 입장을 밝혔다.

이처럼 민주당이 의원 출마를 제한하려는 것은 의석수에서 한국당과 별 차이가 없기 때문이다. 국회의원은 지방선거 최종 후보가 되면 5월 14일까지 사퇴해야 한다. 후보 등록 마감일인 5월 25일 기준으로 원내 최다 의석 정당이 선거 기호 1번을 갖는다. 또 의원 4년 임기의 절반인 5월 30일 시점에서 원내 1당이 국회의장 배출 등의 주도권을 쥔다.

이번 지방선거에서 기호 1번을 가져가고 20대 국회 후반기를 준비해야 하는 상황에서 원내 1당 지위를 사수해야 하는 것이 민주당의 당면 과제다. 현재 민주당 의석은 121석으로 성추행 의혹이 제기된 민병두 의원이 사퇴하면 120석, 원내 2당인 한국당의 116석과 4석에 불과하다.

이에 따라 민주당은 원내 1당을 유지하기 위해 현역의 출마를 자제시키면서도 지방선거에서 승리해야 하는 난제에 봉착해 있다.

특히 지방선거에 출마하는 현역 의원 숫자를 최소화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성추행 의혹 폭로로 의원직 사퇴 의사를 밝힌 민 의원에 대해서도 우원식 원내대표와 안규백 서울시당위원장 등 당 지도부가 총출동해 입장 철회를 요청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현재 당에선 '의원 출마 최대 3명 제한'과 관련, 일단 경남지사 출마를 고사해왔던 김경수 의원(경남 김해을)의 전략 차출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여기에 광역단체장(광역시장·도지사) 선거 출마 의사를 내비친 의원이 10명 가까이 되지만 실제 내부 경선 통과자는 2명 안팎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다만 당초 유력 후보로 거론됐던 박수현 전 청와대 대변인의 내연녀 공천·불륜 의혹으로 예비 후보 자격 박탈 가능성까지 제기됨에 따라 당에서는 다른 후보의 진입 가능성을 고려해야 하는 입장이 되면서 충남지사 선거는 변수로 떠올랐다.

특히 안희정 전 충남지사의 성폭행 의혹 파문으로 6월 지방선거에 빨간불이 켜진 가운데 당 차원의 방침을 지키는 데 차질을 빚을 것으로 보인다.

◆ 野, 민주당 '미투' 악재에 원내 1당 탈환 기대?

앞서 홍준표 대표가 "내년 지방선거에서 전국 17개 광역자치단체장 중 6곳을 수성하지 못할 경우 대표직에서 물러난다"고 승부수를 띄운 상태지만 여전히 '인물난'을 해소하지 못하고 있다.

당 안팎으로는 후보군 영입에 난항을 겪자, 흥행부진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다. 여기에 한국당 또한 6월 지방선거와 동시에 치러지는 재보궐 국회의원 선거를 통해 원내 제 1당의 고지를 점하는 데 전력을 모으고 있어 현역 의원 출마를 최대한 자제시키고 있는 상황이다.

그동안 당에서 서울시장 후보로 영입에 공을 들여 온 홍정욱 헤럴드 회장은 지난해 12월 2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제 역량과 지혜는 여전히 모자르다"며 서울시장 불출마 선언을 했다.

또 부산시장 후보로 영입을 시도했던 장제국 동서대 총장도 불출마를 공식 선언한 바 있다. 장 총장도 같은 달 26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갑작스럽게 찾아온 정계 입문 기회 사이에서 잠시나마 고민했던 것은 사실이지만 심사숙고 끝에 아직은 현재의 위치에서 제가 감당해야 할 책임이 엄중하다는 결론에 이르게 됐다"고 밝혔다.

한국당은 서울 노원병 보궐선거에 오세훈 전 서울시장을 출마시키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인지도가 높은 오 전 시장을 영입해 험지로 분류되는 노원병에서 기선을 제압하겠다는 의도다. 하지만 오 전 시장이 출마에 부정적인 게 변수다.

이처럼 한국당은 지방선거를 앞두고 주요 지역 후보군 윤곽조차 드러나지 않아 초조해하는 분위기다. 정작 중요한 '사람'이 없기 때문이다.

이에 한국당 지도부는 이번 여권 미투 파문을 지방선거 이슈로 부각시키면서 동시에 원내 1당을 되찾을 기회로 활용하는 모양새다. '안희정 성폭행 의혹'이 여당에 몰아치자 해볼만하다는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는 것이다.

당초 충남지사 후보에 이완구 전 국무총리의 출마 가능성도 거론됐지만, 본인의 불출마 의지가 확고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이인제 전 최고위원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뉴스핌 Newspim] 조현정 기자 (jhj@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