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굿모닝 에브리바디'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꾸미는 무대…안은미 "다름이 주는 아름다움"(종합)

기사등록 : 2018-03-15 18:1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15일 대학로 아르코예술극장에서 2017-18 한영 상호교류의 해 폐막작 '굿모닝 에브리바디' 프레스콜이 진행됐다. 왼쪽부터 최석규 예술감독, 주한영국문화원장 마틴 프라이어, 안은미컴퍼니 예술감독 안은미, 칸두코 댄스 컴퍼니 예술감독 벤 롸이트, 무용수 조엘 브라운, 올리비아 에징튼, 통역사 박재용

[뉴스핌=황수정 기자]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꾸미는 무대 '굿모닝 에브리바디'가 오는 주말 공연된다.

15일 오후 서울 종로구 대학로 아르코예술극장에서 2017-18 한영 상호교류의 해 폐막 공연 프레스콜이 진행됐다. 이날 행사에서는 '굿모닝 에브리바디' 하이라이트 시연과 함께 간담회가 이어졌다.

이번 공연은 주한영국문화원(원장 마틴 프라이어)이 1년간 진행해온 2017-18 한영 상호교류의 해 폐막행사이자, 2018 평창 페럴림픽 계기 문화올림픽 사업 '페스티벌 아름다름:아름다운 다름'의 메인 프로그램 중 하나다. 한국과 영국의 장애 예술가 및 비장애 예술가들이 함께 작업할 수 있는 새로운 플랫폼을 제공하고, 다양성을 존중하는 사회를 위해 예술의 역할과 예술과 장애에 관한 접근방식을 다루고자 기획되었다.

주한영국문화원장 마틴 프라이어

마틴 프라이어 원장은 "지난 14개월간 진행한 시즌의 마지막을 장식하는 부분이다. 한영 사이에 예술과 교육 등 기술 교류를 통해 더욱 끈끈해진 것 같다. 그동안 180개가 넘는 이벤트를 진행했고, 양국에서 500명이 넘는 예술가들이 교류했다"며 "이번 주말이 마지막이지만, 행사가 끝나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도 예술 분야에서 양국간의 교류가 지속되길 바란다. 문화예술은 서로 다른 문화가 교류하고 배우고 공유할 수 있는 좋은 수단"이라고 전했다.

'굿모닝 에브리바디'는 한국을 대표하는 안무가이자 무용수인 안은미와 장애인, 비장애인 무용수로 이루어진 세계적인 영국 무용단 칸두코 댄스 컴퍼니(Candoco Dance Company)의 협업으로 완성된 신작이다.

안은미 안무가는 "우리나라는 전문 단체도 없고 환경이 충분하지 않은데, 칸두코 무용단은 25년간 활동했다. 그 자체로도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처음 작업을 제안받았을 때 기뻤다"며 "안녕이라고 묻는 것은 우리가 살아있는 순간을 확인하는 행위다. 우리 모두가 안전한 사회에서 살고 있는지를 상징적 의미로 담았다"며 "신체적 장애뿐만 아니라 사회 속에서도 많은 장애가 있다. 우리는 안전하기 위해 힘들게 버티고 있다. '여러분 안녕하십니까'를 질문하고, 이들의 상황을 무용으로 보여주면서 다시금 생각해보게 하는 작품"이라고 설명했다.

안은미컴퍼니 예술감독 안은미

공연은 갈등과 분쟁의 비균형적 현대사회에서 서로 다른 육체의 한계점과 가능성을 돌파해 균형감을 가지려는 모습을 장애와 비장애 무용수들의 움직임을 통해 나타낸다. '굿모닝 에브리바디' 인사를 통해 불가능은 가능이 되고 부조화는 조화가 되는 모습을 표현한다.

안은미 안무가는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사회 안에서 어떻게 개개인이 자기 삶을 유지하는 균형을 찾아가는가에 중점을 뒀다. 장애가 아닌 다른 아름다움이 움직임을 통해 관객들과 소통되길 바랐다. 무용수들이 순서를 정해 움직이는 것뿐만 아니라, 주제를 던져주면 이 친구들이 끊임없이 발전해 나가면서 이걸 엮어가며 완성했다"며 "장애를 가지고 있는 부분과 그렇지 않은 부분을 의상 색깔로 연결고리를 만들었다. 공연 중에 의자가 해체되거나 다시 붙으며 신체 일부분이 어떻게 연결되고 기능해서 다른 장애를 극복해주는지 이미지로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디자인했다"고 말했다.

'굿모닝 에브리바디' 공연 장면

칸두코 댄스 컴퍼니는 1991년 설립된 무용단으로 영국 최초로 장애와 비장애 무용가를 통합한 전문 무용단으로 자리잡았다. 2008년 베이징 올림픽 주경기장에서 열린 올림픽 이양식에서 공연을 펼쳤고, 2012년 런던 패럴림픽 폐막식에서 콜드플레이와 함께 공연하기도 했다. 우리나라에는 2006년 첫 내한한 후, 2016년에도 내한해 작품을 선보인 바 있다.

칸두코 댄스 컴퍼니 예술감독 벤 롸이트는 "처음에는 척추 부상을 입은 사람들을 위한 워크숍으로 시작했는데 해가 갈수록 명성이 쌓이고 활동이 많아지면서 25주년을 맞이했다. 앞으로도 장애와 비장애를 통합하는 작업을 계속할 것"이라며 "이렇게 한국에 다시 초대받았다는 것 자체가 건강한 변화를 뜻하는 것 같다. 공연을 통해 장애에 대한 일반 사람들의 감수성, 장애에 대해 어떻게 말해야 하는지에 대한 교육이 이뤄지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한편, '굿모닝 에브리바디'는 오는 17일 오후 8시, 18일 오후 6시에 아르코예술극장 대극장에서 공연된다. 18일 공연 후에는 30분간 관객과의 대화도 진행된다.

 

[뉴스핌 Newspim] 황수정 기자(hsj1211@newspim.com)·사진 주한영국문화원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