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문 대통령 "남북한 잇는다면 한반도 운명도 극적으로 변할 것"

기사등록 : 2018-03-16 14:3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부산항 미래비전 선포식서 밝혀

[뉴스핌=장동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6일 "지금 우리는 남북 정상회담,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있다"며 "이 기회를 잘 살려내 남북한을 잇는다면 한반도의 운명도 극적으로 변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부산항 미래비전 선포식에 참가해 부산항을 세계적 혁신항만으로 육성하겠다는 포부를 밝히며 이같이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부산신항에서 열린 '부산항 미래비전 선포식'에 참석, 인사말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문 대통령은 "작년 한 해, 4억 톤이 넘는 화물이 부산항을 오갔다"며 "여러분이 이 항구에서 밤낮없이 흘린 구슬땀이 세계 6위 수출 대국의 위업으로 돌아왔다"고 운을 뗏다.

그는 이어 "해운경기 침체라는 위기 속에서 이루어낸 너무나 값진 성과"라며 "해운항만 관계자 여러분께 깊은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표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바다를 포기하고 강국이 된 나라는 세계역사에 없다"며 "대한민국은 대륙과 해양을 이을 때 원대한 꿈을 꿀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북쪽으로 유라시아의 광대한 대륙, 남쪽으로 아세안과 인도에 이르는 광활한 대양, 이 대륙과 대양을 잇는 다리가 바로 부산항이다"라고 했다.

그는 이어 "문재인 정부의 신북방정책과 신남방정책의 성공 여부도 부산항의 혁신에 달려있다"며 "정부가 나서 핵심기술에 대한 연구개발을 아낌없이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현재 21선석 규모를 2022년까지 29선석, 2030년에는 총 40선석으로 확대하고, 연간 컨테이너 3천만 개(TEU)를 처리할 수 있는 초대형 터미널로 발전시켜 나가겠다"며 "선박용 LNG 공급기지, 대형선박 수리 조선 단지 조성은 부산항의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일자리를 늘릴 것"이라고 했다.

이어 "항만 배후단지도 지금보다 8배 넘는 규모로 확대하여 생산과 가공, 물류와 비즈니스가 서로 연계된 종합 물류 허브를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고효율 선박 발주를 위한 금융지원, 안정적인 화물 확보와 국적선사 경영안정을 위한 대책도 적극 추진하겠다"며 "오는 7월에 설립되는 해양진흥공사는 해운산업의 든든한 지원군이 될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또한 "북항 구역은 서울 여의도보다 2.5배 크다"며 ""관광, 문화, 해양산업 비즈니스로의 성장 가능성이 풍부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북항이 개발되면 시민들은 자연과 문화와 첨단시설이 어우러진 친수공간을 즐길 수 있다"며 "오페라하우스와 해양공원이 부산의 새로운 명소가 될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북항 재개발 1단계 사업은 11년 전 노무현 정부 때 기획하여 시작되었다"며 "이제 더욱 속도를 내서 제 임기인 2022년까지 마무리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철도부지, 조선소부지까지 통합적으로 개발하여 해양산업과 해양금융의 중심지로 육성하겠다"며 "중앙과 지방정부, 시민이 함께 만들어가는 도시재생의 모범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마지막으로 "이제 부산항은 대한민국의 심장이 되고 아시아의 심장으로 세계 경제를 활기차게 뛰게 할 것"이라며 "대륙과 해양이 만나는 부산항, 사람과 사람이 만나 꿈을 꾸는 부산항, 더 큰 희망을 키우는 부산항으로 만들어내겠다"고 덧붙였다. 

[뉴스핌 Newspim] 장동진 기자 (jangd89@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