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광고

[중국 핫!이슈] 중국판 ‘프로듀스101’ 4월 방영, 중국 가상화폐 채굴 미국 진출, 둥밍주 레이쥔 10억위안 내기 관심

기사등록 : 2018-03-16 17:1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스핌=백진규 기자] 바이두, 소후닷컴 등 중국 대형 인터넷 포탈과 웨이보, 위챗 등 주요 SNS에 등장한 인기 검색어 및 신조어를 통해 이번 한 주(3월 12일~3월 16일) 동안 14억 명 중국인들 사이에 화제를 불러일으킨 이슈들을 짚어본다.

◆ 텐센트, 중국판 '프로듀스101' 4월 방영

한국 인기 아이돌 서바이벌 프로그램 ‘프로듀스101’이 중국판으로도 정식 제작된다. 텐센트는 한국 엠넷으로부터 최근 프로듀스101 판권을 매입했으며, 4월부터 ‘촹자오(創造, Produce) 101’ 방송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공식 촬영은 3월 23일부터 시작한다.

텐센트는 중국판 프로듀스101 제작을 발표하면서 “한국 정식 판권을 도입한 새로운 프로그램이어서 더욱 기대감이 크다”고 밝혔다.

이어 “예전 아이치이(愛奇藝)에서 방영한 ‘우상연습생(偶像練習生)’이 기존 프로듀스 101의 보이그룹 버전이라면, 텐센트가 제작하는 프로듀스101은 걸그룹 버전”이라고 설명했다.

13일 중국판 프로듀스101 웨이보는 '여우반취안(판권이 있다)'는 3자를 게시했다 <캡쳐=웨이보>

우상연습생은 한국 프로듀스101과 동일한 컨셉과 진행방식을 사용했으나, 엠넷으로부터 판권을 구입하지 않은 ‘짝퉁’ 프로그램이었다. 이에 엠넷 측은 “아이치이의 ‘우상연습생’은 지식재산권을 침해한 표절 작품”이라며 “’중국판 프로듀스 101’이라는 표현을 자재해 달라”고 밝히기도 했다.

당시 우상연습생 표절 논란이 일자 중국 네티즌들은 “’랩오브차이나’는 엠넷 ‘쇼미더머니’를 갖다 쓰더니 이제 프로듀스101도 베끼는구나”, “너무 똑같아서 민망하다”며 아이치이를 비난했었다.

프로듀스101 중국판 웨이보는 13일 정식 판권 매입 소식을 전하며 ‘여우반취안(有版權, 판권이 있다)’ 이라는 3자를 게시했다. 이에 네티즌들은 표절판인 우상연습생을 비꼬며 “판권도 없는 것들이 먼저 방송해 아쉽다”면서도 “얼른 방송을 보고 싶다”고 댓글을 달아 기대감을 드러냈다.

4월 방영을 앞두고 출연진에도 관심이 집중되는 상황에서, 걸그룹 우주소녀의 멤버 선의와 미기도 중국판 프로듀스101에 출연한다는 소식을 전했다. 기존 우주소녀 활동과는 병행한다는 입장이다.

◆ 비트메인, 미국에도 가상화폐 채굴공장 설립

대표적인 가상화폐 채굴기 앤트마이너(AntMiner)를 생산하는 비트메인(比特大陸, Bitmain)이 미국 워싱턴에 비트코인 채굴 공장을 설립한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화제가 되고 있다.

미국 기업정보 제공업체 컴퍼니스넘버(Companies-number)에 따르면, 비트메인은 지난 2017년 6월 미국 워싱턴에서 자회사 ‘앤트크리크(Ant Creek)’ 설립 등록을 마쳤다. 앤트크리크의 단독 대표로는 비트메인의 공동설립자 우지한(吳忌寒)이 등록 돼 있다.

워싱턴 왈라왈라(Walla Walla)의 지역신문 유니온 불레틴(Union-Bulletin)은 “앤트크리크가 왈라왈라 항구에 블록체인 시설을 짓고 있으며, 왈라왈라 항구측이 앤트크리크와 6개월 가까이 협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왈라왈라 항구의 담당자 패트릭 레이(Patrick Reay)는 “이번 파트너십은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하며, 700~1100만달러의 투자를 유치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유니온 불레틴은 양측이 토지사용협약서 체결을 준비하고 있으며, 계약이 성사되면 앤트크리크는 40에이커(0.16㎢)의 부지를 2019년부터 임대하게 된다고 덧붙였다.

우지한 비트메인 회장 <사진=바이두>

반면 비트메인 측은 아무런 성명도 발표하지 않고 있다. 이에 중국 언론들은 “가상화폐 대표업체 비트메인이 조용히 해외 확장에 나서고 있다”고 분석했다.

최근 비트메인은 스위스에 ‘비트메인 스위스(Bitmain Switzerland)’라는 가상화폐 채굴 자회사를 설립했다. 또한 캐나다에도 자회사 설립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신랑재경(新浪財經) 비트메인의 미국 진출 소식을 전하면서 “비트메인은 전세계 가상화폐 채굴기 시장 70%를 독점하고 있으며, 비트메인이 운영하는 앤트풀은 전세계에서 가장 큰 가상화폐 채굴풀 중 하나다”고 보도했다.

이에 중국 네티즌들은 “외국에서 가상화폐 채굴해서 외화를 들여오자”, “국익에도 도움이 되는지 지켜보겠다”등의 반응을 보였다.

◆ 10억위안 내기 둥밍주, ‘레이쥔 화이팅’

샤오미(小米)와의 매출액 경쟁에 10억위안(약 1700억원) 내기를 걸었던 둥밍주(董明珠) 거리전기(格力電器) 회장이 ‘레이쥔 화이팅(加油)’을 외쳐 눈길을 끌고 있다.

전인대 대표로 양회(兩會)에 참석한 둥 회장은 “샤오미가 상장사가 아니기 때문에 매출 실적을 정확히 알지는 못한다“면서도 “샤오미가 상장을 하더라도 비교 대상은 시가총액이 아니라 매출액이다”며 자신감을 드러냈다.

이어 둥 회장은 중국 중앙방송(CCTV)과의 인터뷰에서 “레이쥔 화이팅, 내가 분명히 이긴다”고 웃어 보였다.

레이쥔 회장과 10억위안 내기를 벌인 둥밍주 회장이 인터뷰에서 "레이쥔 화이팅"을 외치며 웃고 있다 <캡쳐=중국 중앙방송>

지난 2013년 ‘올해의 경제 인물’ 시상식에 참석한 레이쥔(雷軍) 샤오미 회장은 “5년 내 샤오미가 거리전기 매출을 뛰어넘을 수 있다”며 둥 회장과 설전을 벌였고, 결국 둘은 10억위안 내기를 했다. 내기 종료 시점을 1년 앞두고 올해 초에는 서로 “꼭 10억위안을 받겠다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승자는 분명 내가 될 것”이라며 팽팽한 긴장을 이어가고 있다.

업계 관계자들은 대체로 둥밍주 회장의 승리를 점치는 분위기다. 베이징 신징바오(新京報)는 전문가를 인용, “지난해 10월 샤오미 매출액은 1000억위안을 돌파했고, 거리전기는 지난해 전체 매출이 1550억위안 정도일 것“이라고 보도했다. 올해 거리전기는 2000억위안에 가까운 매출을 올릴 것으로 전망되는 반면, 샤오미가 이정도 수준의 매출을 올리기는 어렵다는 분석이다.

양회에 참석한 레이쥔 회장은 10억위안 내기에 대해 “지난 5년간 중국 제조업은 큰 변화를 겪었다. 둘 중 누가 내기에서 이기던 간에 모두 중국 제조업의 성공이다”며 한 발 빼는 모습을 보였다.

 

[뉴스핌 Newspim] 백진규 기자 (bjgchina@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