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일문일답] "수능 예비 문항 준비..가채점 공개는 아직 검토중"

기사등록 : 2018-03-27 12:1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예상 등급컷 주는 '가채점제', 올해 도입 어려울 듯

[뉴스핌=황유미 기자] 201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지난해와 거의 동일한 방식으로 치러지는 가운데, 수험생 편의를 위해 시행이 점쳐졌던 '가채점 공개'는 어려울 전망이다.

성기선 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이 27일 정부세종청사에서 2019학년도 수능 시행기본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황유미 기자 hume@

교육부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7일 2019학년도 수능 시행기본계획을 발표했다. 시험 전후해 지진이 발생할 경우를 고려해 예비문항을 마련하는 등 대책도 마련하기로 했다.

앞서 성기선 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은 한 달 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6월 모의고사부터 공식 성적이 나오기 전 가채점 예상 등급컷을 공개하겠다고 밝힌 바 있었다. 이에 대해 한국교육과정평가원측은 아직 방법을 찾는 중이라고 답했다.

다음은 수능출제 기관인 한국교육과정평가원과의 질의응답이다. 첫 질문은 성기선 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이, 이후 질문은 이창훈 대학수학능력시험본부장이 담당했다.

가채점 제도 도입한다고 말했는데 결정됐나?
(성기선 원장)= 가채점 결과 발표는 지난 2월 기자간담회에서 제 의견 말한 적 있다. 그 부분에 대해 여러 가지 기술적 문제 검토하고 교육부 협의하고 아직 최종 적 결정 못 내린 상태다. 그 부분 여러 문제점 중 가채점 등급 컷 점수랑 실제 점수 등급 얼마나 일치하는지 분석중이다. 6월 평가에는 신뢰도 저하시키는 것과 관련해 스캐너 읽을 때 오류 튀어나오는 비율이 높아 시험장이 학원 등 사교육기관에서 보고되는 답안지 신뢰문제 있어서 줄일 방법 고민 중이다. 좀 더 면밀히 검토 후 교육부가 협의해서 결정할 것. 오늘 발표 못한 것 양해 부탁한다.

다음은 이창훈 수능본부장과의 질의응답이다.

9월에는 가채점 결과 발표 가능한가?
(이하 이창훈 수능본부장)= 원장님 말했지만 기술적 문제는 일치도 문제다. 일치도 증가하는 방향 적극 검토 중이다. 사설 학원시험장이 있는데 그쪽에서 오는 답안지 경우 학교명, 학급명이 더블 되는 게 많아서 이미지 스캐닝 방식에 따라 오류 증가하더라. 그거 개선안 마련 중이다. 마련되면 추후에 말 할 수 있을 것 같다.

-수능일 전후 지진 발생 관련, 예비 문항 마련한다고 했다. 이번이 처음인데 앞으로 계속되는 건지 절대평가 맥락 속에서 문제 은행 속에서 준비하는 걸로 봐도 되나?
= 문제은행 관련 건은 추후 연구 필요한 사안이라 말하기 어렵다. 지진 예비 문항 건은, 지진이 수능 전후 발생하는 것에 대한 국민 우려 커서 예비문항 대책 준비 중이다. 현재는 실제는 마련된 대비책에 대해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시행 방안에 대해 교육부와 협의 중에 있다.

-예비 문항 어느 정도 준비하는 건가? 사실상 2세트 준비되는 건지.
= 지진이라는 것이 예측 불허 상황이라, 여러 가지 경우가 있다. 작년처럼 수능 전에 지진발생에 따른 수능 연기가 될 수 있고 수능 당일에 발생할 수도 있고 국수영이 끝나고 발생할 수도 있다. 여러 가지 경우에 따라 포괄적이고 적용 가능한 실질적인 방안을 협의 중에 있고 마련하겠다.

-전 영역에 걸쳐서 예비문항 만든다고 설명 들었는데, 방금 말한 것은 결론 안 난 뉘앙스로 말씀해주시는데?
= 실무적인 협의가 진행되는 것이다. 그리고 이 자리에서 저희가 예컨대 2세트, 3세트를 준비한다, 이런 걸 말씀드리기는 적절치 않은 것 같다.

-쓰지 않는 예비문항은 모평때 쓰나 폐기하나?
= 그 부분 실무적으로 검토우 나중에 말하겠다.

-가채점 결과 올해 진행 안 될 수도 있나요?
=아까 말씀드린 바와 같이 저희가 개선방안을 적극 검토해서 교육부와의 논의를 통해서 추후에 아마 말씀드릴 기회가 있지 않을까, 이렇게 보고 있다.

-실질적 구체적 방안이란?
= 진짜 실질적이고 시행 가능한 방안에 대해 검토, 여러 시나리오 짜서 전부 검토 중. 본 수능 때는 모두 안심하고 대비할 수 있도록 철저하게 대비.

-문항별 성취기준 공개한다고 했는데 '성취기'준이라는 말이 독자나 학생이 보기에 애매모호하다. 어떤 방식으로 공개하는 건지 예를 좀 들어 달라
=일단 성취기준 발표의 취지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면, 평가원에서는 수험생들의 수능 준비를 돕기 위해서 수능안내방법이라는 그 책자 등을 저희가 제작해서 배포를 하고 있다. 그 제작·배포는 아시다시피 3~4월경에 하는데 전국의 17개 시·도교육청하고 5200부 정도를 배포하고 있습니다. 그뿐 아니라 그 파일 자체는 평가원 홈페이지에 수록해서 학생들의 접근을 쉽게 하고 있다. 그런 이런 학생들의 수험 부담을 도와준다는 의미, 그런 취지에서 저희가 이번에 성취기준을 발표하게 됐다. 이 성취기준은 문항별로 발표할 것이다.

성취기준 예를 한번 불러드리겠다. 예컨대 물리 문항의 예다. 어떤 물리 문항이 있다면 그거에 대한 성취기준은 교육과정에 이렇게 명시되어 있습니다. '뉴턴의 1차원 운동에 적용하고, 스포츠 등에서 충격량과 운동량 변화의 관계를 이해한다' 그렇다면 이런 문항은 어떤 문항이냐면, 스포츠 상황에서 어떤 일이 벌어지고 거기서 물리 개념을 물어보는 문항이 되겠습니다. 그런 정도의 자료를 주면, 학생들이 학교 교육과정에 좀 더 충실할 수 있고, 교육과정 상에서의 학교 정상화수업이 잘 이루어질 것으로 판단이 돼서 이런 걸 제공하게 돼있다.

-이런 식으로 공개한 적이 한 번도 없었나?
= 없었다. 학습안내자료의 측면에서 저희가 계속 지속적으로 개선해 해왔다. 잘 아시겠지만, 작년 같은 경우에는 EBS 연계방식과 유형에 대해서도 공개를 했다. 그 방식에 대해서는 학생들의 호응은 실제로 학습에 많은 도움을 받았다고 해서 이런 식의 노력은 지속적으로 기울일 예정이다.

-예비 문항 만드실 때 어떤 절차로 할지 구체적 설명 부탁드린다.
=출제 관련 사항은 대단한 저희가 보안으로 여기고 있다. 그래서 이 자리에서 말씀드리는 건 좀 적절치가 않은 것 같기는 하다. 조금 더 말을 하자면, 평가원의 입장에서는 수능 문항에 오류 관련성에 대해서는 굉장히 심각한 문제로 보고 있다. 이것은 수능의 신뢰도 근간을 흔드는 문제이기 때문. 예비문항을 만들 때도 말 그대로 약간 가벼운 의미의 예비가 아니, 실질적으로 학생들이 봤을 때 전혀 신뢰도 상에 손상을 끼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그런 예비문항을 만들 준비를 하고 있다. 그런 것에 관련된 그 대책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예비문항 만드는 거 관련해 문항이 늘어나는 셈. 결국 필요 예산, 인력 늘어나는데?
=문항이 늘어난다면 너무나 당연히 예산과 인력 등이 늘어나고, 뿐 아니라 시스템적인 보완, 기간 등의 검토가 있어야 될 것 같습니다. 그 검토를, 실무적인 검토를 한다는 뜻으로 아까 말씀드린 것.

-예비 문항을 만들어서 만약에 수능날 지진이 나서 이 시험을 보게 된다고 했을 때에 난이도 문제라든가 예비문항에 대한 보안 문제는 어떻게 해결?
= 저희가 첫째, 본 수능의 경우에도 예년의 출제기준을 유지한다는 측면에서 난이도의 안정성을 꽤하고 있다. 예비문항의 경우도 이 검사의 전체 세트 상 난이도의 문제는 대단히 중요한 것으로 본다. 저희가 거기서 약간은 전문적인 용어이긴 한데, 동등화 문제까지 검토해서 그런 중에서 포괄적으로 완성된 그 준비를 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문제와 시험 난이도를 같이한다는 것?
= 맞다. 문항, 각계 문항의 질 다시 말해서 오류 가능성을 배제하고, 이 검사의 전체 세트의 난도까지도 염두에 두지 않을 수가 없는 상황이다.

-보안 문제 어떻게 해결하나?
= 보안이 곧 생명이라, 2016년도에 6월 모평때 사건에서 위중함을 느끼고 이 보안 관련은 철저한 준비를 해서 절대로 보안 문제가 있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뉴스핌 Newspim] 황유미 기자 (hum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