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클로즈업] '5·18 북한 개입설' 장성민 전 의원…정치권 재입성 논란

기사등록 : 2018-03-27 16:1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5·18 광주 민주화운동 북한 개입설' 구설수
지난 대선서 국민의당 '입당 불허' 인사로 분류
1년 만에 안철수 '영입 인사 4호'로 정치 복귀
DJ의 복심, 대북 전략통..종편 진행자로 명성

[뉴스핌=조현정 기자] 바른미래당이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의 복심으로 불렸던 장성민 전 의원을 영입한 가운데, 지난해 2월 장 전 의원이 국민의당에 입당을 신청했다 불허된 전력이 논란이 되고 있다.

안철수 인재영입위원장은 27일 국회에서 박주선·유승민 공동대표와 함께 입당 소개식을 갖고 장 전 의원을 영입한다고 발표했다.

장 전 의원은 지난 대통령선거 당시 국민의당 입당을 타진했지만, '5·18 광주 민주화운동 북한 개입설' 발언 탓에 무산된 바 있다.

하지만 1년 만에 장 전 의원은 안 위원장의 영입 인사 4호가 돼 나타났다. 이를 두고 당 안팎에서는 입당 불가 인사가 영입 인사로 둔갑했다는 비판과 함께 장 전 의원 영입의 적절성을 놓고 논란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장성민 전 의원. <사진= 최상수 기자>

◆ 5·18 폄훼 놓고 입당 부적절 논란…"정치적 모함" 반박

이날 안 위원장은 장 전 의원에 대해 "20년 전 1997년 김대중 전 대통령이 이뤄낸 수평적 정권 교체의 핵심 전략가로, 정권 교체의 주역이었다"며 "각 정당으로부터 수많은 입당 제의를 받았을 장 전 의원이 우리 당을 선택한 것을 보면서 우리 정치의 과거와 미래를 정확히 읽고 예측하는 분들이 바른미래당을 선택하고 있다는 확신을 갖게 됐다"고 밝혔다.

안 위원장은 장 전 의원을 "자타가 공인한 북한 전문가"라며 추겨세웠지만 앞서 국민의당 시절 장 전 의원의 국민의당 입당 신청을 불허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장 전 의원의 입당이 부적절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그는 2013년 종합 편성채널 TV 조선 '장성민의 시사탱크'를 진행하며 5·18 광주 민주화운동에 북한군이 개입했다는 발언을 해 논란이 됐다.

그는 "북한의 특수 게릴라들이 어디까지 광주 민주화운동에 관련돼 있는지 그 실체적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바른미래당의 전신인 국민의당은 이러한 발언을 이유로 지난해 대선 당시 장 전 의원의 입당을 불허했다. 당시 국민의당 대표는 현재 민주평화당 소속 박지원 의원이다.

장 전 의원은 "5·18 정신을 폄훼하는 발언을 한 바 없다"고 해명했으나, 당시 국민의당은 "장 전 의원이 프로그램의 최종 마무리 멘트를 직접 작성했고 이 원고에 의한 마무리 멘트가 5·18 광주 민주화 운동의 정신을 폄훼한 것으로 결론 내렸다"고 설명했다.

국민의당 입당이 좌절된 장 전 의원은 국민대통합당 대선 후보로 출마했고, 2만1708표(0.01%)를 얻어 9위로 낙선했다.

안 위원장은 이날 국민의당 시절과 바른미래당인 현재 입당 허가 기준의 차이 유무를 묻는 질문에 "당시 어떤 이유로 결정됐는지 저는 그 내용을 잘 알지 못한다"고 답했다. 박주선 공동대표는 "솔직히 말하면 정치적인 이유로 장 대표의 입당이 거부되지 않았나 그렇게 판단하고 있다"고 밝혔다.

장 전 의원은 이에 대해 "저는 5·18 폄훼 발언을 한 적이 없다"며 "당시 박 아무개라는 거대 대표가 앉아 장난을 친 것"이라고 주장, 박지원 의원을 겨냥했다.

그러면서 "뺑소니 정치를 한 것이다. 그러고는 나 몰라라, 목적과 수단을 가리지 않고 어떤 발언도 진실처럼 말하고 사기치고 위조하고 그런 나쁜 정치를 청산해야 할 타이밍이 왔다"며 박 의원을 맹비난했다.

◆ 장성민은 누구?…'동교동계 막내', 'DJ 측근', '19대 대선 출마'

장 전 의원은 6·13 지방선거 출마에 대해선 "출마는 아무 생각 없고 당 결정에 따르겠다"며 "백의종군을 위해 들어왔다"고 말을 아꼈다. 당 내에서는 전남 고흥 출신인 장 전 의원이 지방선거에 출마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동교동계 막내'로 정계에 입문한 장 전 의원은 1998년에 대통령비서실 정무수석실 홍보비서관을 역임했으며, 1999년 초대 국정상황실장을 맡았다. 또 김 전 대통령이 14대 대선에서 패배 후 정계에서 모습을 감췄을 때 곁을 지킨 측근이다.

2000년 새천년민주당 소속으로 16대 국회의원에 당선됐으며, 지난 19대 대선에 출마한 경력도 있다. 종합 편성채널 TV 조선에서 시사 프로그램을 진행하기도 했다.

[뉴스핌 Newspim] 조현정 기자 (jhj@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