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곤지암' 흥행 이변 원동력은?…1020 극장가 움직였다

기사등록 : 2018-03-31 09: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사진=쇼박스>

[뉴스핌=장주연 기자] 10대, 20대 관객들이 극장가 움직였다. 영화 ‘곤지암’이 박스오피스 정상에 오르며 흥행궤도에 안착했다.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선망에 따르면 ‘곤지암’은 개봉일인 3월28일부터 줄곧 박스오피스 1위를 지키고 있다. 이는 대규모 제작비와 스타 배우들의 출연으로 화제를 모은 경쟁작들을 제친 성적. 그야말로 흥행 이변이다. 특히 ‘곤지암’의 장르가 호불호가 갈리는 호러 임을 고려하면 이번 흥행은 더욱 의미가 크다. 

이러한 이례적인 흥행에는 1020 관객들의 압도적인 지지가 있었다. CGV 리서치 센터 분석에 따르면, ‘곤지암’ 전체 관객 중 72.7%(개봉일 CGV 스코어 기준)가 10대와 20대다. 동시기 경쟁작들의 주요 관객층이 30~40대라는 점과 확연히 대비된다. 뿐만 아니라 국내 극장가를 강타한 역대 외화 공포 흥행작들의 10대 관객 비율이 10% 안팎이었던 것에 비해 ‘곤지암’은 15%에 달하는 이례적인 수치를 보이고 있다.

‘곤지암’이 1020 세대에게 폭발적 관심을 얻게 된 것은 유튜브 세대의 취향을 저격한 기획과 타게팅 전략 덕분이다. 10대와 20대들에게 공포 체험의 성지로 알려지며 화제가 된 소재, SNS 콘텐츠 소비 방식을 적극 활용한 영화 콘셉트는 젊은 관객들의 구미를 사로잡았다. 또한 1인칭 시점의 촬영 방식으로 관객들에게 생생한 몰입감과 현장감, 극도의 공포감을 선사하며 호러 장르 본연의 재미를 극대화했다.

실제 영화를 관람한 관객들은 “평소에 유튜브에서 공포 게임 방송만 보는 사람으로서 공포 영화는 덤덤하게 잘 봐왔는데 이번엔 역대급”(yur2****), “심장마비 걸릴뻔했네”(love****), “절반부터는 눈 가리고 보지도 못했다”(yun_****) 등의 관람 소감을 남겼다. 뿐만 아니라 ‘친구 소환 태그’를 비롯해 영화의 무서움을 유쾌하게 표현한 다채로운 관람 인증샷을 게재, 단순 영화 관람을 뛰어넘어 그들만의 새로운 놀이 콘텐츠로 즐기고 있다.

한편 ‘곤지암’은 ‘기담’(2007) 정범식 감독의 새로운 체험공포 영화다. 세계 7대 소름 끼치는 장소로 CNN에서 선정한 공포 체험의 성지 곤지암 정신병원에서 7인의 공포 체험단이 겪는 기이하고 섬뜩한 일을 그렸다. 

[뉴스핌 Newspim] 장주연 기자 (jjy333jjy@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