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금감원, 제약·바이오社 개발비 회계감리 10곳 선정…"내주부터 감리 개시"

기사등록 : 2018-04-12 12: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셀트리온·차바이오텍 등 총자산 대비 개발비 비중 높은 10곳 추려
금감원, 사회적 중요기업 회계감리 강화

[뉴스핌=우수연 기자] 금융감독원이 다음 주부터 총 자산에서 개발비 비중이 높은 바이오·제약사 10곳을 대상으로 회계감리를 본격 시작한다.

12일 박권추 금감원 회계전문 심의위원은 '2018년 회계감리업무 운영계획'을 발표하는 브리핑에서 "지난 4월 2일자로 작년 12월 결산법인의 사업보고서를 취합했고 개발비 현황 관련 내용을 1차적으로 분석을 마쳤다"며 "감리 대상 기업에 대해 우선적으로 10곳 정도를 추려서 감리를 시작하고 과정에서 일반화될 수 있는 사항이 발견된다면 추가 감리를 확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작년 결산보고서상) 기업들의 총자산 대비 개발비비중이 사전에 예상했던 수준보다는 줄어든 것 같다"며 "다만 자산대비 개발비 비중이 높다던지 자산화시점이 상대적으로 빠른 기업들, 사업계획 부분이 변경된 시점에 개발 자산으로 잡았던 부분을 빠르게 손상처리했는지 등을 중점적으로 보려고 한다"고 말했다.

지난 1월 금감원은 상장기업의 개발비 회계처리의 적정성 점검 추진 방안을 공표하고 관련 모범사례를 발표하기도 했다. 이번 감리 대상에 선정된 10곳의 제약·바이오 기업중에서는 제약사보다 바이오 기업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총자산 대비 개발비 비중이 높은 셀트리온이나 차바이오텍 같은 대표적인 바이오 기업들이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2018년 회계감리 잠재 위험요인 및 중점 추진사항 <자료=금융감독원>

 금감원은 대우조선해양 등과 같은 대규모 분식회계 사건이 발생한 사회적 중요기업에 대해 감리를 강화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경제 파급효과가 크고 분식 발생 시 다수의 투자자들에게 피해를 줄 수 있는 기업에 대한 밀착모니터링을 실시할 방침이다.

사회적 중요기업은 자산규모나 시가총액을 기준으로 우선적으로 분류되며 경기취약업종 등 업종별로도 선별할 예정이다. 박 위원은 "특정 산업에 대한 선정보다는 핵심 영업지표 등 기업가치평가에 중요한 영향을 주는 핵심사항 위주로 감리를 실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금감원이 올해 감리를 계획하고 있는 기업은 총 190개 사 내외이며, 이중 상장법인 170개사, 비상장법인이 20개 사다. 아울러 회계법인 10사에 대해서도 미국 상장회사 회계감독위원회와 공조를 통해 감사품질관리를 실시할 예정이다.

박 위원은 "회계투명성 문제로 인한 금융소비자 피해와 경제에 미치는 부담을 최소화함으로써 투명한 사회 구현, 회계분야에 대한 국제적 위상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뉴스핌 Newspim] 우수연 기자 (yesim@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