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오늘의 정치뉴스] 4월 19일(목) 조간 리뷰

기사등록 : 2018-04-19 08:2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문 대통령, 취임 이후 첫 언론사 사장단 회동
'드루킹' 파장에 김경수 의원, 경남지사 출마선언 또 연기

[서울=뉴스핌] 이준혁 정치부장 =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 취임 이후 처음으로 청와대에서 언론사 사장단과 점심식사 겸 간담회를 가집니다. 9일 앞으로 다가온 남북정상회담의 주요 의제, 개헌 등 정치적 현안에 대한 의견을 조율할 예정입니다. 언론과의 접점을 넓힌다는 차원이겠지요. 오늘 오후에는 정치 현안에 대한 문 대통령과 현 정부의 시각을 읽을 수 있는 뉴스가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 지명자가 최근 북한을 방문한 것과 관련된 뉴스가 쉴 새 없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오는 27일 남북정상회담에서 평화선언 내지 종전선언이 이어질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정치권에선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오전 10시 30분 경남도청 서부청사 앞 광장에서 경남지사 출마를 공식 선언하려다가 이날 오전 급히 취소했습니다. 벌써 두 차례나 취소한 것인데요.

앞서 민주당 경남지사 단일후보로 추대된 김 의원은 '댓글 조작 사건'으로 구속된 '드루킹' 김씨와 접촉한 사실이 드러나면서 논란이 일자 출마 일정을 며칠 연기했었습니다.

하지만 여권이 드루킹 논란을 '정치 공세'로 규정하고 정면 대응하자, 이날 다시 출마선언을 재공지했습니다. 드루킹과 연계된 각종 의혹들이 고구마줄기 처럼 줄줄이 나오자 김 의원도 부담을 느낀 것 같습니다. 

입장 정리가 되지 않은 상황에서 출마 선언의 취지가 퇴색될 수 있다고 판단한 것이라는 분석이 많네요. 아무튼 드루킹 논란과 김 의원의 경남지사 도전이 한묶음으로 엮이는 상황이어서, 여권의 고심이 깊어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공교롭게도 이날 자유한국당 김태호 전 경남지사도 오전 10시 30분 경상남도선거관리위원회에 예비후보 등록을 한다고 합니다. 드루킹 사건을 바라보는 김 전 지사의 속내는 어떨까요. 오늘도 정치부 기자들이 분주하게 움직이는 하루가 될 것 같습니다. ^^;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 지명자 [사진=로이터 뉴스핌]

<정치권 주요 뉴스>

 

-청와대, 댓글조작 사건 등 특검 요구에 "고려하지 않는다"/연합

청와대는 19일 더불어민주당원의 댓글조작 사건과 김기식 전 금융감독원장의 외유성 출장 논란을 두고 특별검사를 도입해야 한다는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의 요구에 응할 생각이 없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軍, 남북정상회담 때 경계태세 최고 수준 격상 검토/뉴스1

군 당국이 4·27 남북정상회담 때 대북 감시 경계태세를 최고 수준으로 격상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北, 내일 노동당 전원회의 소집&"새로운 단계 정책문제 결정"/연합

북한이 노동당 제7기 3차 전원회의를 오는 20일 소집한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9일 보도했다.

 

-한국당, 오늘 서울청 앞 장외 의총&"경찰수사 규탄"/뉴스1

한국당은 이날 오전 9시30분 서울 종로구 서울지방경찰청 앞에서 비상의원총회를 열고 '증거인멸·부실수사 규탄 기자회견'을 개최할 계획이다.

<북한 관련 주요 뉴스>

-유엔서울사무소장, 남북 · 미북 정상회담서 북 인권 다뤄야/RFA

시나 폴슨 유엔인권서울사무소장이 북한 인권 문제를 남북 정상회담과 미북 정상회담의 주요 의제로 다뤄줄 것을 촉구했습니다.

-2016년 재가동한 북 청수화학 공장 또 멈춰/RFA

20년 이상 방치되어 폐 공장으로 방치되었던 것을 말끔하게 새로 보수해 재작년(2016년 10월)에 재가동되었던 북한 청수화학공장이 재가동 1년만에 또다시 가동을 멈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미 의원들 "폼페이오, 정상회담 조율차 방북...적임자는 아냐"/RFA

미국의 연방 상∙하원 의원들은 이달 초 마이크 폼페이오 중앙정보국(CIA) 국장의 극비 방북과 관련해, 성공적인 정상회담을 위한 당연한 준비 절차라고 평가하기도 했지만 CIA 국장 신분으로 폼페이오가 방북한 것은 부적절했다는 반응도 내놨습니다.

-18년만의 미 최고위급 방북/RFA

미국 국무장관으로 내정된 마이크 폼페이오 중앙정보국 국장이 극비리에 북한을 방문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미북 고위급 접촉의 역사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북, 국영상점서 건자재 판매 일원화 시도/RFA

최근 북한당국이 개인 돈주들의 건자재 직수입을 금지하고 무역회사가 운영하는 국영상점에서 건설자재를 구매하도록 조치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건자재 유통구조를 바꿔 건자재 수급과 가격을 안정시키려는 의도로 보인다고 소식통들은 전했습니다

-G7 재무장관 "대북 최대 경제압박 계속할 것"/VOA

미국과 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캐나다, 일본 등 주요 7개국(G7) 재무장관들이 북한에 대한 최대 압박을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jh34@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