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여수시민협 "상포지구 특혜 여부 수사하라"...시장등 고발

기사등록 : 2018-04-20 14:3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김범준 기자 = 전남 여수시 주철현 시장의 조카사위가 상포지구 개발과정에서 회사 자금 수십억원을 횡령한 혐의로 구속되면서 여수시장과 관련 공무원을 수사해야 한다는 시민단체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20일 광주지검 순천지청과 여수의 시민단체인 여수시민협 등에 따르면 검찰은 최근 전남 여수시 상포지구 개발과정에서 수백억원의 이익을 낸 뒤 37억여원의 회사 자금을 횡령한 혐의로 여수국제자유도시개발 김모 대표를 구속했다.

주 시장의 5촌 조카사위인 김씨는 검찰 소환에 응하지 않고 잠적해 지명 수배를 받다가 이달초 경기도 고양시에서 검거됐다.

여수의 시민단체들에 따르면 여수시 돌산읍 우두리 평사리 일대를 매립한 개발한 상포지구는 1994년 도시계획시설 후에 토지소유권을 취득할 수 있다는 조건을 달아 준공을 받았지만 이후 20년 넘게 토지 등록을 받지 못하고 방치됐다.

그런데 주철현 시장이 취임한 후 조카사위인 김씨가 여수국제자유도시개발을 만들어 땅을 매입한 후 1개의 도시계획시설도 설치하지 않은 채로 먼지 토지 등록할 수 있도록 한 것은 특혜라며 검찰에 여수시장과 관련 공무원을 고발했다.

전남 여수시 시민단체인 '여수시민협'이 지난 10일 광주지검 순천지청 앞에서 상포지구 개발 특혜의혹과 관련해 주철현 여수시장 등을 고발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여수시민협 제공>

앞서 여수시의회는 ‘상포지구특별조사위원회’를 구성해 조사를 벌여, 원래 기반시설 설치 후에야 토지 등록해 매각할 수 있었는데 이를 변경해 먼저 토지 등록해 매각할 수 있게 해주고 나중에 기반시설을 설치하라는 것은 명백한 특혜라는 보고서를 채택했다. 그러나 여수시장 및 관계 공무원 고발 안건은 부결했다.

여수시민협 관계자는 “여수시 의회가 조사에 나서 시장과 관계 공무원이 문제가 있다고 하면서도 고발을 하지 않아, 여수시 의회가 지적한 내용을 시민단체가 대신 고발하는 것”이라며 특혜 의혹에 대해 철저한 조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주 시장은 지난 7일 김씨가 검거된 후 페이스북을 통해 “상포지구 개발업자가 오늘 검거됐다”며 그동안 경찰과 검찰의 수사 결과를 보면, 검은 의혹과 시 행정에는 특별한 문제가 없다는 것이 재확인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nunc@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