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서울시, 성폭력 노출된 10대 여성 지원..5월 조례 공포

기사등록 : 2018-04-25 10:0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성매매, 성폭력 노출된 10대 여성 현장상담, 구조 등 담아
늘푸른교육센터, 소녀돌봄약국 등 기존 정책 안정화 기대

[서울=뉴스핌] 김세혁 기자 = 서울시가 위기에 빠진 10대 여성의 자립을 지원하기 위한 조례를 공포한다.

시는 가출‧성매매 등 위기에 놓인 10대 여성을 지원하기 위한 ‘서울특별시 위기 십대여성 지원 조례’를 제정해 5월 3일 공포, 시행한다고 25일 밝혔다.

전국 최초로 공포될 조례안은 지난 13일 서울시의회에서 원안 가결됐다. 10대여성은 성매매, 성폭력 등 다층적 위기상황에 노출돼 있지만, 이를 지원할 법적‧제도적 장치가 없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조례의 주요내용은 위기 10대 여성의 정의, 지원 사업 내용, 지원 시설 설치 및 운영 근거, 시설의 관리 및 운영의 위탁 등이다. 지원 사업에는 현장상담 및 긴급구조, 일반의약품 지원, 학업 및 일자리 등 자립지원 등이 포함됐다.

시는 조례 제정을 통해 위기 10대 여성을 대상으로 진행 중인 ▲늘푸른교육센터 ▲일시지원센터 ▲가출 청소년 성매매 특별전담실 ▲청소녀건강센터 ▲현장상담 ▲소녀돌봄약국 ▲찾아가는 성매매 예방교육을 보다 안정적으로 운영할 방침이다.

맞춤형 대안학교 ‘늘푸른교육센터’는 검정고시를 통한 학력취득을 돕는 기관으로 8년 동안 811명이 입학해 284명이 학력을 취득했다.

‘일시지원센터’는 10대 여성의 숙식이나 세탁, 샤워 등 일시생활을 지원하는 곳이다. 지난해부터는 야간전용 쉼터도 선보였고 청소년 현장상담이나 귀가 및 보호시설과 연계한 프로그램도 진행 중이다.

전국 최초의 10대 여성 건강 지원시설 ‘청소녀건강센터’는 산부인과 및 치과, 가정의학과 등 전문의 진료는 물론 상주 간호사의 건강 상담 및 교육 등을 지원한다.

서울시 25개 자치구 내 250개 약국을 지정한 ‘소녀돌봄약국’은 위기 10대 여성의 건강 상담과 일반의약품을 제공하며 긴급생리대함을 비치해 무료 생리대를 지원하고 있다.

윤희천 서울시 여성정책담당관은 “가출, 성매매 등 위기 10대 여성 지원정책은 제도가 현장의 욕구와 실태를 빠르게 반영하지 못해 뒤쳐진 대표적 사례”라며 “이번 조례 제정은 전국 최초인 만큼 타 지자체에 좋은 선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starzooboo@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