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르포] "왜 평화가 좋은지 알았다"..아이 손잡고 임진각 찾은 사람들

기사등록 : 2018-04-28 20:3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남북정상회담 후 첫 주말 임진각에 관광객 북적
가족단위 시민 많아..외국인도 종종 보여
역사적 회담 감동해 찾아온 사람들 대부분
"회담 헛되지 않게 결실 맺었으면"

[파주=뉴스핌] 황선중 기자 = 역사적인 남북정상회담 이후 첫 주말인 28일 오후, 경기 파주시에 위치한 임진각 평화누리공원에는 전국 각지에서 평화를 염원하는 시민들이 모여들었다. 아이의 손을 잡고 온 가족뿐 아니라 외국인, 동호회 회원 등 다양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이 전날 손을 맞잡고 넘나든 군사분계선에서 약 7km 떨어진 임진각은 분단이 낳은 대표적인 관광지다. 지상 3층, 지하 1층, 연건평 2442㎡ 규모의 건물로, 1972년 세워졌다. 3층 전망대에 오르면 임진강과 자유의 다리 그리고 북녘의 풍경이 한눈에 들어온다.

평화누리공원 탁 트인 잔디밭에서 굴렁쇠를 굴리고, 연을 날리는 아이들의 모습이 눈에 띄었다. 한 커플은 푸른 하늘을 배경 삼아 연신 '셀카'를 찍으며, 문득 찾아온 평화를 누리고 있었다.

경기 파주시에 위치한 '임진각 평화누리공원' 2018.04.28. sunjay@newspim.com <사진=황선중 기자>

공원에 모인 사람들은 남북정상회담의 감동과 진한 여운을 말했다. 직장인 윤태진(35·경기 성남)씨는 "어제 회담을 보는데 눈물이 울컥했다"며 "회담이 헛되이 되지 말고 결실을 맺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성당 사람들과 공원을 찾은 대학생 이모(22·경기 용인)씨도 "평소 통일에 별 관심이 없었는데, 어제 남북정상회담을 보고 생각이 달라졌다"며 "왜 평화가 좋은 건지 알았다"고 했다. 김포에서 온 윤모(47)씨는 "날씨도 좋은 데다 전날 남북정상회담을 보고 겸사겸사 왔다"고 했다. 

이날 차량 약 1200대 규모 공원 주차장은 오전 10시부터 만석이었다. 공원 관계자는 "평소에는 오후 2시쯤 돼야 주차장이 가득 찬다. 아마 지난주보다 2배 넘게 많이 온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아무래도 남북정상회담의 영향이 있는 것 같다. 국내 언론뿐 아니라 외신에서도 보도하니까 더 많은 사람들이 찾아온 것 같다"고 설명했다.

특히, 한국 분단의 역사적 상징인 '내일의 기적소리'에 사람이 북적였다. 내일의 기적소리는 한국전쟁 때 폭격으로 파괴된 교각을 전쟁 전 형태로 재현한 구조물로, 민간인통제선 내 경치를 즐길 수 있는 장소다. 

임진강 너머를 가리키며 "북한이 저렇게 가깝구나"며 숙덕거리던 몇몇 시민들은, "저쪽은 북한이 아니라 우리 땅이다. 북한은 저기에서 5km는 더 가야 한다"는 안내직원의 말에 멋쩍어하기도 했다. 

'내일의 기적소리'에서 바라본 임진강 경치. 2018.04.28. sunjay@newspim.com <사진=황선중 기자>

이날 공원을 찾은 방문객 중에는 가족이 유난히 많았다. 딸을 데리고 전망대를 찾은 김희열(51·서울 도봉구)씨는 "아이와 어제 남북정상회담을 지켜봤는데, 아이가 궁금해하는 게 많았다"며 "한번 쯤 와보는 게 교육 측면에서도 좋을 것 같았다"고 말했다. 공원 안내소에서 근무하는 황영자씨도 "평소에는 노인분들이 많이 방문하는데, 오늘은 젊은 아빠들이 많이 방문한 것 같다"고 했다.  

외국인도 종종 보였다. 한 외국인 커플이 통일전망대에 비치된 지도를 보며 비무장지대(DMZ)가 어디인지 궁금해하자, 뭇 중년 남성들은 자신들의 군생활 이야기를 하며 설명했다. 사용하는 언어는 달랐지만 의사소통에 어려움은 없었다. 

지역 주민들은 평화를 간절히 기원했다. 파주시 금촌동에 거주하는 한모(49)씨는 "파주는 남북간 적대적 분위기가 꼭 해소되길 바라는 동네"라며 "어제 남북정상회담을 박수치며 봤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제 공원은 집회 때문에 시끄러웠는데, 오늘은 조용해서 좋다. 남북정상회담이 잘 마무리된 덕"이라고 했다. 

한편, 서울시는 이날 서울광장에서 출발해 도라전망대, 임진각 평화누리공원 등을 둘러보고 다시 서울로 돌아오는 'DMZ 평화여행'을 진행했다. 여행단 지원 기간은 7일로 짧았지만, 100명 모집에 4821명이 접수할 정도로 시민들의 관심은 뜨거웠다. 행사 관계자는 "단발성 이벤트였는데, 반응이 좋아 추가기획을 현재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평화누리공원 내 평화를 바라는 마음을 적은 플래카드. 2018.04.28. sunjay@newspim.com <사진=황선중 기자>

sunjay@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