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대우건설 신임사장 5월중 3명 압축..이경섭·원일우·조응수 등 거론

기사등록 : 2018-05-01 06:2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40명 지원자 중 9명 압축..내달 초 PT 거쳐 2~3명 면접대상자 선정
대우건설 정통한 내부 출신 유력..2년 정상화단계 거쳐 재매각 추진

[편집자] 이 기사는 4월 30일 오후 2시21분 프리미엄 뉴스서비스'ANDA'에 먼저 출고됐습니다. 몽골어로 의형제를 뜻하는 'ANDA'는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과 도약, 독자 여러분의 성공적인 자산관리 동반자가 되겠다는 뉴스핌의 약속입니다.

[서울=뉴스핌] 이동훈 기자 = 대우건설의 차기 사장 후보가 5월중 3명으로 압축될 예정이다.

대우건설 신임 사장을 결정하는 사장후보추천위원회(이하 사추위)는 사장에 지원한 40여명의 서류 검증으로 마친 뒤 지난주 9명을 후보군으로 추렸다. 5월초 세부적인 검증 절차를 거쳐 면접 대상을 확정한다.

유력 후보로는 대우건설 출신인 이경섭, 원일우, 조응수씨 등이 거론되고 있다.  

30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사추위는 5월 중순 대우건설 차기 사장의 후보로 등록한 40여명 중 2~3명을 최종 면접 대상자로 선정할 계획이다.

산업은행 고위 관계자는 “대우건설 신임 사장에 지원한 인원은 40명 정도로 이 중 1차 서류 통과자는 9명 안팎”이라며 “후보자 프레젠테이션(PT)과 전문성, 경영능력을 평가해 최종 면접에 들어갈 3명 정도를 5월 중순께 결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서울 종로구 대우건설 사옥<사진=이동훈기자>

업계에선 대우건설 출신의 후보자가 신임 사장에 오를 가능성이 높다고 평가하고 있다. 최근 매각 실패로 후폭풍을 겪고 있는 대우건설을 빠르게 정상화해야 하는 숙제를 안고 있다는 점에서 회사 사정에 정통한 인물이 낫다는 시각이 많은 것. 재매각을 위해선 잠재적인 해외부실을 해결해야 하고 조직의 효율성 제고, 신사업 개척 등 산적한 과제도 적지 않다.

유력 후보군에는 이경섭 전 대우건설 본부장(전무)과 원일우 한양 사장, 조응수 전 부사장, 박의승 전 부사장이 ‘자천타천’으로 거론되고 있다. 이경섭 전 본부장은 1962년생으로 서울대학교를 졸업한 뒤 대우건설에 입사해 주택사업담당 상무를 맡았다. 전무로 승진해 외주구매본부장과 주택사업본부장을 역임했다.

원일우 한양 사장은 대우건설 투자관리실 실장, 건축사업본부 본부장, 부사장을 거쳐 금호건설 사장을 지냈다. 2016년 12월부터 중견 건설사인 한양을 이끌고 있다. 조응수 전 부사장은 해외영업본부장과 플랜트사업본부장(부사장)을 역임한 후 2015년 바이오 회사인 아스타의 사장으로 자리를 옮겼다. 두 사람은 지난 2016년 박창민 전 대우건설 사장이 선임될 당시 경쟁자였다.

현동호 전 대우조선해양건설 사장, 우상룡 GS건설 전 대표, 현대건설 출신인 김선규 전 주택도시보증공사 사장 등도 하마평에 올라 있는 후보다.

대우건설 사추위는 사외이사 2명, 최대주주인 산업은행 관계자 2명, 대학교수 1명으로 구성됐다. 국내·외 건설 분야에 대한 경험과 전문성, 통찰력, 도덕성을 검증해 대우건설을 이끌 최종 한 명을 선정한다. 신임 사장은 오는 6월 열리는 임시 주주총회에서 확정한다.

산업은행은 대우건설 재매각을 2년 후 추진할 방침이다. 2년간 해외사업 정상화와 실적 개선을 이뤄낸 후 새로운 주인을 찾겠다는 것. 국내 주택·건축부문의 수주 잔액을 고려할 때 향후 2~3년간 성장세가 가능하다. 문제가 불거진 해외 저가수주 사업장도 전체의 90% 이상 마무리한 상태이기 때문에 내년 이후에는 수익성이 개선될 것으로 판단한다. 2년간의 기업 실적을 기반으로 대우건설에 인수에 관심이 있는 기업과 협상한다는 그림을 그리고 있다.

IB업계 관계자는 “앞서 사장 선임에 외압 논란이 컸고 해외사업 정상화가 시급한 상황이란 점에서 내부 사정에 정통한 인물이 대우건설 신임 사장에 오를 공산이 크다”며 “재매각을 앞두고 사업 확장보단 내실에 치중할 수밖에 없어 누가 사장에 올라도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인력·조직의 축소는 강도 높게 이뤄질 전망”이라고 말했다.

 

leed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