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방송·연예

[씨네톡] 마동석만 남은 영화 '챔피언'

기사등록 : 2018-04-30 17:2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스포츠·코미디·가족 등 뭘 담은 건지 모르겠다
[사진=워너브러더스 코리아㈜]

[서울=뉴스핌] 장주연 기자 = 마크(마동석)도 한때는 꿈이 있었다. 팔씨름 세계 챔피언. 하지만 현실은 꿈같지 않았다. 인종차별로 승부 조작에 연루되고 팔씨름할 기회조차 잃게 된다. 이후 마크는 클럽과 마트 보안요원을 전전하며 하루하루를 버틴다. 한국 스포츠 에이전트 진기(권율)가 나타난 건 그즈음. 진기는 한국 팔씨름 대회에서 우승해 세계 대회 출전권을 얻자고 제안한다. 마크는 고민 끝에 한국행 비행기에 몸을 싣는다. 

영화 ‘챔피언’은 국내 최초로 팔씨름을 소재로 한 작품이다. 실베스타 스텔론의 팔씨름 영화 ‘오버 더 톱’(1987)을 감명 깊게 본 마동석이 오랜 시간 공을 들여 기획했다. 애정이 남다른 만큼 직접 주연 배우로도 활약했다. 마동석은 김용완 감독에게 연출을 맡기고, 자신은 마크로 분해 스크린 한 가운데로 뛰어들었다.

마동석이 ‘챔피언’을 통해 그리고자 한 그림은 명확하다. 어렵게 챔피언 자리를 따내며 결국은 꿈을 이루는 마크. 여기에 남으로 살아온 이들이 ‘진짜’ 가족이 돼가는 스토리를 입혔다. 전개 방식은 특별하지 않다. 가슴 절절한 과거사부터 복잡한 가족사까지 인물들 간 얽히고설킨 사연들이 쏟아진다. 오해하고 갈등한다. 이해하고 화해한다. 그리고 말한다. 가장 큰 힘은 소중한 사람이 건네는 손이라고. 뻔하다. 

[사진=워너브러더스 코리아㈜]

하지만 진짜 문제는 클리셰가 아니다. ‘챔피언’은 이것들을 한 데 버무리지도, 어느 하나 충실하게 담아내지도 못했다. 땀과 눈물이 밴 스포츠 영화라고 칭하기에도 모호하고, 휴머니즘을 녹인 가족 영화라 말하기에도 부족하다. 코미디 영화라 하기에는 더 무리가 있다. 갈피를 못잡고 휘청거린다. 쫄깃한 긴장감 또는 묵직한 감동, 그 어느 것도 관객에게 닿지 못한다. 

반면 배우로서 마동석은 칭찬할 만하다. 제 역할을 묵묵히 해냈다. 그는 마크의 외롭고 고독한 내면을 성실하게 그려내는가 하면, 엄청난 팔뚝 힘을 과시하며 관객의 시선을 빼앗는다. 언제나처럼 마동석이라 가능한 애드리브도 제법 보인다. 함께 호흡을 맞춘 권율과 한예리(수진 역)는 안정적이나 빛나지 않는다. 5월1일 개봉. 12세 이상 관람가.

jjy333jjy@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