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오늘의 정치뉴스] 5월 1일(화) 석간 리뷰

기사등록 : 2018-05-01 15:5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김선엽 기자 = 이달 23일 노무현 전 대통령 기일을 앞두고 경남 김해 봉하마을이 문을 열었습니다. 2년 전 잠시 특별 개방한 이후 처음입니다.

노무현재단은 앞으로 매주 월요일, 화요일과 설·추석, 매년 노 전 대통령 기일을 제외하면 매일 개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노 전 대통령은 생전 '이 집은 내가 살다가 언젠가는 국민에게 돌려줘야 할 집'이라고 말 한 바 있습니다.

남북정상회담의 여운이 채 가시지 않은 가운데,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후보자들이 유권자의 마음을 얻기 위해 동분서주 움직입니다. 그런 와중에 은수미 더불어민주당 성남시장 후보의 조폭 연루설이 정치권서 화제입니다. 은 후보는 "몰랐다"며 진화에 나선 상황입니다.

정부의 추경 요구에 국회가 움직여줄지도 정치권의 관심입니다. '선거용'이라고 야권이 맞서고 있어 국회 통과가 쉽지 않아 보입니다.

'故 노무현 대통령 서거 5주기' 문재인 추도사 <사진=노무현재단 제공>

<주요 헤드라인 뉴스>

노무현 전 대통령 사저 문 '활짝'…공개 첫날부터 발길/연합
퇴임 후 귀향을 결심한 노무현 전 대통령이 "이야, 기분좋다"며 돌아와 짧은 세월 지냈던 경남 김해 봉하마을 '대통령의 집'이 1일 활짝 문을 열었다.

정부, 민간단체에 "대북전단 살포 자제" 요청/뉴스핌
정부가 ‘4.27 판문점 선언’ 이행 차원에서 대북전단 관련 단체에 전단 살포 중단을 요청하고 나섰다.

김동연 부총리 "추경 조속히 국회통과해야"/뉴스핌
김동연 부총리는 “추경 지연에 대해 모든 부처가 책임을 느낀다”며 “추경이 늦어질수록 집행규모가 작아져 효과는 반감되고 청년과 지역 고용위기 극복을 위한 비용은 커진다”고 우려했다.

인재영입 ‘이삭줍기’ 평가에 안철수 “다른 당이 ‘이삭공천’”/한겨레
안철수 바른미래당 인재영입위원장은 바른미래당이 자유한국당 등 다른 당 공천 탈락자들을 잇따라 영입해 ‘이삭줍기’를 하고 있다는 평가에 대해 외려 다른 당이 “이삭공천을 하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은수미 무상지원 의혹 '조폭사업가', 이재명도 도왔나/조선일보
청와대 여성가족비서관을 지낸 은수미<사진> 더불어민주당 성남시장 예비후보가 조직폭력배 출신 사업가로부터 운전기사 월급과 차량 유지비를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 되자 파문이 일고 있다.

평화당, 광주서 선거회의·토론회 열며 ‘호남표심잡기’/이데일리
평화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는 2일 광주에서 국립 5.18묘지 참배를 시작으로 광주시의회에서 제6차 중앙선거대책위원회 회의를 갖는다.

 

sunup@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