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광고

[5/2 포커스 온 차이나] A주 상장사 순익 증가율 사상 최고, 디디추싱-폭스바겐 합작사 설립, 왕이 외교부장 북한 방문

기사등록 : 2018-05-02 08:5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중국부 = 지난해 상하이거래소 상장사의 당기순이익 증가율이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차량공유업체 디디추싱은 폭스바겐과 합작사를 설립한다고 발표했다. 왕이 중국 외교부장은 2~3일 북한을 방문한다. 마오쩌둥의 유일한 친손자가 지난달 중국 황해북도 버스사고에서 사망했다는 주장이 미국 화교매체를 통해 제기되고 있다.

1. 상하이거래소 상장사 순이익 증가율 사상 최고 

상하이증권거래소 상장사의 당기순이익 증가율이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중국 매체 제몐(界面)의 1일 보도에 따르면, 2017년 상하이거래소 상장사의 영업수입 총합이 27조9700억위안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14.46%가 늘어난 규모다. 같은 기간 순이익은 2조6200억위안으로 전년 대비 18.55%가 늘어 사상 최고 수준의 순익 증가율을 실현했다.

해당 수치는 4월 30일 기준 1417개 상하이거래소 상장사가 발표한 2017년도 실적을 발표를 기준으로 집계됐다.

<이미지=바이두>

2. 디디추싱(滴滴出行) 폭스바겐 합작사 설립, 미래차 시장 선점 야심

중국의 차량공유업체 디디추싱(滴滴出行)이 독일의 폭스바겐과 손을 잡고 중국에 합작사를 구축할 예정이라고 신랑(新浪)이 외신을 인용해 2일 보도했다.

중국 매체 신랑에 따르면, 디디추싱과 폭스바겐은 5월초에 양사간 합작사 설립을 위한 MOU를 정식으로 체결할 예정이다. 양사 협의 내용에 따르면, 폭스바겐은 공유자동차 사업을 위해 10만대의 신차를 디디추싱에 제공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합작사 2/3의 차량은 폭스바겐의 승용차로 채워지고 나머지 차량은 폭스바겐과 디디추싱이 공동으로 구매할 예정이다.

중국 최대 공유차 업체와 글로벌 굴지의 완성차 업체의 전면적인 협력으로 관련 업계에도 지각변동이 예상된다. 업계 전문가들은 디디추싱이 최근 다수의 완성차 및 부품 업체들과 협력을 추진하는 등 '광폭 행보'를 통해 자동차 생태계 전반을 선점하려는 움직임으로 보고 있다.   

폭스바겐의 고위급 관계자는 “양사는 자동차 공유사업뿐만 아니라 자율주행 및 무인자동차 등 미래 자동차 분야 전반에 걸쳐 폭넓게 협력 사업을 추진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지난 4월말 디디추싱은 멕시코에 차량공유서비스를 출시, 해외시장 진출을 본격화하고 있다. 최근 디디추싱의 CEO 청웨이(程維)는 “앞으로 10년내 전세계 20억 고객을 확보해 세계 최대 공유차 업체로 도약하겠다” 며 “신에너지차 1000만대를 공유 차량으로 활용할 것이다”고 향후 디디추싱의 청사진을 제시했다. 

3. 왕이 중국 외교 부장, 오늘부터 이틀간 북한 방문

왕이(王毅)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이 2일부터 3일까지 북한을 방문한다.

왕이 부장은 이번 방북 기간에 남북 정상회담 결과를 북한으로부터 전해 듣고,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 주석의 평양 방문 일정 등을 논의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북한을 상대로 중국을 포함하는 남·북·미·중 4자 회담 개최를 설득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달 27일 판문점 선언에서 ‘남·북·미 3자 또는 남·북·미·중 4자회담 개최'라는 문구가 언급된 가운데 중국이 이번 방북을 통해 해당 문구가 어떠한 의미를 담고 있는지 명확하게 알려고 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한편 중국이 외교 부장을 북한에 파견하는 것은 2007년 7월 양제츠(楊潔篪) 당시 외교부장 이후 11년만에 처음이다. 이 때문에 외교 전문가 사이에서는 이번 방북이 단순 친선 의미가 아닌, 한반도 문제에서 중국의 발언권을 유지하기 위한 행보라는 해석이 나온다.

4. 마오쩌둥 친손자 북한서 교통사고 사망설, 중국은 조용

마오쩌둥의 유일한 친손자인 마오신위(毛新宇)가 지난달 22일 북한 황해북도 버스 사고에서 숨졌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중국 언론들은 관련 보도를 일절 삼가며 사태를 지켜보는 모양새다.

미국 화교매체 세계일보(世界日報, World Journal)는 지난달 28일 “마오쩌둥의 유일한 친손자 마오신위가 북한 황해북도 사망자 32명에 포함됐다는 이야기가 전해진다”고 보도했다.

반면 중국 언론들은 이에 일절 보도를 삼가고 있어 소식의 진위 여부가 가려지려면 좀 더 시일이 거릴 것으로 보인다.

사망설이 제기되는 마오쩌둥의 유일한 손자 마오신위 <사진=바이두>

한 중국 네티즌은 포털사이트 바이두(百度)의 한반도 전쟁 관련 섹션에 ‘북한 교통사고자 명단에 마오신위가 포함돼 있다고? 만약 사실이라면…’이라는 글을 올렸다. 다른 네티즌들은 ‘누구 정확히 아는 사람 있나요?’ 등 댓글을 달았다.

앞서 4월 22일 북한 황해북도를 방문한 중국 관광객들이 버스 사고로 숨지자, 김정은 위원장도 각별한 관심을 보였었다. 조선중앙통신은 김정은 위원장이 25일 버스 사고 피해자들을 태운 특별 열차를 직접 배웅했다고 보도했다.

마오신위는 마오쩌둥의 차남인 마오안칭(毛岸靑)의 외아들로, 마오쩌둥의 유일한 친손자이다. ‘신위’라는 이름은 마오쩌둥이 직접 지은 것으로 ‘새로운 천지(天地)’라는 뜻을 갖고 있다.

마오신위는 1970년 1월 베이징에서 태어나 1992년 중국 런민대학교를 졸업한 뒤 1993년 중국공산당에 가입했다. 2010년(40세)에 중국 최연소 군 장성으로 승진하는 등 두각을 드러냈으나, 올해 3월 전국정치협상회의 위원 명단에서 제외되며 실각한 것으로 전해진다.

 

 

bjgchina@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