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대우건설 vs 현대건설, 대치쌍용2차 시공권 '승부'

기사등록 : 2018-05-04 15:2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560가구 규모로 작지만 향후 대치·개포동 일대 수주전 유리
초기부터 관심 보인 대우건설 다소 우세..현대건설 역전 노려

[서울=뉴스핌] 이동훈 기자 = 대우건설과 현대건설이 서울 강남구 대치동 ‘대치쌍용2차’의 재건축 시공권을 놓고 격돌한다.

4일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최근 마감한 대치쌍용2차 시공사 입찰에 대우건설과 현대건설이 입찰 제안서를 냈다.

앞서 한 차례 진행한 시공사 입찰은 유찰됐다. 대우건설만 참여해 경쟁입찰이 성립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번 시공사 입찰에 현대건설이 출사표를 던져 경쟁입찰을 위한 조건이 성립됐다. 지난 2월 진행한 현장설명회에는 GS건설과 대림산업, 롯데건설을 비롯한 대형 건설사가 다수 참여했으나 최종 시공사 입찰에는 지원하지 않았다.

(좌측)대우건설의 푸르지오 써밋 CI, (우측) 현대건설의 디에이치 CI

우선 대우건설은 시공권 획득에 큰 의지를 보이고 있다. 두 차례 연속 시공사 입찰에 참여했을 뿐 아니라 재건축 초기 단계부터 수주에 공을 들였다. 이 단지를 프리미엄 브랜드인 ‘푸르지오 써밋’을 확대하는 전초기지로 삼겠다는 계획이다.

대우건설은 지금까지 푸르지오 써밋 브랜드로 5개 단지를 선보였다. 서초 삼호1차를 재건축한 ‘서초 푸르지오 써밋’은 작년 7월 입주했다. 한 달 뒤 용산구 ‘용산 푸르지오 써밋’이 입주했고 ‘반포 센트럴 푸르지오 써밋’, ‘과천 주공1단지’, ‘과천 센트럴파크 푸르지오 써밋(과천 주공 7-1단지’은 공사 중이다. 대치동 노른자위 사업으로 꼽히는 쌍용2차를 수주하면 6번째 작품이 된다.

뒤늦게 뛰어든 현대건설도 대치동에 프리미엄 브랜드 ‘디에이치’를 선보이겠다는 각오다. 앞서 개포동 개포8단지와 반포동 반포주공1단지(1·2·4주구)를 수주한 만큼 대치동 일대로 재건축 사업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현대건설은 애초 단지 규모가 작아 시공사 참여에 큰 의지를 보이지 않았다. 하지만 올 초 박동욱 현대건설 사장이 취임한 뒤 사업 전략을 변경했다는 후문이다. 대치동의 상징성과 향후 확장성을 고려할 때 시공권을 따내는 게 유리하다는 판단이 선 것이다.

지난 1983년 준공된 이 단지는 364가구로 소형 아파트로 분류된다. 재건축으로 최고 35층, 560가구로 탈바꿈한다. 앞서 대우건설과 현대건설이 프리미엄 브랜드를 달았던 단지가 평균 1000가구 넘었다는 점과 비교해도 규모가 작은 편이다. 공사비도 반포 재건축 최대어로 꼽히는 반포주공1단지(1·2·4주구, 2조6000억원)의 7%(1821억원)에 불과하다.

쌍용2차는 대치동 재건축에 상징성이 높다. 대치동과 바로 옆 개포동 일대도 재건축 사업을 추진하는 사업장이 적지 않다. 대치동은 최근 준공허가를 받은 2개 단지를 제외하고 7개 단지를 재건축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개포동도 착공 이전 단지가 6곳이다. 이들 지역 주변에는 대치우성, 쌍용1차, 미도1차, 개포우성이 시공사를 앞둔 주요 단지다. 대치쌍용2차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 경우 주변 지역에서 추가로 사업장을 따낼 공산이 커지는 셈이다.

오는 6월 2일 시공자 선정 총회에서 조합원 투표로 시공사를 결정된다. 반수 이상 표를 얻은 건설사가 승리한다.

시공사 입찰에 참여한 건설사 관계자는 “시공사 선정 총회가 한 달 정도 남았는데 차별화된 설계와 가치로 수주전에 승리한다는 각오”라며 “대치쌍용2차 시공권을 손에 쥐면 쌍용1차를 비롯해 주변 대치동, 개포동 재건축 사업을 유리하게 이끌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leed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