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클로즈업] 정치권서 첫 여성 원내수석부대표 맡은 진선미 의원

기사등록 : 2018-05-14 15:0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인권변호사 출신, 친문계...與 첫 여성 원내수석
"제 안의 모든 친절함으로 막힌 관계 열겠다" 포부

[서울=뉴스핌] 조정한 기자 = 홍영표 신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원내수석부대표에 재선 진선미 의원(서울 강동갑)을 임명했다. '친문(친문재인계)'로 분류되는 진 의원은 민주당의 첫 여성 원내수석부대표가 됐다.

진선미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 사진은 국회 홈페이지 캡처
진 원내수석은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 여성인권위원장을 거친 인권변호사 출신이다. 비례대표로 19대 국회에 입성한 뒤 20대 국회에선 강동구갑 지역구에서 당선됐다. 현재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간사, 당 적폐청산위원회 간사 등을 맡았다. 지난 2012년 대선 당시엔 문재인 대통령 후보 캠프에서 공동대변인을 맡은 바 있다.
 
진 원내수석은 지난 13일 오전 열린 더불어민주당 새 원내지도부 기자간담회에서 "제 안의 모든 친절함을 끌어내서 막혀 있는 관계를 함께 열어 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원내수석부대표는 원내 전략을 총괄하고 야당을 상대로 한 협상 테이블에서 접점을 마련하는 등 꼬인 국회를 푸는 해결자 역할도 하게 된다. 
 
이어 "국회가 제 역할을 다 하지 못하는 시기에 중책을 맡아 마음이 무겁다"면서도 "홍영표 원내대표와 함께 국회에 대한 국민의 신뢰가 돌아올 수 있도록 할 것이고, 강하면서도 유연한 리더십으로 대야 협상을 이끌 것"이라고 말했다.
 
진 의원이 원내수석으로 임명되면서 평소 공들여온 사법개혁, 안전, 과거사 과제 처리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진 의원은 지난 2013년 원세훈 국정원장의 대선 정치개입 문건을 국회에서 처음 공개하고, 국정원 개혁 7법과 경찰개혁법 등을 대표발의 했다. 또 형제복지원 진상규명을 포함한 과거사 정리 재개를 꾸준히 추진하고 있다. 
 
원내 부대표단에는 신동근·김종민·이철희 의원이 임명됐다. 신 의원(인천 서구을)은 홍 원내대표(인천 부평을)와 같은 지역을 기반으로 활동 중이며, 김 의원은 노무현 정부에서 청와대 대변인을 맡은 바 있다.
 
두 의원은 지난 대선에선 각각 문 대통령 후보의 중앙선거대책본부 총괄부본부장으로 활동했다. 이 의원은 친문이라기 보다는 '비주류'로 분류되나 당내 전략통으로 기획력이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한편 민주당 신임 원내대표단은 14일 야당의 드루킹 특검, 지방선거 출마 현역 의원의 사직서 동시 처리 주장에 대해 "불가능하다"며 초강수를 두는 등 취임하자마자 협상력 발휘 첫 시험대에 오르게 됐다. 

giveit9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