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문 대통령 "혁신성장, 중요한 건 속도…과감한 규제 혁신 필요"

기사등록 : 2018-05-17 16:1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국민 체감 성과 아직 부족…정부가 적극적으로 촉진 역할 해야 "

[서울=뉴스핌] 정경환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혁신성장과 관련,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속도"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17일 서울 마곡 연구개발(R&D) 단지에서 열린 '혁신성장 전략회의'에서 "국민들이 피부로 느끼는 (혁신성장의) 가시적인 성과가 아직 부족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회의는 지난해 11월 혁신성장 전략회의에서 채택한 혁신성장 전략과 선도 과제의 진행사항을 점검하고 그 성과를 국민들에게 보고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나는 그동안 혁신성장의 기반을 다져왔다"며 "혁신모금펀드를 조성하고, 연대보증을 폐지해 누구나 쉽게 창업하고, 쉽게 경험하고, 재기할 수 있도록 했다"고 운을 뗐다.

그는 이어 "규제 혁신을 시작했고, 혁신기술과 사업에 대한 세제 지원도 열었다. 스마트 시티, 드론, 핀테크, 스마트 공장 등 분야별 로드랩도 마련했다"며 "그 결과 상당한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 올 1월 한 달 동안에만 등록한 신설법인 수가 1만 개가 넘어 사상 최고를 기록했고, 신규 벤처 투자도 전년보다 57% 늘었다. 전기차 구매도 2배 이상 늘었고, 태양광 창업과 드론 사업체 수도 크게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다만, "국민들이 체감하는 성과는 아직이다"면서 "국제 경쟁에서도 경쟁국들은 뛰어가고 있는데 우리는 걸어가고 있다는 그런 느낌이다. 국민이 성과를 체감해야 혁신성장 붐이 일어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 <사진=청와대>

문 대통령은 "오늘 수소전기차의 미세먼지 정화 효과, 5세대 이동통신의 속도, 인공지능의 활용, 드론의 다양한 기능 등 훌륭한 혁신 기술들을 체험했다"며 "그러한 혁신기술들을 빠르게 상용화해 국민들이 혁신제품과 서비스를 실생활 속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한 중소기업은 스마트공장으로 전환한 후 생산량이 2배로 늘고, 산업 재해율이 제로로 됐다. 이러한 스마트 공장이 빨리 확산돼야 한다"며 "연말에는 화성 K-CITY에서 여러기업의 자율 주행차들이 실제로 시험 운영하는 모습을 보고 싶다. 드론이 사람을 구하고, 자율주행차가 스마트 도로를 달리는 미래 스마트 도시의 모델을 세종시와 부산 에코델타 시티에서 보여 달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스마트 시티, 스마트 공장, 스마트 팜은 소프트웨어, 사물인터넷(IoT), 제조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시장을 만든다"며 "혁신 플랫폼이 되고, 관련 산업이 함께 발전할 수 있도록 범부처적으로 협력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혁신성장은 당연히 민간이 주도해야 하는 것이지만 정부의 적극적인 촉진 역할이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문 대통령은 "먼저, 초기 시장 조성을 위해 공공부문 수요를 확대해야 한다. 유럽연합(EU)는 혁신 제품을 정부기관이 우선 구매해 성능과 시장성을 먼저 확인한 후 상용화를 실현하고 있다"며 "우리도 공공조달에서 혁신 벤처 기업 제품을 우대하는 제도가 있지만, 더 많은 새로운 공공수요를 발굴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정부와 지자체와 공공부문에서 혁신제품의 초기 판로를 열어주는 공공 수요를 과감하게 발굴해 주길 바란다"며 "전기차와 수소 전기버스의 경우 보조금에 그치지 않고 충전시설을 대대적으로 확충해 나가는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혁신성장의 걸림돌이 되는 규제 혁신도 적극적으로 해주길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기존 방식을 뛰어넘는 과감한 혁신들이 돼야 한다"면서 "지연되고 있는 포괄적 네거티브 규제, 규제샌드박스 관련 법 개정도 당정청이 국회 통과에 더 힘써주기 바란다. 법 개정 전이라도 규정과 지침의 해석을 통해 허용이 가능한 주제는 과감히 풀어주기 바란다"고 했다.

그는 "지자체가 드론 경기장을 잘 만들어놨는데, 규제 때문에 사용하지 못하고 있다는 보도를 봤다"며 "관제 기관사이에 양해각서(MOU) 등을 통해 협력만 이뤄져도 해결될 수 있는 문제가 아닌지 검토해 달라"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또한, "우리가 세계 최초로 상용화하려는 5G 이동통신은 신기술과 신사업을 창출하는 새로운 돌파구가 될 것"이라며 "오늘 체험해 보니 원격 조정 로봇 팔, 자율주행 자동차, 인공지능 서비스가 얼마든지 가능할 것 같다. 다양한 상용화 방안들을 적극 발굴해 달라"고 말했다.

끝으로 문 대통령은 "우리는 과거 강력한 산업정책으로 반도체, 자동차 등 주력산업을 키웠고, 외환 위기 이후 벤처붐을 일으켜 IT라는 새로운 먹거리를 찾았다"며 "성장과 고용의 한계에 직면한 우리 경제가 새롭게 도약하기 위해서는 혁신성장에 반드시 성공해야 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자신감을 갖고 더욱 과감하고 속도감 있게 추진해 주길 바란다"면서 "기업들도 정부의 확고한 의지를 믿고 기술 개발과 투자에 적극 나서 달라"고 말했다.

 

hoa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