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북한교육②] 北도 사교육 시장 있다.."악기·영어·수학과외 인기"

기사등록 : 2018-05-23 16:3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北 국가 중심 교육, 사교육 불법이지만 과외 성행
'팔아먹기 좋은 특기' 악기나 영어 등 외국어 인기

[서울=뉴스핌] 황유미 기자= 북한에도 사교육 시장이 존재한다. 전문적인 직업을 갖거나 당 간부가 되기 위해 대학 졸업장이 필요한 만큼, 한국과 비슷하게 '대입'을 최종 목표로 개인·그룹 과외가 암암리에 행해진다. 다만 사교육 자체가 불법이고 과외 선호 과목이 우리와 차이를 보인다.

평양 창전거리를 오가는 시민들 <뉴스핌 DB>

탈북자들에 따르면 북한에는 학원 등 공식적인 사교육 기관이 없다. 사교육은 모두 개인과외나 그룹과외 형식으로 당국의 승인을 받지 않고 행해진다. 

북한 과외 시장에서 주목할 점은 가장 보편적 과목이 '악기' 관련이라는 점이다. 북에서는 예체능 기술이 '팔아먹기 좋은' 특기로 통한다.

2003년 탈북한 정현무(남·60)씨는"대학진학이 사교육의 큰 목표인데 가장 많이 과외를 받는 건 아코디언, 피아노, 바이올린 등 악기"라며 "대입면접에서 악기 하나만 잘해도 큰 가산점을 받아 쉽게 진학할 수 있고, 학내 예술단에서도 활동 가능하다"고 말했다.

음악적 특기가 중요한 이유는 북한이 정치 수단으로 음악을 강조하기 떄문이다. 북한은 주요 명절에 유치원, 학생, 일반인 등 부류별로 축전을 개최한다. 행사에 앞서 학교 및 기관들은 '충성의 노래모임'을 조직해 운영해야 하기에 음악적 특기를 가진 이들을 필요로 할 수밖에 없다.

김일성 시대부터 1인 1악기를 장려했던 영향으로 악기가 상류층의 기본 소양 중 하나가 된 영향도 있다.

'팔아먹기 좋은 특기'에는 영어와 중국어 같은 외국어도 포함된다. 정씨는 "면접에서 영어 등 외국어 회화가 자유로운 학생은 무조건 대학에 합격한다"고 설명했다.

또 다른 사교육 시장은 제1중학교 입학과정에 형성돼 있다. 그만큼 입학 경쟁이 치열하다는 의미다.

제1중학교는 도마다 한 곳씩 세워진 영재학교로 소수정예로 운영된다. 이곳을 졸업하면 김일성대학이나, 김책공업대학, 평양의학대학 등 상위 대학에 무조건 입학할 수 있고 학교 졸업 후 군대를 가지 않아 학부모들은 열을 올리며 과외를 찾는다.

김정원 한국교육개발원 선임연구위원의 '북한 각급 학교교육의 의미와 변화방향' 논문에 따르면, 자녀를 제1중학교에 보내기 위해 부모들을 소학교(초등학교) 3학년 말부터 학교 밖에서 중심으로 팀 과외를 시키기도 한다.

해당 과외시장은 수학이 중심이다. 제1중학교 진학에 가장 중요한 교과목이기 때문이다. 1차로 끝나는 다른 교과목 시험에 비해 수학시험은 3차까지 치러지며 배점도 2배다.

중학교 교사 출신의 한 탈북자는 해당 논문에서 "수학에 대한 부모들의 열의는 보통이 아니다"며 "괜찮은 교사가 있다고 하면 학부모들이 열 명씩 짜 집까지 사줄 정도"라고 밝혔다. 

전문가들은 계층과 지역에 따라 사교육 시장에 대한 차이는 존재하지만, 북미관계가 향후 훈풍을 맞느냐에 따라 사교육 시장도 덩달아 커질 것으로 예상한다. 

정채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부연구위원은 "북미관계가 풀려 미국 기업 등과 교류가 늘어나면 영어를 쓸 수 있는 관리자를 더욱 필요로 할 것"이라며 "다양한 과목으로 형성된 북한 과외시장 자체도 커지지만 영어는 대입을 넘어 더 중요해져 과외 수요가 급격히 증가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hum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