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6.13 경북지사 선거] 23년간 한국당 텃밭...'문풍' 뚫고 이철우 수성 여부 '관심'

기사등록 : 2018-05-23 16:4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경북, 17개 광역시도 중 한국당이 안정적 승세 보이는 곳
"대구경북 여론 예전만 못해…남은기간 잘해서 승리해야"

[서울=뉴스핌] 이지현 기자 = 경북지역은 지난 1995년 제1회 지방선거가 치러진 이래 늘 보수가 승리의 깃발을 꽂아왔던 지역이다. 경북을 보수의 심장으로 부르는 이유이기도 하다.

이번에도 이를 방증하듯 최근 진행된 여론조사에서는 연일 한국당이 높은 지지율을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당이 경북을 수성해 7번째 승리를 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지난 18~19일 경북일보가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피플네트웍스 리서치에 의뢰해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이철우 자유한국당 경북도지사 후보 지지율은 41.5%를 기록했다. 본격적으로 선거운동이 시작되지는 않았지만 초반 판세에선 오중기 더불어민주당 후보(23.7%)를 두배 가까이 앞섰다.

뒤이어 권오을 바른미래당 후보가 10.5%, 박창호 정의당 후보가 3.4%를 기록했다.

민주당이 오중기 전 청와대 선임행정관을 내세우며 맞섰지만 아직까지 경북지역에서는 이철우 전 의원이 높은 지지율을 보이고 있는 것.

이철우 자유한국당 경북도지사 후보가 지난 11일 열린 6.13 지방선거 경북 필승결의대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이철우 의원 블로그>

실제 그 인기를 반영하듯 지난 4월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6.13 지방선거 후보자 출정식에도 이철우 후보의 지지자들이 가장 많이 몰리기도 했다. 지지자들은 '준비된 현장도지사 이철우' '이철우 딱좋아'등의 문구가 쓰인 피켓을 들고 환호하며 이 후보의 출마를 응원했었다.

문제는 최근 보수를 둘러싼 여론이 보수의 텃밭이라 불리는 대구·경북(TK)지역에서조차 좋지 않다는 점이다.

지난 8~11일 CBS 의뢰로 리얼미터가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TK지역의 정당 지지율은 민주당이 37.3%로 한국당 지지율인 36.7%를 소폭 앞섰다.

지난해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 이후 보수가 분열된데다 홍준표 대표에 대한 여론이 엇갈리면서 TK지역에서조차 보수에 대한 시선이 곱지만은 않은 셈이다. 이 때문에 TK에서도 한국당이 확실히 승리할지는 지켜봐야 한다는 관측이 많다.

한 정치권 관계자는 "TK와 PK는 전통적으로 보수 성향이 워낙 강한 데여서 보수가 안정적으로 승리해왔던 곳이지만, 최근 여론이 이전만 못하다"면서 "선거까지 아직 시간이 조금 남은 만큼 그 사이에 더 분발해 확실히 승리를 가져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11일 열린 경북지역 필승결의대회에서 이철우 의원은 "경상북도 270만 대구 250만 이분들이 모두 힘을 합쳐서 전국에 있는 분들을 끌어내야 한다. 우리가 여기서 안 나서면 전국이 어렵게 된다"면서 "여러분을 믿고 하루에 500km이상 뛰고 있다. 몸무게도 4kg이나 줄었고 얼굴도 새카맣다. 나라를 살리기 위해 함께 가자"고 강조했다.

여론조사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jhle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