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광고

[중국 핫!이슈] 바이두 또 의료 광고 논란, 못말리는 아이스크림 사랑, 반부패에 고위관료 수난

기사등록 : 2018-05-25 17:0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바이두, 웨이쩌시 스캔들 이후 시정 작업 불구 여전히 안전성 논란
중국 아이스크림 사랑, 각종 콜라보레이션 눈길

[서울=뉴스핌] 황세원 기자=바이두, 소후닷컴 등 중국 대형 인터넷 포탈과 웨이보, 위챗 등 주요 SNS에 등장한 인기 검색어 및 신조어를 통해 이번 한 주(5월 21일~5월 25일) 동안 14억 명 중국인들 사이에 화제를 불러일으킨 이슈들을 짚어본다.

◆ 바이두 아직도 정신 못 차렸나, 의료 광고 안전·신뢰성 논란

바이두가 웨이쩌시(魏則西) 스캔들 이후 2년만에 의료 광고 논란에 휩싸였다. 웨이쩌시 스캔들이란 2016년 4월 희귀암을 앓던 웨이쩌시가 바이두 검색 추천 병원에서 엉터리 치료 받고 사망한 사건이다.

최근 중국 유력 매체 신징바오(新京報)는 “바이두가 웨이쩌시 사건 이후 재발 방지 조치를 취했다고 했지만 여전히 시정 작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고 보도했다.

매체에 따르면 지난 22일 샹하이룽(向海龍) 바이두 부총재 겸 바이두검색 총재는 하이커우(海口) 바이두연맹포럼(百度聯盟峰會)에서 “바이두는 그간 의료 광고 안전성과 신뢰성 제고를 위해 많은 노력을 했다”며 “예를 들어 암, 에이즈 등 중병은 검색이 되지 않도록 조치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그의 말과 달리 소아마비, 심장동맥경화증 등 기타 중병은 여전히 바이두를 통해 추천 병원을 검색할 수 있다고 매체는 밝혔다.

또 다른 현지 매체 차이징왕(材經網)도 “웨이쩌 사건 이후 바이두는 페이지 당 상업적 광고 정보 비중을 30% 미만으로 제한하는 조치를 취했다고 했지만 실제로는 30% 혹은 이를 초과하는 광고가 뜬다”며 문제를 제기했다.

논란에도 불구하고 바이두의 의료 광고 사업 확장세는 지속될 전망이다. 의료 광고는 바이두 검색 광고 중 매출 기여도가 가장 높다. 차이징왕에 따르면 바이두 매출 중 온라인 광고 매출 비중은 90%에 달하며 이 중에서도 의료 광고 비중은 20%~30%다.

◆ 중국인 못말리는 아이스크림 사랑, 각종 콜라보레이션에 '파 맛'나는 아이스크림까지

아이스크림의 계절 여름이 다가오면서 중국 아이스크림 시장이 벌써부터 들썩이고 있다. 중국 아이스크림 시장은 빠르게 규모를 확장하는 한편 다양한 업종과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단순 식품 시장 이상의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최근 글로벌 시장 조사 기관 Mintel은 “중국 아이스크림 시장이 최근 몇 년간 고성장세를 유지하며 유망 시장으로 주목받고 있다”고 밝혔다. 중국 내 체형 관리 열풍으로 유제품 수요가 감소세를 보이고 있지만 아이스크림은 예외적으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중국인의 아이스크림 사랑은 아이스크림과 기타 업종간의 이색 콜라보레이션으로 이어지고 있다.

2014년 중국 명문대 베이징(北京) 대학 물리학과 박사생이 액체질소 아이스크림 전문점 ‘먀오부과이(喵不乖)’를 오픈해 호평을 얻었고, 2017년에는 스타벅스가 중국 4개 도시 19개 매장에서 첫 커피 아이스크림 제품을 선보였다. 같은 해에는 베이커리 브랜드 중제1946 (中街1946)이 항저우 샤오펑(曉風)서점과 제휴, 중국 첫 아이스크림 서점을 열어 뜨거운 반응을 얻었다. 

중국 내 아이스크림 인기가 뜨겁다 보니 중국에서만 맛볼 수 있는 이색 아이스크림도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다. 중국 유력 매체 제몐(界面)에 따르면 파 맛 아이스크림, 샹차이(香菜, 고수) 아이스크림 등이 출시돼 중국 소비자 입맛을 사로 잡았다.

한편 성장 잠재력도 높다는 평가다. 최근 중국 유력 매체 소비자보도(消費者報道)는 “중국인 아이스크림 평균 소비량은 2.3킬로그램으로 아태지역 평균치보다는 많지만 글로벌 평균 수준에는 한참 못 미친다”며 “향후 몇 년간 고성장세가 이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 중국 정부 고위 공직자 자살 증가, 반부패 기조 강화가 원인?

21일 중국 베이징에서 왕샤오밍(王曉明) 베이징 시정부 부비서장이 업무 회의 이후 투신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현장 조사에 따르면 타살 의혹은 없으며 왕 부비서장은 오랫동안 우울증을 앓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몇 년 사이 중국 고위 관직자의 자살이 급증하고 있다. 중국 유력 매체 제몐(界面)에 따르면 2009년 이후 2016년까지 고위 관직자가 자살한 사례는 무려 243건에 달했다. 자살을 선택한 정치인의 약 60%가 우울증을 앓고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 제몐은 24일 현지 관계자 인터뷰를 통해 “감정 조절 실패나 가정사 등 개인적 문제 외에도 최근 반부패 척결 기조 강화에 일부 부패 관직자가 심리적 부담을 느끼고 자살을 택했다는 주장이 나온다”고 보도했다. 매체에 따르면 중국 고위 관직자 자살 사례는 2009년 21건에서 2013년 10건으로 줄었다가 중국 반부패 정책이 강화됐던 2014년 59건으로 급증했다.

한편 자살을 선택한 중국 고위 관직자 중 가장 많은 연령대는 40~60대로, 전체 76.2%를 차지했다. 비교적 젊은 연령대인 30~40대의 정치인 비중도 10% 이상을 기록했다.

 

 

 

mshwangsw@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