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북미 정상회담 ‘온 or 오프’ 美 軍당국 경계감

기사등록 : 2018-05-26 01:3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북한 미 정부 및 기업 대상으로 사이버 공격 가능성 제기

[뉴욕=뉴스핌] 황숙혜 특파원 = 트럼프 행정부가 내달 12일로 예정됐던 북미 정상회담을 취소한 가운데 북한의 사이버 공격 가능성에 대해 경계 태세를 보이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회담을 재개할 뜻을 밝히면서 상황 반전을 예고했지만 군 당국은 전날 회담 취소에 대한 북한의 대응을 예의주시하는 모습이다.

지난해 9월 3일 핵무기병기화사업 현장 지도에 나선 김정은 [사진=북한노동신문]

북한이 공식 성명을 통해 미국과 정상회담을 계획대로 추진할 뜻을 밝히자 트럼프 대통령은 25일(현지시각) 이를 수용하는 입장을 취했다.

반면 한 백악관 관계자는 이날 워싱턴 포스트(WP)와 인터뷰에서 가까운 시일 안에 회담 일정이 다시 잡히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말해 미국 정치권 심장부의 혼란을 반영했다.

워싱턴이 주시하는 것은 북한의 대응이다. 김 위원장이 회담 재개를 원하는 뜻을 전달했고, 트럼프 대통령이 이에 대해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경계를 늦추지 않는 모습이다.

특히 사이버 공격 가능성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 과거 북한이 김 위원장에게 불쾌감을 주는 발언이나 상황에 대해 사이버 공격으로 앙갚음한 일이 반복됐고, 이번에도 예외가 아닐 수 있다는 것.

회담 추진을 재개하자는 북측의 입장이 끝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리스크는 더욱 커진다는 지적이다.

레코디드 퓨처의 프리실라 모리우치 이사는 월스트리트저널(WSJ)과 인터뷰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회담 취소는 김 위원장에 대한 직접적인 결정”이라며 “과거의 상황이 되풀이된다면 이번에도 북한의 사이버 공격이 발생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IT 전문가들은 북한의 공격이 미국 정부뿐 아니라 기업을 대상으로 강행될 수 있다는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또 앞으로 수 주일에서 수 개월 동안 경계를 강화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전날 회담 취소 결정을 발표하면서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의 강력한 군사력을 과시한 한편 북한이 어리석은 행동을 할 경우 군사력을 동원할 뜻을 밝혔다.

이 때문에 군 당국과 현장에 배치된 부대에 강한 긴장감이 역력하다고 WSJ은 전했다. 연초 이후 잠잠했던 북한의 군사 도발이 재개될 가능성이 열려 있기 때문이다.

회담에 대한 기대가 고조된 시기에 미국은 군사 요충지의 인력과 화력을 축소하지 않았다. 때문에 회담 결렬을 이유로 병력을 증강시키지 않는다는 것이 군 당국의 입장이다.

다만, 회담 취소에 따라 지정학적 리스크가 상승한 데다 트럼프 행정부의 대북 압박 수위가 높아질 수 있어 경계 태세를 강화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한편 이날 로이터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북한 측과 회담 관련 논의를 진행중이라고 밝혔다. 그는 “상황을 지켜보자”며 “회담이 심지어 예정대로 내달 12일 열릴 수도 있다”고 말했다.

궁극적으로 비핵화에 대한 양국의 이견이 회담 결렬의 주요인으로 작용한 만큼 소위 CVID(온전하고, 확인 가능하며, 재건 불가능한 비핵화)에 대한 합의 여부가 다음 수순의 관건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견해다.

 

[뉴스핌 Newspim] 황숙혜 뉴욕 특파원 higrac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