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스타톡] '컨설턴트' 주민진 "생각할 거리 많은 작품…쓴 약이 몸에 더 좋아요"

기사등록 : 2018-05-29 10:3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자기합리화는 필요해…관객들도 생각해보길
7월1일 대학로 TOM 2관에서 공연

[서울=뉴스핌] 황수정 기자 = 생각이 깊고 사랑이 가득하며 일을 즐길 줄 아는 사람. 지난 25일 대학로의 한 카페에서 만난 배우 주민진(35)은 그런 사람이었다.

[서울=뉴스핌] 이윤청 기자 = 배우 주민진이 25일 오후 서울 종로구 이화동의 한 카페에서 진행한 인터뷰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18.5.25 deepblue@newspim.com

현재 주민진은 연극 '컨설턴트'(연출 문삼화)로 관객들과 만나고 있다. '컨설턴트'는 무명작가 'J'가 의뢰를 받고 쓴 시나리오대로 누군가 실제 죽게 되고, 의문의 남자 'M'의 권유로 '회사'라는 거대 조직에 합류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다. 구조 속 개인의 무기력함을 통해 자본주의 사회에서 약자인 개인과 거대 기업간의 모습을 은유적으로 그린다. 주민진은 작가 'J' 역으로 분한다.

"개인적으로 제가 보여준 캐릭터로 관객들이 마음껏 상상하고 해석해줬으면 좋겠어요. 사람은 누구나 자신이 경험한대로 바라보게 되잖아요. 재밌는 단서를 만들테니 보시는 분들이 마음껏 상상하고 즐겨줬으면 좋겠어요. 작품 자체가 초연이고 개발 과정이다보니 하루하루 완성해나가는 과정인 것 같아요. 저 스스로는 충분히 즐기고 있는 데 그 즐김을 관객분들도 느껴줬으면 좋겠네요."

그가 맡은 작가 'J'는 자신의 시나리오대로 현실에서 실제 죽음이 일어나자 처음에는 당황하지만, 돈과 명예, 권력과 여자까지 주어지자 현실에 순응하고 나중에는 오히려 더 냉철하고 치밀하게 죽음을 설계한다. 일종의 '살인 컨설턴트'다.

"극중 J는 구조 안에서밖에 행동할 수 없는 사람이라고 생각해요. 본인은 자유라고 생각했지만 구조 안에서만 선택을 한 거죠. 제가 본 J는 명확한 가치관이 없어요. 스스로는 철학이 있다고 생각하지만 사회적으로 주어진 것 내에서만 선택하는 거죠. 관객이 보고 '우리가 선택하는 것이 진짜일까, 얼마나 많은 합리화를 하면서 살아가고 있는 것일까' 등 의문을 가졌으면 좋겠어요."

[서울=뉴스핌] 이윤청 기자 = 배우 주민진이 25일 오후 서울 종로구 이화동의 한 카페에서 진행한 인터뷰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18.5.25 deepblue@newspim.com

현대인의 모습을 대변하고 있는 'J'의 가장 큰 특징은 '자기합리화'다. 어떤 선택을 하든 핑계는 있고, 상처를 안 받으려고 노력한다. 주민진 또한 젊었을 때 돈이 필요해서 하고 싶지 않았던 공연을 한 적이 있다고. 그는 '회상성 기억조작'을 언급하며 "합리화는 살아가는데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누구나 스스로는 객관적이라 생각하지만 사실 '객관성'이라는 건 애초에 존재할 수 없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어떤 자유의지가 주어졌을 때 J의 합리화는 공감이 되죠. 하지만 극 말미 사랑하는 여자에게 무언가를 기대하고 바라는데 그건 욕심이라고 생각해요. 제가 사랑했다면 그것만으로도 충분히 가치 있으니까요.(웃음) '회상성 기억조작'이라는 질병이 있다고 하던데, 사실 그게 질병인가 싶어요. 인간은 누구나 합리화 하니까요. 부정적인 뉘앙스가 있긴 하지만 삶을 대하는 태도에 있어서 필요하다고는 생각해요."

'J' 캐릭터는 주민진 외에도 배우 주종혁, 강승호까지 트리플 캐스팅이다. 이제는 대학로에서 흔해진 멀티 캐스팅은, 배우들마다 각자 다른 매력으로 관객들에게 보는 재미를 선사한다.

"똑같은 글자를 봐도 표현하는게 분명히 달라요. (주)종혁 형님은 텍스트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서 관객들에게 잘 전달해주는 것 같아요. 대본에 충실하고, 관객분들이 잘 이해하면서 따라올 수 있게 만드는 거죠. 반대로 저는 제 길을 갈 테니 관객들의 자유에 맡겨 취사선택하게 만드는 편이고요.(웃음) (강)승호 배우는 어리다보니 캐릭터와 너무 잘 어울려요. 있는 그대로 보면서 상상할 게 많을 것 같아요. 그 나이에 그렇게 연기할 수 있는 것도 대단한 것 같고요. 보면서 부럽고 멋있고 저도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을 하죠.(웃음)"

특히 주민진은 감정 변화가 다이나믹한 'J'를 열정적으로 표현한다. 매 공연마다 에너지를 쏟으면 체력적으로 힘들 텐데도, 그는 "매순간 최선을 다할 뿐"이라고 말한다. 또 그는 관객들에게 'J'를 통해 스스로를 돌아보길 바란다.

"사실 무대 위에서 잘 조절하지 못하는 편이에요. 공연 시간이 정해져 있고 정해진 감정라인을 잘 전달해야 하니까요. 매순간 지나가는 시간들마다 감정과 목표점을 향해 충실히 달려나가는 것 뿐이죠. 육체적으로는 힘들지 않아요. 즐거우니까요. 그래도 운동을 꾸준히 하려고 노력하고 먹는 것도 잘 먹으려고 신경쓰고 있긴 해요.(웃음) 불편하시더라도 J한테서 본인의 가장 닮은 모습을 찾아보면 좋을 것 같아요. 씁쓸하지만, 쓴약이 몸에 좋듯, 공연을 보고 돌아가면서 좋은 생각할 거리가 될 거라고 생각해요."

[서울=뉴스핌] 이윤청 기자 = 배우 주민진이 25일 오후 서울 종로구 이화동의 한 카페에서 진행한 인터뷰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18.5.25 deepblue@newspim.com

주민진의 소속은 조금 독특하다. '배우집단 하고싶다'로, 그를 포함해 박해수, 신성민, 이준혁, 임철수, 최성원 6명이 만든 모임이다. 매주 수요일마다 스터디를 가졌고, 지금은 바쁘지만 서로의 스케줄을 공유하며 꾸준히 연락 중이다.

"'배우집단 하고싶다' 덕분에 배우를 그만두지 않게 되는 것 같아요. 일을 하며 힘든 일을 여과없이 털어낼 수 있는 서로의 쓰레기통이 도어주는, 밤새 연기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는 모임이죠. 친정이나 고향같아요.(웃음) 다른 친구들이 드라마나 영화로 정말 잘 되고 있는데, 20대였다면 질투했겠지만 지금은 너무 행복해요. 방송을 보면서 멋있다고 생각해요. 다들 연예인이 다 됐네요.(웃음)"

연극 배우가 꿈이었고, 무대는 그의 최종 목적지다. 매체 진출 제의도 많이 받았지만 무대가 더 좋다고. 주민진은 무대를 통해 배우를 넘어 더 다양한 시도도 해보고 싶단다. 앞으로 펼쳐질 그의 다양한 도전이 기대된다.

"저는 무대가 최종 목적지라 여기에 충실하려고요. 다른 형식과 방식으로 연기하는 것도 재미있겠지만 이 안에서도 해보고 싶은게 많아요. 글도 쓰고, 무대 관련 다른 일도 해보고 싶고요. 특히 (최)성원이가 말라는데 꿋꿋이 그을 쓰고 있어요. 2년째인데 퇴마가 소재에요. 여기에도 인간의 합리화 이야기가 많아요.(웃음) 공연을 하다보면 '영화라면 이렇게 하면 되는데'란 말을 많이 들어요. '무대는 이렇다'라는 게 고정화된 것 같아서, 무대도 영화처럼 다양화시켜보고 싶은 욕심이 있어요."

연극 '컨설턴트'는 오는 7월1일까지 대학로 TOM 2관에서 공연된다. 

hsj1211@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