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인터뷰] “아이들 보고싶다”..동구학원 밀실해고, 그후 넉 달

기사등록 : 2018-05-29 13:0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사학 비리 연루된 이사진, 교장 2명 잇따라 해고
동구학원, 매주 집회·대화 요구에도 묵묵부답
"학생, 주민들 응원 큰힘..지역 함께하는 학교 만들 것"

[서울=뉴스핌] 박진범 기자 = 동구학원 소속 교장 두 명이 이해할 수 없는 해임통보를 받은 뒤 넉 달이 지났다. 그새 졸업식과 개학식이 열렸고 때이른 무더위가 찾아왔다. 시간은 빠른데 두 교장의 복직은 더디기만 하다.

권대익 동구마케팅고 교장과 오환태 동구여중 교장은 교단에 다시 설 수 없다는 현실이 답답하다. 28일 서울 종로구의 한 사무실에서 이들을 만나 심경을 들어봤다.

“30년간 가르치는 일만 했는데, 하루아침에 일이 없어지니 공허할 따름입니다.”

권대익 교장은 재단 비리가 불거진 동구학원을 정상화하기 위해 서울시교육청의 교장공모제를 통해 부임했다. 그러나 이사진은 이를 거부하고 올해 1월 22일 그를 해고했다. '교장이 된 뒤 연수를 받지 않았고, 교장공모 당시 절차에 문제가 있었다'는 이유였다.

시교육청은 사유가 적절치 못하다고 경고했지만 직위해제는 강행됐다. 권 교장과 같이 관선이사였던 오환태 교장도 2월 13일 해고됐다. 두 교장이 학교 비리에 목소리를 냈던 탓에 '보복인사' '밀실해고'를 당한 것이라는 의혹과 비판이 제기됐다.

동구학원 정상화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의 규탄 집회 beom@newspim.com [사진=박진범 기자]

“우린 사직서를 쓴 적이 없어요. 동구학원에서 일방적으로 의원면직 처리하고 사학연금재단과 교원공제회에도 얘기해 퇴직 상태로 만들었죠. 자기네들한테 밉보여 쫓아냈다는 느낌이에요.”

해임 이후 두 교장은 매일 아침 학교 앞에서 학생들 등교를 챙겼다. 강추위에도 매주 목요일 빠지지 않고 집회를 열었다. 난생처음 고등법원 앞에서 피켓 시위도 벌였다.

하지만 이들은 학교 밖 낯선 환경에서 시위와 법정 싸움으로 지쳐간다. 가장 답답한 건 사태 해결의 실마리가 보이지 않는 점. 오 교장은 결과 없이 흘러간 시간만 흘러 복직에 대한 조급함이 생겼다.

“가처분소송을 넣으면 결과가 빨리 나올 줄 알았죠. 졸업식에 갈 수 있겠다 싶었는데, 3월 입학식도 못 갔어요. 법원 판결까지 얼마나 걸릴지 모르고, 내용도 어떻게 날지 모르니 답답할 뿐이에요.”

오환태 동구여중 교장(왼쪽), 권대익 동구마케팅고 교장은 힘들고 어려울 수록 밝게 웃어야 한다고 말했다. beom@newspim.com [사진=박진범 기자]

법정다툼이 길어지며 서운함도 깊어졌다. 중재를 해줬어야할 시교육청과 교육감에 대한 아쉬움도 크다.

“교육청이 적절한 행정조치를 취했으면 동구여중까지 상황이 확산되진 않았겠죠. 본인(조희연)이 진보교육감이면 피해자에 맞춘 행정을 해야하는데 너무 소극적인 듯해요. 실사를 나와 달라고 그렇게 요청했는데 면담 때는 알겠다더니 나중엔 어렵다고 하고. 계속 타이밍을 놓치는 것 아닌가 답답하죠. 사립학교법에 위축된 것 같아요. 경고가 아니라 지원을 끊는 등 적극적인 조치를 해야죠.”

시교육청에 대한 아쉬움보다 더한 것은 동구학원에 대한 분노다. 동구학원은 교장이나 교사, 동구학원 정상화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의 대화 요구에 줄곧 묵묵부답이다.

“그들이 생각하는 정상화와 우리가 생각하는 것이 다르다면 대화로 해결해야 하는데 만나주지 않아요. 당당하지 못하고 체면이 깎이니 못 나오는 거예요. 학교를 위하는 우리 진정성을 몰라준다는 게 서운합니다.”

두 교장은 그럼에도 학교 민주화를 위해 노력을 계속한다. 힘들 때마다 와서 손 잡아주는 어린 학생들, 동료 교사, 주민들의 응원이 있어서다. 

“성북구의 작은 학교 일인데 단시간에 2000명이 서명했어요. 집회 때마다 오시는 분들은 저희에게 정말 좋은 자산입니다. 그런 부분을 잘 엮어 성과를 내야죠. 혼자가 아닌 지역이 함께 하는 거니까요.”

서울 성북구 동구여중 앞 가로공원서 열린 동구학원 규탄 집회서 오환태 교장이 학생과 악수하고 있다. beom@newspim.com [사진=박진범 기자]

beom@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