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내일부터 6·13 공식선거전.."촛불 완성" vs "文 정부 심판"

기사등록 : 2018-05-30 10:0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미니총선' 12곳 포함, 전국서 모세혈관 쟁탈전
민주당, 지방권력 교체 vs 한국당, 경제실정 부각
부울경, 최대 승부처..최근 한국당 지지율 상승

[서울=뉴스핌] 김선엽 기자 = 6·13 지방선거 및 국회의원 재보궐 공식선거운동이 31일부터 시작된다.

대통령의 높은 지지율 위에 올라탄 여당은 지방 적폐 권력을 교체해 촛불혁명을 완수하고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자는 입장이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집권 2년차를 맞는 문재인 정부가 국민의 요구와 바람에 충실히 부응하기 위해서는 국정철학을 공유할 수 있는 지방정부 구성이 필요하다"며 지지를 호소했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문재인 정부 1년을 맞아 남북화해 무드에 뭍인 경제 실정을 부각시켜 중앙권력 견제 차원에서 야권표 결집을 외치고 있다.

홍준표 한국당 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내 삶이 더 좋아졌다면 1번을 선택하시고 더 나빠졌다면 2번을 선택하는 것이 이번 선거입니다"라며 정권심판론을 내세웠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 김태호 자유한국당 경남도지사 후보가 8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토론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8.05.08 leehs@newspim.com

30일 중앙선관위 선거통계시스템에 따르면 6ㆍ13 지방선거 후보자 등록 마감 결과 지방선거 출마자는 총 9317명으로 평균 2.3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17명을 선출하는 광역단체장 선거에는 71명이 후보등록을 마쳤다. 12곳의 국회의원이 선출되는 재보선에는 46명이 후보로 등록, 3.8대 1의 평균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번 선거에서 민주당은 집권당으로서 '9+알파(α)'를, 한국당은 '6+알파(α)'를 목표로 공식화했다. 특히 부산·울산·경남, 소위 '부울경'은 민주당이나 한국당 입장에서 당의 미래가 걸린 지역이다.

그 동안 한국당 텃밭으로 분류돼 왔지만 TK와 비교할 때 여야 지지율 격차가 크지 않았고 지난해 대선에서는 상당수 지역에서 오히려 문재인 대통령 지지율이 더 높게 나왔다.

민주당 입장에선 지방권력 교체라는 숙원을 이번 선거를 통해 이룰 뿐 아니라 2020년 총선 승리의 교두보 마련 차원에서도 '부울경' 선거가 중요하다.

민주당 중앙선대위 선거대책본부장을 맡은 이춘석 사무총장은 지난 17일 기자간담회에서“이번 선거의 최대 관건은 '부울경'”이라며 "중앙정부가 대동맥이라면 지방정부는 모세혈관으로 (이번 선거는) 근본적으로 시스템을 교체하는 선거"라고 강조했다.

(왼쪽부터)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 유승민 바른미래당 공동대표./뉴스핌 DB

한국당 역시 '6+알파(α)'를 위해 '부울경'을 반드시 사수해야 한다. 부울경을 놓칠 경우 거대 보수당에서 TK당으로 전락할 가능성 있기 때문이다.

한국당은 겉으로 드러난 여론조사 결과와 달리 밑바닥 민심은 다시 한국당으로 돌아섰다며 완승을 기대하고 있다. 실제 선거를 10여일 앞두고 민주당 지지율이 정체를 보이는 가운데 한국당 지지도는 상승세다.

CBS가 리얼미터에 의뢰해 28일 공개한 5월 4주 차 조사(21일·23~25일, 성인 2001명, 표본오차는 95% 신뢰 수준에 ±2.2%포인트, 이하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결과 부울경에서 민주당과 한국당은 각각 46.7%와 31.9%로 격차가 14.8%p로 줄었다. 5월 2주차 조사에서는 격차가 31.7%p까지 벌어졌었다.

한편 바른미래당은 서울시장 선거와 수도권 국회의원 재보궐, 강남 4구 기초단체장 선거 등에서 유의미한 결과를 내놔, 보수권력 교체의 기회를 엿본다는 계획이다.

민주평화당은 호남에서 존재감을 다시 한 번 드러내기 위해 지도부를 중심으로 이 지역에 공을 들이고 있으며 정의당은 "한국당 심판"을 내걸고 두 자릿수 지지율을 노린다. 

sunup@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