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채용비리' 함영주 KEB하나은행장 오늘 영장심사 구속 갈림길

기사등록 : 2018-06-01 09:4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김준희 기자 = '시중은행 채용비리'에 연루된 함영주 KEB하나은행장이 구속 갈림길에 섰다.

1일 법원에 따르면 함 행장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은 이날 오후 2시 서울서부지법 곽형섭 영장전담 판사 심리로 열린다. 

업무방해 및 남녀고용평등법 위한 등 혐의를 받는 함 행장의 구속 여부는 이르면 이날 밤  결정될 것으로 전망된다.

함 행장은 사외이사 또는 하나금융지주 계열사 사장과 관련이 있는 지원자들에게 임원 면접 점수를 높게 주거나 새로운 채용 전형을 만드는 등 입사 관련 특혜를 준 혐의를 받고 있다.

또 채용 과정에서 남녀 채용비율을 임의로 정해 ‘성차별 채용비리’를 저질렀다는 의혹도 있다.

이에  서울서부지검 형사5부(정영학 부장검사)는 지난달 25일 함 행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한 데 이어 함 행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지난달 30일 청구했다. 

함영주 KEB하나은행장이 2017년 10월3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종합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해 발언대에 서 있다. /김학선 기자 yooksa@

앞서 금감원은 지난해 12월부터 올 1월까지 두 차례 감사를 통해 시중은행 채용비리 의심 사례 22건을 적발해 검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이 중 하나은행이 13건으로 나타났다. 하나은행은 지난 2016년 신입채용 과정에서 인사 청탁을 받아 6명의 지원자를 부당하게 채용하고, 서울대 등 특정대학 출신 지원자 7명의 면접 점수를 불법 조작한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 3월 금감원 하나은행 채용비리 특별검사단 조사에서 추가 비리도 확인됐다. 금감원은 하나은행의 지난 2013년 하반기 신입채용 과정에서도 32건의 채용비리가 있었다고 발표했다.

하나은행은 당시 최종 면접에서 합격권 내 여성 대신 순위권 밖에 있던 남성 2명을 합격시켰다. 서류전형 단계에서 합격자 비율을 ‘남자 4 여자 1’로 정하는 등 애초부터 다르게 책정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또 주요 인사 추천자 16명과 명문대·해외대학 등을 우대해 14명에게 우대 점수를 준 정황도 드러났다.

검찰은 함 행장뿐만 아니라 지난달 24일과 29일 '채용비리'에 연루된 최흥식 전 금융감독원장과 김정태 KEB하나금융지주 회장 역시 차례로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한 바 있다. 

zuni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