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코람코자산신탁, 이리츠코크렙 수요예측 시작...6월 말 상장 예정

기사등록 : 2018-06-01 14:0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김형락 기자 = 코람코자산신탁이 이랜드리테일의 매장을 기초자산으로 보유한 공모리츠(REITs)를 상장한다.

코람코자산신탁은 이랜드리테일의 매출액 기준 상위권 3개 매장을 자산으로 보유한 ‘이리츠코크렙기업구조조정부동산투자회사(이하 이리츠코크렙)’을 오는 6월 말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할 예정이라고 1일 밝혔다. 이리츠코크렙은 지난달 31일 증권신고서 효력발생으로 본격적인 공모절차에 착수한다.

이리츠코크렙은 이랜드리테일 매장 중 매출액 상위권 매장인 뉴코아아울렛 일산점, 평촌점, 야탑점을 기초자산으로 보유한 공모리츠(REITs)이다.

이리츠코크렙은 이랜드리테일과의 최소 16년 간의 장기 책임임대차계약과 지속 임대계약 갱신에 따라 안정적인 임대수익이 보장되고 매년 물가상승률과 연동해 임차료가 상승되는 구조라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고정 임대수익을 기반으로 투자자에게 연 7% 내외의 배당이 지급될 예정이다.

또 6개월 단위의 결산법인(6월, 12월)으로서 연 2회 배당을 지급하기 때문에 금번 공모청약에 참여한 투자자들은 상반기 결산 전 약 3주 간의 주식보유만으로 6개월치(2018년 1~6월) 배당을 지급받을 수 있다.

코람코자산신탁 관계자는 “기존 상장 리츠들은 주택, 오피스, 호텔 등을 유동화한 형태로 경기변동에 따라 미분양, 공실 위험 등에 노출돼 배당이 목표치를 밑도는 경우가 많았다”며 “이리츠코크렙은 이랜드리테일의 장기 책임 임차계약으로 공실 위험이 없는 안정적인 배당 상품”이라고 말했다.

또한 이랜드리테일은 해당 매장 장기 임차와 함께 리츠 지분 약 75%를 보유한 최대주주로 직접 참여해 투자 안정성을 높였다. 상장 이후 1년간 자진 보호예수를 통해 주주가치를 제고한다는 방침이다.

공모 예정가는 약 5000원으로 총 공모금액은 800억원 규모다. 공모 후 시가총액은 약 3100억원이 된다. 이리츠코크렙은 이번 공모자금을 이랜드리테일의 다른 매출 상위 매장인 2001아울렛 중계점과 분당점 등에 투자할 예정이다.

이리츠코크렙은 오는 7~8일 이틀 간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수요예측을 거쳐 공모가를 확정한다. 이어 12~15일까지 일반 청약을 진행해 6월 말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된다.

이리츠코크렙 기업공개(IPO) 대표주관사는 NH투자증권이다. NH투자증권을 포함한 KB증권, 신영증권, 이베스트투자증권과 총액인수 계약을 맺었다. 기관투자자 수요예측은 NH투자증권 홈페이지를 통해서만 참여할 수 있다. 일반청약은 대표주관사를 포함한 4곳의 총액인수 증권사 전 지점에서 가능하다.

NH투자증권 관계자는 “이번 이리츠코크렙 공모는 일반 기업 IPO보다 기관투자자가 참여할 수 있는 폭을 넓혀 자본시장법상 전문투자자도 참여 가능토록 했다”며 “안정적인 배당이 장점인 본 건의 특성상 수요예측에 참여하는 기관투자자로부터 받는 청약수수료도 없앴다”고 말했다.

이리츠코크렙 자산 뉴코아아울렛 야탑점 <사진=코람코자산신탁>

 

 

rock@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