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수미네 반찬', 오직 '김수미표'로 승부…따뜻한 추억의 맛을 전한다(종합)

기사등록 : 2018-06-01 15:0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이지은 기자 = 집밥을 떠올리게 한다. 김수미가 직접 집에서 만들어 먹는 반찬이 ‘수미네 반찬’을 통해 공개된다.

‘수미네 반찬’은 해외 식문화가 유입돼 잠시 조연으로 물러났던 반찬을 다시 우리의 밥상으로 옮겨오자는 취지로 시작된 반찬 전문 요리 예능으로, 한 끼 밥상의 소중함과 김수미 표 반찬의 비결을 담은 프로그램이다.

1일 서울 영등포구 영등포동 타임스퀘어 아모리스홀에서 열린 tvN ‘수미네 반찬’ 제작발표회에는 문태주 PD와 김수미, 노사연, 여경래, 최현석, 미카엘이 참석했다.

[사진=CJ E&M]

문태주 PD는 “우리 메인에서 빠져있던 반찬을 메인으로 끌고 오고 싶었다. 그러다 처음 떠오른 사람이 김수미 선생님이었다. 그래서 이 프로그램을 기획했다. 미팅을 하면서 모든 아이템 선정부터 과정을 모두 직접 결정하신다. 연예계 쪽에서는 선생님의 반찬을 받아 가신 분들이 많다. 엄마 솜씨라고 할 수 있는 손맛이 대단하다. 그래서 그 맛을 알리고자 ‘수미네 반찬’을 제작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김수미는 “처음에 문태주PD가 제 반찬만 가지고 승부를 걸어보겠다고 했다. 사실 배우가 본업인데, 집밥을 떠올리니 점점 더 이 프로그램에 마음이 끌렸다. 시간이 갈수록 우리 엄마가 해주던 반찬을 영영 맛보지 못할 것 같아서 함께 하게 됐다”고 밝혔다.

[사진=CJ E&M]

노사연은 “녹화 끝나고 제 마음은 ‘나는 누구인가, 여긴 어디인가’라는 생각이 들었다. 요리는 처음이라 정말 정신이 없었다. 마지막에 푸짐해진 상을 보며 먹으니 정말 행복했다. 잃어버렸던, 잊고 있었던 엄마 밥상과 정을 느낄 수 있었다. 그 추억으로 인해 마음이 따뜻해졌다”며 촬영 소감을 전했다.

‘수미네 반찬’에서는 양식과 중식, 그리고 불가리아식의 반찬까지 다채롭게 볼 수 있다. 여경래 쉐프는 “한국에서 태어났고 많이 접하다 보니 제 전공인 중국요리와 응용할 수 있는 것을 살리려고 노력했다”고 답했다.

또 최현석 쉐프는 “한국 요리는 밥과 같이 먹어야 한다. 그래서 간을 할 때 염도가 조금 더 올라간다. 서양식은 요리 자체가 식사기 때문에 염도를 낮춰도 되는데, 서양식을 반찬으로 만들려고 하니 힘들었다. 하지만 그 어려운 걸 제가 해냈다”고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

문 PD는 각기 다른 전공을 가진 쉐프들을 섭외한 이유로 ‘한식’을 꼽았다. 그는 “한식을 하는 분들은 그들만의 손맛과 노하우가 있을 것 같았다. 이 프로그램은 김수미 선생님이 집에서 먹는 음식을 알려주는 것이기 때문에, 한식을 하지 않은 사람들이 배우는 게 좋을 것 같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중식, 이태리식, 불가리아식을 하고 있는 쉐프들을 택했다”고 말했다.

[사진=CJ E&M]

이미 쿡방은 포화상태고, tvN에서도 백종원이 집에서 반찬과 밥을 손쉽게 만들 수 있는 ‘집밥 백선생’이 방송된 바 있다. 김수미는 ‘집밥 백선생’과 차별점으로 “문 PD와 미팅을 20여 차례 했는데, 반찬을 만들고 밥차를 이용해 대학가에서 저렴하게 팔자는 얘기까지 했었다”고 밝혔다.

이어 “시작이 더울 때 시작했는데, 날씨가 선선해지면 일본 도쿄에 가서 직접 만든 반찬을 팔 예정이다. 시청률만 좋으면 두바이에도 가서 팔 계획이다. 방탄소년단도 빌보드에서 1위를 할지 누가 알았겠느냐? 우리도 아프리카에 가서 조개젓을 팔 것”이라고 말해 현장을 폭소케 했다.

노사연은 이번 방송을 통해 배우고 싶은 반찬으로 김치를 꼽았다. 그는 “김치 담그는 것을 배우고 싶다. 생각보다 쉽다고 하시는데, 한 번도 못 해봤다. 이번 기회를 통해 직접 배워서 담가보고 싶다. 또 간장게장도 유명한데, 그런 비법을 전수받아서 먹는 것만큼 남들에게 나눠줄 수 있는 여자가 되고 싶다”며 포부를 드러냈다.

마지막으로 문태주PD는 “과한 음식이 아니라, 밥 한 공기에 반찬 3개 정도면 건강하고 행복하게 먹을 수 있다는 취지로 만들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김수미는 “서양 음식하는 쉐프들에게 한국 반찬을 제대로 가르쳐서 세계화가 됐으면 좋겠다. 꼭 그런 날이 오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수미네 반찬’은 오는 6일 밤 8시 10분에 첫 방송된다.

alice09@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