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광고

중국 부호들의 유별난 프랑스 '와이너리' 사랑

기사등록 : 2018-06-01 16:5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차이나 머니' 프랑스 200여개 와이너리 구매

[뉴스핌=이동현기자] 중국 부호들이 프랑스 ‘와이너리(Winery) 쇼핑’에 나서면서 프랑스 와인 농가에도 ‘차이나 머니’의 영향력이 거세질 전망이다.

프랑스 와이너리<사진=인민망>

홍콩 매체 SCMP에 따르면, 프랑스 보르도 지방의 와이너리 부동산 가격은 '차이나 머니'의 유입에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보르도 지방 와이너리 시세는 전년동기대비 12% 상승한 300만 유로(약 40억원)~600만유로(80억원) 범위내에서 형성돼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현재 200여 곳의 프랑스 와이너리가 중국인의 손에 넘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전세계적으로 사랑받는 ‘보르도(Bordeaux) 와인’은 프랑스 보르도 지방의 특산품. 보르도는 프랑스 남서부 지방의 항구도시로, 지롱드(Gironde)강을 끼고 드넓은 포도밭과 와이너리가 가득한 곳이다. 보르도는 부르고뉴와 더불어 프랑스 와인의 양대 산맥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특히 지난 29일 홍콩에서 개최된 전세계 30여개국 15000명이 참여한 글로벌 와인 전시회인 ‘vine expo’ 의 한 투자 설명회에는 많은 중국 투자자들이 참여해 중국 부호들의 와이너리 부동산 구매에 대한 깊은 관심을 입증했다.

업계 관계자는 “중국인들의 와인 농장 투자가 지난 70년대 일본인들의 와이너리 투자 열기를 연상시킨다”며 “70여개 와이너리가 일본인들에게 넘어갔지만 현재 25곳의 농장만 일본인의 수중에 있다”라고 밝혔다.  또 “알리바바의 마윈 회장도 보르도 지방의 와이너리를 보유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근처 와인 농장 가격도 덩달아 올랐다”고 덧붙였다.

현재 프랑스에는 250개 와이너리가 매물로 나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지 와인 농장주들이 급속히 고령화되는 반면 대를 이어서 와인 농가를 운영하기를 원하는 젊은 층들은 줄어들면서 매물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로 전해진다.

한편 중국의 소비 고급화 추세에 따라 중국의 와인 시장 규모도 확대되는 추세이다. 시장조사기관 중상산업연구원(中商產業研究院)에 따르면, 중국 와인 판매규모는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며 오는 2022년이면 2620억위안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전체 와인 소비의 60%를 차지하는 중국의 20대들은 수입 와인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나면서 와인 수입규모도 덩달아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중국해관총서(中國海關總署)에 따르면 2013년 기준 3억 7700만 리터(ℓ)였던 와인 수입규모는 지난 2017년에 7억4600만 리터(ℓ)를 기록, 5년간 수입규모가 2배 급증한 것으로 집계됐다.

2014년 카이위안 그룹의 회장이 프랑스 보르도 지방 와이너리를 구매하면서 화제가 됐다<사진=바이두>

[뉴스핌 Newspim] 이동현 기자(dongxua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