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광고

[중국 핫!이슈] 감옥살이 경제인에 무죄 판결, 이혼 반려하는 이혼고시 등장, 6개월간 백주 600병 마신 공무원들에 비난 쏟아져

기사등록 : 2018-06-01 16:4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백진규 기자 = 바이두, 소후닷컴 등 중국 대형 인터넷 포탈과 웨이보, 위챗 등 주요 SNS에 등장한 인기 검색어 및 신조어를 통해 이번 한 주(5월 28일~6월 1일) 동안 14억 명 중국인들 사이에 화제를 불러일으킨 이슈들을 짚어본다.

◆ 장원중 우메이그룹 회장, 감옥살이 후 무죄 판결에 격려 쏟아져

뇌물수수 등 혐의로 옥살이를 했던 장원중(張文中) 우메이(物美, Wumart)그룹 회장에 중국 법원이 최종적으로 무죄를 선고했다. 중국 기업인들과 네티즌들은 법원의 판결을 지지하며 장 회장에 격려를 보냈다.

중국 최고인민법원(대법원)은 5월 31일 “장원중에게 선고됐던 사기, 뇌물수수, 횡령죄에 대해 최종적으로 무죄를 선고한다”며 “징수했던 벌금도 돌려주라”고 판결했다. 중국 최고인민법원은 지난해 12월 장원중과 다른 경제인들의 재판에 대해 재심을 열겠다고 밝혔으며, 먼저 장원중에 판결을 내렸다.

장원중 회장은 2006년부터 사기 뇌물수수 횡령 등 혐의로 조사를 받아왔다. 장 회장은 지방법원의 유죄판결에 항소하며 적극적으로 결백을 주장했으나, 2009년 허베이성 인민법원은 징역 12년과 벌금 50만위안을 선고했다.

이후 장 회장은 징역 생활 도중 감형을 받아 2013년 출소했고, 지난해 12월 최고인민법원의 재심 소식이 전해진 뒤 다시 대외활동을 시작했다.

장원중 우메이그룹 회장이 지난 3월 중국기업가포럼에서 연설하고 있다. <사진=바이두>

올해 3월 야부리(亞布力) 중국기업가포럼에 참석한 장 회장은 연설을 통해 “억울한 옥살이를 하면서 힘들었지만 결코 스스로 포기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또한 “공산당과 국가와 정의와 개혁개방을 믿는다”면서 “시대와 환경이 변한 만큼 기술개발을 통한 혁신을 이뤄야 한다”고 앞으로의 포부를 밝히기도 했다.

장 회장의 연설에 마윈 런즈창(任誌強) 펑룬(馮侖) 등 100여명의 기업가들은 기립박수를 치며 그에 대한 존경을 표했다.

중국 네티즌들 역시 대법원 판결 직후 “중국 법률이 진보하고 있다”, “잘못이 있다면 바로잡아야 한다”며 지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장원중 회장은 미국 스탠포드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마치고 중국 국무원에서 거시경제를 연구한 학자 출신 기업가이다. 1994년 기업가로 변신한 그는 우메이 마트를 세워 중국 전역으로 사업을 확장했다. 올해 4월엔 롯데마트 중국 매장을 인수한다고 밝혀 주목을 끌기도 했다.

◆ 이혼고시 등장, 점수 높으면 이혼 반려

중국 지방정부들이 이혼고시를 실시하면서 이혼과 결혼의 중요성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혼고시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부부에 이혼을 반려했다는 소식에 중국 네티즌들은 논쟁을 벌이며 관심을 표했다.

신화사(新華社) 등 중국 주요 언론들은 최근 장쑤(江蘇)성 롄윈강(連雲港)시 혼인등기처에서 시행한 이혼고시에 대해 보도하고 시험지를 공개했다. 이혼율이 높아지자 이혼을 신청한 부부에 필기시험을 받도록 해 점수가 높으면 이혼을 반려하는 방식이다.

중국 롄윈강시에서 시행한 이혼고시 시험지 <캡쳐=바이두>

시험지는 결혼기념일, 배우자의 생일, 자녀 생일, 배우자가 좋아하는 음식 등을 묻는 단답형과 ‘서로 가장 아름다웠던 기억은 무엇인가?’ 등을 묻는 서술형 문제로 구성돼 있다.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을 받으면 법원은 이혼을 재고할 것을 권유한다. 실제로 지난해 9월 이혼고시 점수가 높다는 이유로 이혼 승인이 거부된 사례도 함께 전해졌다.

이혼고시에 대해 중국 네티즌들의 찬반은 엇갈리고 있다. 찬성파는 “너무 쉽게 이혼하는 지금의 혼인방식은 분명 문제가 있다. 이혼고시의 목적도 이혼을 금지하자는 것은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반대파는 “서로의 애정을 시험으로 평가해 이혼을 반려한다니 논리가 맞지 않다”는 입장이다.

이혼고시 등장으로 이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자, 중국 전문가들은 ▲상대방의 노력을 당연하게 생각하는 경우 ▲소리 없는 멸시와 무관심 ▲배우자의 부정 등을 주요 이혼 사유로 꼽았다.

◆ 6개월 만에 백주 600병 마신 공무원들에 비난 쏟아져

중국 작은 현(縣)의 공안국 공무원들이 공금으로 백주(白酒, 고량주) 600병을 6개월 만에 소비한 소식이 전해지면서 비난이 쏟아졌다. 해당 현은 국가에서 지정한 빈곤(가난)현 이어서 파문이 더욱 커지고 있다.

중국 신랑재경(新浪財經) 보도에 따르면, 후난(湖南)성 안화(安化)현 공안국 부국장 등 5명은 지난 2016년 6월 공금을 이용해 구이저우(貴州)성 마오타이(茅臺) 지역 백주 600병을 구입했다. 이들은 백주 운송을 위해 2일간 경찰차를 운전해 마오타이까지 다녀온 것으로 전해졌다. 전체 비용은 1병당 80위안씩 4만8000위안을 지불했다.

이들은 2017년 1월까지 6개월간 내부 회식 및 외부 접대 등 112차례에 걸쳐 600병의 백주를 모두 소비했다.

언론을 통해 해당 소식이 전해지면서, 안화현 공안국은 5월 31일 공개 사과문을 발표했다. 후난성 기율위원회의 조사를 철저히 받을 것이며, 이번 일을 교훈 삼아 조직을 정비하겠다는 내용이다.

중국 네티즌들은 안화현이 후난성의 20개 국가급 빈곤현 중의 하나라는 점을 지적하며 분노했다. 관련 기사에는 “빈곤현 공무원들도 1달에 백주 100병은 마실 정도니 중국은 진정한 경제 대국이다”, “언제까지 공무원들의 부정부패를 지켜봐야 하나” 등의 댓글이 달렸다.

 

bjgchina@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