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광고

[스타트업] 1억 대륙 청춘을 사로잡은 웹툰 열기, 중국 웹툰계 샛별 콰이칸(快看)

기사등록 : 2018-06-01 16:4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중국 20대 '취향저격'한 웹툰 플랫폼 콰이칸 콘텐츠 업계 돌풍 일으켜

[편집자] 이 기사는 5월 31일 오후 5시00분 프리미엄 뉴스서비스'ANDA'에 먼저 출고됐습니다. 몽골어로 의형제를 뜻하는 'ANDA'는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과 도약, 독자 여러분의 성공적인 자산관리 동반자가 되겠다는 뉴스핌의 약속입니다.

[뉴스핌=이동현기자] 중국 '2차원 문화'의 대표 콘텐츠인 웹툰이 각광받는 가운데, 웹툰 플랫폼 콰이칸(快看)이 콘텐츠 업계의 돌풍의 주역으로 떠오르고 있다.  

QuestMobile 등 다수의 시장조사기관에 따르면, 현재 콰이칸(快看) 앱(APP)은 가입자 1억명, 하루 평균 방문자(DAU) 1000만명을 돌파, 설립 3년만에 중국 최대 웹툰 플랫폼으로 부상했다. 이어 텐센트가 내놓은 웹툰 앱인 텅쉰둥만(騰訊動漫)이 그 뒤를 바싹 쫓고 있다.

현재 웹툰을 비롯한 중국의 애니메이션 산업은 고속성장을 구가하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BDR의 통계에 따르면, 중국의 애니메이션 산업 규모는 연평균 20%의 성장세를 보이며 지난 2017년 1500억위안에 달한 것으로 추산된다. 또 웹툰 콘텐츠의 핵심 소비계층으로 분류되는 중국의 10~20대 인구는 3억 3000만명에 달한다.

*2차원 문화 콘텐츠: 애니메이션(Animation), 만화(Comic), 게임(Game), 소설(Novel) 등 장르를 가르킨다.

◆20대 감수성으로 취향 저격, ‘90 허우’가 설립한 콰이칸(快看)

콰이칸은 지난 2014년 출시된 중국 최초의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된 웹툰 플랫폼이다. 중국의 온라인 상에는 100 여개가 넘는 웹툰 플랫폼이 우후죽순처럼 생겨났지만, 콰이칸은 접속자 및 회원 규모 면에서 독보적인 선두자리를 유지하고 있다.   

특히 콰이칸은 출시한지 3년만에 1억 3000만명에 달하는 독자들을 확보, 지난해 12월 1억 7700만달러의 시리즈 D 펀딩에 성공했다. 이는 중국 애니메이션 업계 역대 투자유치 기록 중 최대 금액으로 알려져 있다.

중국 문화콘텐츠 소비의 '주력군'인  20대는 콰이칸의 주력 독자층으로 꼽힌다.

주로 95허우(95後,95~00년도 출생자)들로 구성된 콰이칸의 핵심 독자층은 온라인 상에서 웹툰을 공유하고 작품에 대해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한다. 그 중 한 웹툰은 28만개의 댓글이 달리는 등 신세대 독자들은 웹툰에 몰입하며 온라인에서 열렬히 상호 피드백을 주고 받는 모습이 펼쳐지고 있다.  

더불어 풍부한 웹툰 콘텐츠와 창작자들은 콰이칸의 핵심 경쟁력으로 꼽힌다.

현재 이 플랫폼은 2000여개에 달하는 웹툰 콘텐츠 자원을 보유하고 있다. 그 중 126개 작품은 구독자 수가 100만명을 넘어선다. 500만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작품도 5개에 달한다. 콰이칸의 웹툰작품은 중국 애니메이션 대회에서 여러 차례 수상을 하며 작품성도 인정받게 된다. 약 1000여명의 작가가 콰이칸에서 활동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콰이칸 CEO 천안니<사진=바이두>

중국 20대의 ‘최애’ 앱으로 꼽히는 콰이칸을 설립한 주인공은 만화가 출신 천안니(陳安妮). 그는 사업에 뛰어들기 전부터 자신의 웹툰 작품을 통해 팬이 생겨나면서 웨이보 팔로워만 1000만명을 보유하고 있었다. 특히 천안니는 자신의 경험을 작품 속에 녹여 내면서 중국 20대 감수성을 잘 포착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천안니의 웹툰 '위대한 안니'<사진=바이두>

92년생인 천안니는 광둥성의 가난한 집안에서 태어나 장학금을 받으며 중·고등학교를 다닌 ‘고학생’이었다. 10평이 안 되는 조그만 집에서 네 식구와 생활하면서 만화가를 꿈꿨다. 그는 대학교에 진학하게 되면서 우연한 기회에 만화가로 데뷔하게 된다.  

캠퍼스 생활 중 경험한 에피소드를 바탕으로 ‘위대한 안니’(偉大的安妮)란 웹툰을 자신의 웨이보에 게재하기 시작한 것. 20대 독특한 감성을 바탕으로 한 그의 작품은 중국 젊은 독자들 사이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얻게 된다. 천안니는 이 같은 웹툰의 인기에 힘입어 2년만에 800만 웨이보 팔로워를 확보하는 진기록을 세우게 된다.

대학교 졸업반이었던 2014년. 그는 마침내 창업을 결심하고, 베이징의 우다커우(五道口)에서 사무실을 얻어 본격적으로 사업에 뛰어들게 된다.

창업 후 천안니는 자금을 유치하기 위해 동분서주 했지만 투자자들에게 여러 차례 거절당했다. 이미 1000만명이 넘는 웨이보 팔로워를 가진 인기 만화가였지만 초창기 사업은 순탄하지 않았던 것.

하지만 천안니는 지난 2015년 웹툰의 잠재력에 관심을 보인 세쿼이어캐피탈(紅杉資本)로부터 300만달러 규모의 시리즈 A 펀딩에 성공하면서 그 후 콰이칸의 사업은 순풍에 돛 단 듯 승승장구하게 된다. 

◆’2차원 문화’에 열광하는 신세대, 주류 대중문화로 부상 

콰이칸을 비롯한 중국의 웹툰 플랫폼이 급격히 성장할 수 있었던 배경으로 중국 대중문화의 핵심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는 ‘2차원 문화’ 열풍을 꼽을 수 있다.

2차원 문화 콘텐츠는 ‘ACGN’ 장르를 포괄하는 용어이다. 즉 2차원 문화 콘텐츠는 애니메이션(Animation), 만화(Comic), 게임(Game), 소설(Novel)등 분야를 포함하며 중국 콘텐츠 시장을 관통하는 핵심 키워드로 자리잡고 있다.

유년 시절부터 인터넷을 접하면서 성장한 ‘중국판 밀레니엄’ 세대인 95허우(95後,95년~00년 출생자)가 ‘2차원 콘텐츠’로 분류되는 온라인 기반의 콘텐츠인 웹툰에 빠져들면서 감각적인 그림과 흥미로운 스토리를 담은 만화의 전성시대가 본격화 되고 있는 것.

특히 80허우(80後,80년대 출생자)들이 웹 소설에 열광한다면 90허우(90後, 90년대 출생자) 이후 세대들은 웹툰에 빠져 있는 모습이다.

시장조사기관 BDR의 통계에 따르면, 중국 신세대 중에서도 95허우(95後,95년~00년 출생자)는 전체 만화 콘텐츠 독자 중 과반수가 넘는 53.6%를 차지하며 만화의 열혈 팬임을 입증했다. 또다른 시장조사기관 아이리서치(i-research)에 따르면, 2016년 중국 2차원 문화 콘텐츠의 핵심 소비자는 7000만명에 달하고 전체 2차원 콘텐츠 이용자의 규모는 총 2억명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업계 관계자들은 “콰이칸은 2차원 콘텐츠의 대표주자로, 자체 웹툰IP를 통해 영화,드라마 등 다양한 파생상품으로 개발 할 가능성이 크다”고 밝혔다. 실제로 콰이칸의 웹툰 중 ‘콰이바워거다이저우(快把我哥带走)’는 최근 영화로 제작되면서 조만간 개봉을 앞두고 있다.

콰이칸의 CEO 천안니는 “웹툰은 앞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창출하는 IP의 원천이 될 것이다”며 “웹툰의 주력 독자층인 10대 및 20대 초반의 젊은 층들이 사회에 점차 진출하게 되면서 학창 시절에 즐겨 보던 추억이 담긴 웹툰의 상업적 가치는 극대화 될 것이다”고 향후 만화 IP의 잠재력을 낙관했다.

[뉴스핌 Newspim] 이동현 기자(dongxua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