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오늘의 정치뉴스] 6월 12일(화) 석간 리뷰

기사등록 : 2018-06-12 14:4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김선엽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역사적인 첫 만남을 갖졌습니다. 회담장에 들어설 때만 해도 굳은 표정이었던 두 정상은 단독회담 이후에는 얼굴이 환해져 회담 결과에 대한 기대감을 높여주고 있습니다.

CVID(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와 북한체제 보장에 대해 원칙적인 합의가 나올 것이란 전망이 우세한 가운데 미 CNN은 미국 관계자를 인용, 두 정상이 이번 회담의 진전을 강조하고 현재의 모멘텀을 지속해 나가자는 약속을 담은 합의문에 서명할 예정이라고 보도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후 5시 정상회담 결과를 설명하는 기자회견을 열 예정입니다.

한편 국내 정치권은 선거를 하루 앞두고 막바지 표심 잡기에 여념이 없습니다. 한국당은 이재명 민주당 경기도지사 후보의 위법행위에 대해 법적 책임을 물을 법률대응단을 구성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오찬을 마친 김정은 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이 카펠라 호텔 부근을 산책하고 있다. 2018.06.12. [사진=로이터 뉴스핌]

<주요 헤드라인 뉴스>

-업무오찬에 인민무력상 배석 왜?…김정은 "軍장악 과시"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 간의 12일 업무오찬에 노광철 인민무력상(대장)이 배석해 관심을 끌었다.

-북·미·싱가포르 요리 모아 '3색 조화'(종합) /연합뉴스
북미 정상의 12일 업무 오찬 메뉴에서 햄버거는 찾아볼 수 없었지만, 미국과 북한, 싱가포르 현지 음식이 어우러져 조화를 이뤘다.

-북미, '비핵화 합의' 25년 만에 정상간 합의 '눈앞' /뉴스1
북미가 '한반도 비핵화' 약속을 처음으로 한 건 정확하게 25년 전이다. 사반세기가 지난 지금, 이젠 북미 정상이 처음으로 만나 북핵 문제 해결을 논의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뉴스 바로가기 [북미정상회담] 역사적 비핵화 담판 초반, 전문가 "좋은 출발" /뉴스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역사적인 첫 만남을 갖고 정상회담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전문가들은 긍정적인 결과를 예상했다.

-‘스위스 인연’ 리수용, 김정은 밀착 수행 /한국일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북미 정상회담 전야 싱가포르 ‘시티 투어’를 밀착 수행한 리수용 노동당 부위원장은 북한 외교라인 경제통으로 김 위원장 집권 이후 외자 유치를 담당해 왔다.

▶뉴스 바로가기 문 대통령 "잠 못 이룬 밤"…김정은·트럼프 악수 장면에 '환한 미소' /뉴스핌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북미정상회담과 관련, "우리에게 완전한 비핵화와 평화, 남·북·미 간의 새로운 시대를 열어주는 성공적인 회담이 되기를 국민들과 함께 간절히 바란다"고 밝혔다.
했다.

[D-1] 홍준표, 유세 중단·재개·읍소…롤러코스터 13일/뉴스1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는 6·13 지방선거 공식선거운동 개시일인 지난달 31일부터 12일까지 13일 동안 지원유세 중단부터 재개, 큰절까지 '롤러코스터' 행보를 보였다.

▶뉴스 바로가기 김성태 "이재명, 협박·무고·허위사실 유포죄…법률대응단 구성중"/뉴스핌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경기도지사 후보의 위법행위에 대해 법적 책임을 물을 법률대응단을 구성 중이라고 밝혔다. 

sunup@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