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친문 핵심 박남춘 '인천호 선장' 됐다…여당 잠룡 주목

기사등록 : 2018-06-14 00:2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송영길외엔 보수당 시장 이어지던 인천서 당선
20여년 해수부 공무원, 참여정부 인사수석 지낸 인천 토박이
'힘 있는 여당' 인천시장 "文 대통령 뜻 나누는 게 내 일"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역대 전국 단위의 선거에서는 정치적 지도자가 탄생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광역자치단체장 선거의 승리자는 행정 경험까지 더해지면서 '잠룡'으로 성장하는 경우가 많다. 이번 6.13 지방선거에서는 박남춘 인천시장 당선자가 기회를 얻었다.

박 당선자는 재선 인천시장에 도전하는 유정복 자유한국당 후보를 꺾고, 인천시장에 당선됐다. 노무현 전 대통령이 '바보 노무현'으로 본격적인 인기를 얻기 전인 해양수산부 장관으로 재직하던 시절부터 국정 철학을 같이 했던 '원조 친노'로, 핵심 친문 출신으로 꼽힌다.

인천은 그동안 6번의 지방선거 중 송영길 전 시장을 제외하고는 보수당 출신 후보들이 계속 시장을 차지했던 보수 유력지역이어서 현직 프리미엄을 가진 유정복 자유한국당 후보를 제친 박 당선자의 승리에 더 의미가 크다.

[인천=뉴스핌] 최상수 기자 = 박남춘 더불어민주당 인천시장 후보가 29일 오전 인천 남동구 인천광역시청 계단 앞에서 열린 인천시장 공약발표에서 인천시 지역 후보들과 포토타임을 가지고 있다. 2018.05.29 kilroy023@newspim.com

◆ 20여 년의 공무원 생활, 운명 바꾼 것은 노무현 전 대통령과의 만남
    盧 전 대통령 서거·폐족 아픔 딛고 재선 국회의원, 인천시장 당선

박 당선자는 1958년 인천시 출생으로 제물포고와 고려대 행정학과를 졸업했다. 1980년 제24회 행정고시에 합격해 해양수산부 부이사관을 지내고, 국립해양조사원 원장을 역임했다.

약 20여년간 해운항만청·해수부 공무원 생활을 하던 박 당선자의 운명이 바뀐 것은 노무현 전 대통령을 만나고부터다. 김대중 전 대통령의 배려로 해양수산부 장관으로 재직 중이던 노무현 전 대통령의 '사람 사는 세상'의 철학을 공유했다.

이같은 인연으로 참여정부에서 대통령직 인수위 경제2분과위 전문위원으로 시작해 대통령 비서실 국정상황실장, 인사제도 비서관, 인사관리비서관을 거쳐 4년여간 인사수석을 지냈다.

참여정부 이후 정계에 입문했지만 첫 행보는 순탄치 않았다. 참여정부의 인기가 바닥을 치면서 2008년 총선을 앞두고 인천 중·동·옹진 지역구에 도전장을 내밀었다가 낙천됐다. 2009년 5월에는 정치적 아버지인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를 지켜보는 아픔을 맛 봤다.

절치부심한 박 당선자는 2012년 19대 총선에서 인천 남동갑 지역구에서 당선돼 재선을 역임하면서 입지를 다졌다. 특히 국회 안전행정위원으로 활동하면서 국회의원 특권 폐지 등의 성과를 인정받기도 했다.

[인천=뉴스핌] 최상수 기자 = 박남춘 더불어민주당 인천시장 후보가 29일 오전 인천 남동구 인천광역시청 계단 앞에서 열린 인천시장 공약발표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18.05.29 kilroy023@newspim.com

◆ '뼈노' 박남춘 국회에 이어 행정 경험, 시정 능력 보인다면 잠룡 부상

박 당선자는 스스로를 '뼈노'라고 부를 정도로 핵심 친문 인사다. 현재 문재인 대통령이 70%를 넘나들 정도로 압도적인 국정 지지율을 기록 중인 상황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철학을 공유하는 박 당선자는 힘 있는 여권 소속 광역단체장으로 역할을 할 가능성이 크다.

박 당선자는 당선 확실 소식에 "큰 표 차이로 이긴 데는 문재인 대통령이 있다. 정부와 대통령의 뜻을 지역에 전파하고 나누는 게 내 일"이라고 말했다.

박 당선자는 시민사회단체와 거버넌스를 구축해 시정을 운영하겠다고 했다. 청와대와 국회에서 입지를 다진 박 당선자는 이번 당선을 계기로 광역자치단체의 행정 경험을 쌓을 수 있게 됐다.

박 당선자는 이후 여권의 잠룡으로 부각될 기회를 얻었다. 이후 국회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시정에서 능력을 보여준다면 향후 여권의 대선주자로 부상할 가능성도 적지 않다.  

dedanh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